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등교육 질 제고를 위한 재정투자 방안
Financial Investment Plan to Improve the Quality of Higher Education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박경호
참여연구자 김혜자 , 나원희 , 남궁지영 , 백승주 , 이승호 , 임소현 , 김훈호 , 채재은 , 박상미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8-12
과제시작연도 2018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900001900
과제고유번호 1105013734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R&D)
DB 구축일자 2019-06-08
키워드 고등교육의 질.고등교육재정.교수 시간.대학생 시간.quality of higher education.higher education finance.professor time.hours of university student.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900001900

초록

본 연구는 고등교육의 핵심 주체를 학생과 교수로 설정하고 이들을 중심으로 고등교육질의 준거를 재정립하고 이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파악하여 고등교육의 질을 제고하기 위한 재정투자 방안을 제안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문헌분석을 토대로 고등교육의 질에 대한 준거 재정립 및 영향 요인 그리고 정부와 대학의 고등교육재정 현황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양적 분석으로 학생의 학습 투자시간과 교수의 교육 투자시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탐색하였고 질적 분석인 학생과 교수의 면담을 통해 양적 분석의 한계를 보완하였다. 이러한 분석내용을 종합적으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et the principal agents of higher education as the students and professors, to reestablish the criteria of the quality of higher education based on their needs, to identify the causes influencing the criteria, and to propose a financial investment plan to improve the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3
  • 표목차 ... 15
  • 그림목차 ... 17
  • Ⅰ 서 론 ... 19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1
  • 2 연구 내용 ... 24
  • 3 연구 방법 ... 26
  • 4 연구의 제한점 ... 28
  • Ⅱ 고등교육의 질과 영향요인 ... 29
  • 1 교육과 질 ... 31
  • 2 고등교육 질에 대한 개괄 ... 34
  • 3 고등교육 질에 대한 접근 ... 35
  • 4 학생과 교수의 학습 및 교육 투자시간 ... 44
  • 5 고등교육의 질 영향요인 ... 52
  • Ⅲ 정부와 대학의 고등교육재정 현황 ... 59
  • 1 정부의 고등교육재정 지원 현황 ... 61
  • 2 대학의 재정운영 현황 ... 75
  • 3 요약 및 논의 ... 95
  • Ⅳ 학생의 학습 투자시간에 대한 영향요인 탐색 ... 99
  • 1 분석대상 및 분석자료 ... 101
  • 2 분석 모형 ... 106
  • 3 분석 결과 ... 107
  • 4 요약 및 논의 ... 113
  • Ⅴ 교수의 교육 투자시간에 대한 영향요인 탐색 ... 117
  • 1 분석 대상 및 분석 자료 ... 119
  • 2 분석 방법 ... 123
  • 3 분석 결과 ... 131
  • 4 요약 및 논의 ... 144
  • Ⅵ 학생 및 교수 면담 ... 151
  • 1 면담 개요 ... 153
  • 2 면담 결과 ... 155
  • 3 요약 및 논의 ... 220
  • Ⅶ 재정투자 방안 ... 225
  • 1 전제 ... 227
  • 2 제약 요인 기반 ... 230
  • 3 믿음 요인 기반 ... 238
  • 4 선호 요인 기반 ... 247
  • 참고문헌 ... 257
  • Abstract ... 271
  • 부록 ... 281
  • 부록 1: 기초조사지(학생용 및 교수용) ... 283
  • 부록 2: 면담조사지(학생용 및 교수용) ... 295
  • 끝페이지 ... 301

표/그림 (36)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