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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직환경 변화에 따른 교원 정책 혁신 과제 : 교원 양성 및 채용 정책의 혁신 과제
A Study of Innovation Tasks of Teacher Policy according to Educational Environment : Innovation Tasks on Training and Recruitment Policy of Teacher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박영숙
참여연구자 양승실 , 황은희 , 허은정 , 김갑성 , 김이경 , 전제상 , 정바울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7-12
과제시작연도 2017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800037898
과제고유번호 1105012976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
DB 구축일자 2018-09-15
키워드 교직환경 변화.교원 정책.교원 양성.교원 채용.혁신 과제.Changes in Teaching Environment.Teacher Policy.Teacher Training.Teacher Recruitment.Innovation Challenge.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37898

초록

□ 연구 개요
본 연구의 목적은 교직환경 변화에 따른 교원 정책의 혁신 이슈와 관련 집단의 혁신 요구를 수렴하여 혁신 과제를 탐색하여 제시하는 데 있다. 본 연구는 3개년에 걸쳐 추진되며 각 년도의 연구 목적과 분석 주제는 다음과 같다.

제1차년도(2017년)의 연구에서는 예비교사가 현장에 들어오는 교직 입문 단계에 초점을 맞추어 교사 양성 및 채용 정책의 혁신 과제를 다룬다. 제2차년도(2018년) 연구에서는 현직 교원의 역량에 초점을 맞추고 교직환경 변화에 따라 교원에게 요구되는 역량 중심으로 교원의 맞춤형 연

