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
연구책임자 |
허주
|
참여연구자 |
이동엽
,
김소아
,
이상은
,
최원석
,
이희현
,
김갑성
,
김민규
,
이슬아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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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8-12 |
과제시작연도 |
2018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
등록번호 |
TRKO201900001893 |
과제고유번호 |
1105013722 |
사업명 |
한국교육개발원(R&D) |
DB 구축일자 |
2019-06-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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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교직환경 변화.교사전문성.교사전문성 개발.교원 정책.teacher professionalism.teacher professional development.teacher polic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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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900001893 |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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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교직환경 변화에 따른 교원 정책 혁신 과제’의 3개년 연구 중 제2차년도 연구로, 현직 교사를 중심으로 교사전문성에 초점을 두고 전문성에 대한 개념을 탐색하고 교직환경의 변화에 따른 교사전문성 개발 지원 체제를 모색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 문제는 첫째, 교사전문성이란 무엇인가? 그리고 교사가 갖추어야 할 전문성은 무엇인가? 둘째, 교사전문성 개발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 셋째, 교사전문성 개발을 위한 지원 체제는 무엇인가? 이며 각 장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장에서는 연
본 연구는 ‘교직환경 변화에 따른 교원 정책 혁신 과제’의 3개년 연구 중 제2차년도 연구로, 현직 교사를 중심으로 교사전문성에 초점을 두고 전문성에 대한 개념을 탐색하고 교직환경의 변화에 따른 교사전문성 개발 지원 체제를 모색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 문제는 첫째, 교사전문성이란 무엇인가? 그리고 교사가 갖추어야 할 전문성은 무엇인가? 둘째, 교사전문성 개발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 셋째, 교사전문성 개발을 위한 지원 체제는 무엇인가? 이며 각 장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장에서는 연구 문제와 함께 연구 내용 및 연구 방법 등을 제시하였다. 연구 내용은 첫째, 교직 특성 및 교사전문성에 대한 교사 인식, 둘째, 교사전문성 개발의 실태 및 효과,셋째, 교사전문성 개발 지원체제 구축방안의 세 가지 영역으로 구성하였다. 연구 방법은 문헌 연구, 설문조사, 메타분석, 전문가 협의회, 정책포럼개최 등의 다양한 방법을 적용하였다.
2장에서는 교사전문성과 교사전문성 개발의 효과를 파악하기 위해 문헌연구 및 메타분석을 실시하였다.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전문성, 교사역량, 교사전문성, 교사의 전문적 자본 개념, 교사전문성 개발 실시 등을 탐색하였으며 교사전문성 개발 효과성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메타분석을 활용하였다. 또한, 교사전문성 개발의 주요 쟁점인 교직환경 변화와 교사전문성 개발, 국가주도 및 교사주도 교사전문성 개발, 교사전문성 개발과 교원단체, 교사전문성 개발 정책 등을 검토하였다.
3장에서는 교직 특성 및 교사전문성에 대한 교사 인식을 파악하고자 현직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설문조사에는 총 5,547명이 응답하였고 조사영역은 교직특성과 교사전문성으로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문직의 특성 중 내적 요인인 지식과 기술, 사회봉사, 직업윤리 확립에는 높은 수준의 긍정 응답을 한 반면 외적 요인인 재량권, 권위, 교원단체 역할 등은 낮은 수준으로 응답하였다.
둘째, 탈전문화 외적 요인인 학부모와의 학력 차 감소, 다양한 학생 요구 충족 어려움은 높은 수준의 긍정 응답을 한 반면, 내적 요인인 교사 업무의 표준화, 일상화, 전통적 교사역할 감소 등은 긍정의 정도가 낮은 수준이었다.
셋째, 교사의 전문적 자본을 구성하는 인적, 사회적, 의사결정 자본 모두 대체적으로 높은 수준으로 동의하였다. 다만, 전문적 자본의 모든 영역에서 초등학교 교사가 고등학교 교사보다 높은 수준을 가졌으며 사회적 자본의 경우 사립학교가 국・공립과 비교해 낮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4장에서는 교사전문성 개발 실태 및 효과를 파악하고자 교사전문성 개발 관련기관(기관중심 연수)과 단위학교 중심의 전문성 개발 활동을 구분하여 실태를 살펴보았으며 전문성 개발 효과를 파악하기 위해 현직 교사를 대상으로 전문성 개발 효과를 묻는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교사전문성 개발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첫째, 교사전문성 개발 관련기관을 살펴보았다.
우리나라의 경우 교사전문성 개발 프로그램 운영은 「교원 등 연수에 관한 규정(2018)」의 법적 근거에 기초하여 자격연수, 직무연수, 특별연수로 세분화되어 운영하며 자격연수, 직무연수는 연수 참여율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할 수 있다.
둘째, 단위학교 교사전문성 개발 실태를 살펴보았다. 단위학교 중심 전문성 개발은 정부의 지원과 자발적 참여의 전문성 개발로 분류할 수 있다. 현재 정부는 교사학습공동체를 활성화하기 위하여 약 1,509개의 교사공동체를 지원하고 있다. 또한, 자발적 참여의 전문성 개발로 협동학습연구회, 인디스쿨 등이 중축이 되어 학습 자료 개발, 교사 간 네트워크,협업 등으로 교사전문성을 신장시키고자 함을 확인할 수 있다.
교사전문성 개발 참여 실태 및 효과를 파악하기 위해 메타분석 및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로 첫째, 교사전문성 개발 참여 실태의 참여 횟수와 시간은 기관 중심의 전문성 개발활동 참여가 매우 높음을 확인할 수 있다.
둘째, 기관 중심의 전문성 개발활동과 교사주도 전문성 개발활동의 효과비교는 통계 간 유의미한 차이가 없다. 다만, 전문성 참여 동기가 같으며 기대와 인식하는 효과는 다름을 가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5장에서는 본 연구의 정책적 제언으로 연구의 결과에서 도출된 교사전문성 개발 지원체제는 구축방안을 세 축으로 제안하였다. 첫째, 교사주도의 단위학교에서의 전문성 개발,둘째, 국가주도의 기관중심 전문성 개발, 셋째, 교원 단체의 역할 변화이다. 구체적으로 다음의 정책제언을 하였다.
첫째, 비공식적 책무 기제로 작동할 수 있는 전문적학습공동체 활성화가 필요하다. 교사로서 타인의 요구에 의해 전문성을 기르는 것이 아닌 능동적 참여로 자의적 요구에 의해 전문성을 길러야 한다.
둘째, 교사의 자발적이고 자체적인 반성적 실천이 필요하다. 교사의 경험은 반성적 실천을 통해 곧 교사전문성이 될 수 있다. 따라서 교사가 자신의 전문성에 대한 이해 및 신장노력을 해야 하며, 그 방법으로 교직 포트폴리오는 자신의 전문성 개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자료가 될 수 있다.
셋째, 교원역량진단 도입과 교사 스스로 전문성 개발을 위한 연수 프로그램을 구성할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 교사 개인이 갖는 전문성에 대한 확인할 필요가 있으며, 형식적이고 일괄적인 현재의 교원 연수 프로그램이 아닌 자신의 부족한 부분을 채울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지원해야 한다.
넷째, 교사전문성을 총괄하는 교육부 내의 교원정책국이 필요하다. 현재의 교육부 구조에서 운영되는 교사연수 프로그램에 대한 검토 및 조정 업무는 물론 국가 수준에서의 교사 전문성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역할이 필요하다.
다섯째, 교사자격갱신제 도입을 검토할 수 있다. 교사의 전문성을 발전시키며 학교교육의 일정 수준 이상을 유지하기 위해서 교사자격갱신제 도입을 검토해 볼만 하다.
마지막으로 교원 단체의 역할 변화가 필요하다. 교원단체가 수행해 온 노동직형 역할과 더불어 공교육과 학교교육을 발전시킬 수 있는 사회발전형 역할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출처 : 연구요약 7p)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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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is the second year part of a three-year study on ‘A Study of Innovation Tasks of Teacher Policy according to Educational Environment(Ⅱ).’This second year study focused on ‘teacher professionalism,’ and have targeted to identify the concept of teacher professionalism and provide new idea f
This study is the second year part of a three-year study on ‘A Study of Innovation Tasks of Teacher Policy according to Educational Environment(Ⅱ).’This second year study focused on ‘teacher professionalism,’ and have targeted to identify the concept of teacher professionalism and provide new idea for teacher professional development system. Specific research questions were, 1)What is teacher professionalism, 2) How is teacher professional development operated?, and 3) What is the way in which professional development system can complement the changing teaching environment?