Abstract

□ Study Outlin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and propose the innovation task of teacher policy according to the change of teaching environment. Also,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stablish the direction of innovation based on the needs of related groups and issues of teacher policy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5
  • 표목차 ... 19
  • 그림목차 ... 22
  • Ⅰ. 서론 ... 25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7
  • 가. 연구의 필요성 ... 27
  • 나. 연구의 목적 ... 30
  • 2. 연구의 문제 및 내용 ... 31
  • 가. 연구의 문제 ... 31
  • 나. 연구의 내용 ... 32
  • 3. 연구의 방법 및 절차 ... 37
  • 가. 연구의 방법 ... 37
  • 나. 연구의 절차 ... 41
  • 4. 연구의 범위 및 제한점 ... 42
  • 5. 용어 정의 및 분석 모형 ... 43
  • 가. 용어 정의 ... 43
  • 나. 분석 모형 ... 43
  • Ⅱ. 교직환경 변화에 따른 학교교육 및 교사 역할 변화 ... 47
  • 1. 선행연구 개관 ... 49
  • 가. 교직환경과 미래학교 변화, 및 학교혁신 관련 선행연구 ... 50
  • 나. 교원 역할 및 역량 변화 관련 선행연구 ... 54
  • 다. 교원 정책 혁신 관련 선행연구 ... 57
  • 라. 교원 양성 및 채용 정책 관련 선행연구 ... 60
  • 2. 21세기 교육모델 및 학교교육 변화 ... 64
  • 가. 21세기 학습 모델에 의한 교수・학습 전략 변화 ... 65
  • 나. 21세기 학교교육의 변화 지향성 ... 68
  • 3. 미래학교의 운영 특징, 교사 역할 및 교사 역량 ... 70
  • 가. 미래학교의 운영 특징 ... 70
  • 나. 미래학교의 교사상 및 교사 역할 ... 73
  • 다. 미래학교에서 요구되는 교사 역량 ... 74
  • 4.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새로운 교육 모델, 4차원 교육 역량 ... 77
  • 5. 교원 정책 혁신에 주는 시사점 ... 81
  • Ⅲ. 교원 양성 및 채용 정책의 혁신 영역 및 분석 기준 ... 83
  • 1. 교원 정책의 영역 및 분류 ... 85
  • 가. 인적자원 관리 관점에서 본 교원 정책 영역 ... 85
  • 나. 역량 개발의 관점에서 본 교원 정책 영역 ... 88
  • 2. 교원 양성 및 채용 정책의 기능 ... 90
  • 3. 혁신의 특징과 성공 요건 ... 92
  • 가. 혁신의 개념 및 특징 ... 92
  • 나. 혁신의 성공 요건 ... 95
  • 4. 교원 양성 및 채용 정책의 혁신 영역과 분석 기준 ... 96
  • 가. 교원 양성 및 채용 정책의 혁신 영역 ... 96
  • 나. 분석 영역 및 기준 ... 98
  • Ⅳ. 교원 양성 및 채용 정책의 문제 및 혁신 이슈 ... 101
  • 1. 분석 영역, 내용 및 방법 ... 103
  • 2. 교원 양성 정책의 문제 및 혁신 이슈 ... 104
  • 가. 교원 양성대학의 신입생 선발 혁신 ... 104
  • 나. 교원 양성대학의 교육과정 혁신 ... 112
  • 다. 교원 양성대학의 교육실습 혁신 ... 122
  • 라. 교원 양성체제의 혁신 이슈 ... 135
  • 3. 교원 채용 정책의 문제 및 혁신 이슈 ... 148
  • 가. 신규 교사 임용 고사 및 채용 혁신 이슈 ... 148
  • 나. 교장 채용 관련 혁신 이슈 ... 157
  • 4. 혁신 과제 탐색에 주는 시사점 ... 168
  • 가. 교원 양성 정책의 문제 및 혁신 이슈 ... 168
  • 나. 교원 채용 정책의 문제 및 혁신 이슈 ... 172
  • Ⅴ. 주요국의 혁신 사례 및 시사점 ... 175
  • 1. 주요국 선정 기준, 분석 방법 및 내용 ... 177
  • 가. 선정 기준 ... 177
  • 나. 분석 방법 및 내용 ... 179
  • 2. 주요국 사례 분석 결과 ... 179
  • 가. 미국 ... 179
  • 나. 싱가포르 ... 192
  • 다. 일본 ... 205
  • 라. 필란드 ... 217
  • 마. 호주 ... 239
  • 3. 혁신 과제 탐색에 주는 시사점 ... 253
  • 가. 교원 정책 개혁의 공통 이슈 ... 253
  • 나. 교사 양성 및 채용 정책 혁신 사례의 특징 ... 254
  • 다. 혁신 과제 탐색에 주는 시사점 ... 256
  • Ⅵ. 교원 양성 및 채용 정책의 혁신 요구 조사 ... 261
  • 1. 요구 조사 개요 ... 263
  • 가. 조사 목적 및 기간 ... 263
  • 나. 조사 방법 및 규모 ... 264
  • 다. 조사 내용 및 분석 방법 ... 266
  • 2. 요구 조사 분석 결과 ... 267
  • 가. 응답자 구성 및 응답률 ... 267
  • 나. 조사 내용별 분석 결과 ... 268
  • 3. 혁신 과제 탐색에 주는 시사점 ... 293
  • Ⅶ. 교사 양성 및 채용 정책의 혁신 방향과 과제 ... 297
  • 1. 혁신 방향 ... 299
  • 2. 혁신 과제의 구조 및 내용 ... 302
  • 3. 교원 양성 정책의 혁신 영역과 과제 ... 305
  • 가. 혁신 영역 1: 교원 양성대학의 신입생 선발 혁신 ... 305
  • 나. 혁신 영역 2: 교원 양성대학의 교육과정 혁신 ... 311
  • 다. 혁신 영역 3: 교원 양성대학의 교육실습 혁신 ... 324
  • 라. 혁신 영역 3: 교원 양성체제 혁신 ... 334
  • 4. 교원 채용 정책의 혁신 영역과 과제 ... 346
  • 가. 혁신 영역 1: 신규교사 임용고사 및 채용 혁신 ... 346
  • 나. 혁신 영역 2: 교장 채용 혁신 ... 355
  • Ⅷ. 요약 및 정책 제언 ... 365
  • 1. 요약 ... 367
  • 2. 정책 제언 ... 379
  • 참고문헌 ... 387
  • Abstract ... 419
  • 부록 ... 433
  • 부록1. 교원 양성 및 채용 정책의 혁신 이슈 조사지 ... 435
  • 부록2. 교원 양성 및 채용 정책의 혁신 요구 조사지 ... 445
  • 부록3. 제104차 KEDI 교육정책포럼 일정표 ... 459
  • 부록4. 제109차 KEDI 교육정책포럼 일정표 ... 460
  • 부록5. 싱가포르 초・중등교사 양성 학사학위 프로그램 ... 461
  • 부록6. 핀란드 초・중등 교사 양성 교육과정 사례 ... 468
  • 끝페이지 ... 470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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