Chapter one provides information on research questions, methods. Specifically,this study includes 1) teachers’ perception on teacher professionalism, 2) teacher professional development operation and effect, and offer 3) new system of teacher professional development. Primary research methods of this study is literature review on teacher professionalism and professional development, survey of teachers, meta-analysis of teacher professional development effect.
Chapter two provides review of literature on concept of professionalism (in general), teacher competence, teacher professionalism, professional capital, teacher professional development. It also provides results of the meta-analysis of teacher professional development effect. The chapter ends with some of the issues related to teacher professional development, which are changing teaching environment and teacher professionalism, government led and teacher led professional development, teacher union’s role in professional development, and policies of professional development.
Chapter three is the result of teacher survey. Total of 5,547 current elementary,middle, and high school teachers participated in the survey. With the teacher professionalism, most teachers agreed that teacher have expert knowledge and skills, contribution to the society, and professional ethics. However, they disagreed that teachers have autonomy on their activities and that the teacher union is providing what they need in terms of professional development. On asking about teachers’ de-professionalization, teachers highly agreed on reduced gap between teachers and parents knowledge, difficultly in satisfying the needs of students and parents, but disagreed on their teaching activities becoming standardized and changing role of teachers in general. Teachers professional capital was reported high in general, but showed statistically signifiant difference among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teachers.
Chapter four provides information on current operation of teachers’ professional development activities. This includes teacher training centers at 17 local office of educations. This chapter also provides the result of teacher participation rate and their perception of the effects of different types of professional development. In result, most teachers participated in government led(teacher training centers) professional development programs compared to school-based activities. This is because of government guidelines of teacher professional development, which is regulated. However, various different activities for professional development was found at school level which were mostly professional learning communities. The result of survey on teachers’ perception on effects of different types of professional development show that both government led and teacher led professional development are effective, but this study found that teachers have different expectation hence different perception on the effects.
Chapter five provides policy alternatives for teacher professional development based on the results of this study. First, we suggest support for teachers’ professional learning community that can operate as an unofficial accountability mechanism. Second, for the teachers, we suggest having teacher portfolio in order to have teacher keep track of their professional career. Third, rather than having teacher evaluation, we suggest teacher professionalism review system. This connects to the fourth suggestion which is having teachers to design their own professional development program. Fifth, for accountability teacher certificate introducing renew system needs to be discussed. Finally, the role of teacher union needs to change, and this study offers ‘social justice unionism.’
(출처 : Abstract 252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1
- 표목차 ... 13
- 그림목차 ... 16
- Ⅰ 서 론 ... 17
-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 19
- 2 연구 내용 ... 23
- 3 연구 방법 ... 24
- 4 연구의 제한점 ... 29
- Ⅱ 선행연구 분석 ... 31
- 1 교사전문성에 대한 논의 ... 33
- 2 교사전문성 개발에 대한 논의 ... 46
- Ⅲ 교직 특성 및 교사전문성에 대한 교사 인식 ... 75
- 1 교직 특성 ... 78
- 2 교사전문성 ... 100
- 3 소결 및 논의 ... 107
- Ⅳ 교사전문성 개발의 실태 및 효과 ... 111
- 1 교사전문성 개발 프로그램의 운영 현황 ... 113
- 2 교사전문성 개발활동 참여 실태 ... 132
- Ⅴ 교사전문성 개발 지원체제 구축 방안 ... 209
- 1 교사전문성 개발의 기본 방향 ... 211
- 2 교사전문성 개발 지원 체제 구축 방안 ... 219
- Ⅵ 요약 및 결론 ... 227
- 1 교직 특성 및 교사전문성에 대한 교사 인식 ... 229
- 2 교사전문성 개발의 실태 및 효과 ... 231
- 3 교사전문성 개발 지원체제 구축방안 ... 234
- 4 결론 ... 236
- 참고문헌 ... 238
- Abstract ... 252
- 부 록 ... 255
- 부록 1: 설문문항 구성 ... 257
- 부록 2: 설문조사 모집단 및 표집의 구성(초・중・고) ... 264
- 부록 3: 시・도 교육연수원 직무연수 프로그램 내용 ... 274
- 끝페이지 ... 2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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