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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oT를 접목한 지하철 객차 내 혼잡도 평준화 시스템 설계
Design of Congestion Standardization System Based on IoT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5, 2016년, pp.74 - 79  

김미례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교통물류시스템 및 ITS공학) ,  조인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추진시스템연구팀)

초록

수도권 지하철은 1974년, 서울 1호선 개통을 시작으로 현재 일일 7,289천 명을 수송하는 가장 중요한 교통수단 역할을 하고 있다. 이처럼 서울 지하철은 2011년 이후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수송인원을 처리하고 있지만, 제한된 지하철 용량과 배차시간 때문에 지하철 내의 혼잡도는 계속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서울시는 서울역, 시청역, 교대역 등 12개의 역사에 우회통로 건설 등의 혼잡역사 구조 개선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사업은 한 역사 당 평균 186억 원의 대규모 공사비에 비해 미미한 개선 효과를 보이면서 혼잡도 개선을 위한 차선책이 필요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효율적인 객차 및 역사 내 혼잡도 완화를 위해 IoT를 접목한 혼잡도 평준화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제안한 시스템을 바탕으로 예상 효과 분석을 진행하였고, 분석 결과 한 객차에 승차하는 인원이 기존 34명에서 최대 20명으로 감소되는 효과가 나타났다. 이와 더불어 기존 첨두시 20대의 열차 운행대수가 24대로 증차될 수 있다고 분석되면서 운영 효율성 측면에서 효과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eoul Metropolitan Subway, which started operating in 1974, plays a major role in transporting 7,289 thousands passengers daily. This trend of a steadily increase in passengers from 2012 has increased the congestion rate because of the limited capacity and time. To solve this problem, Seoul cit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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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실제 지하철 환경에 적용할 수 있도록 오차율을 낮추고, 운영 효율은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고려하여 하중센서에 IoT기술을 접목한 혼잡도 개선 시스템을 제시하였다.
  • 이는 승강장 및 객차 내 혼잡도로 인해 승차지연이 운행지연으로 이어진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혼잡도로 인해 운행지연이 가장 빈번히 이루어지는 8:00부터 9:00시까지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혼잡도를 개선해보고자 한다.
  • 본 논문은 지하철의 객차 및 승강장 내 혼잡도를 완화하기 위해 IoT를 접목한 혼잡도 평준화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또한, 제안한 시스템에 대하여 지하철의 운행현황 및 배차시간, 객차 하중분포 등의 Raw Data를 활용한 예상 효과 분석을 진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 설비를 최대한 활용하여 객차 내 혼잡을 완화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혼잡도 평준화 시스템은 기존 방안들과 달리 객차 내 인원 조절뿐만 아니라 하중센서-게이트 간 연동 기능을 함께 적용함으로써, 게이트부터 승객들 조절할 수 있는 원거리 혼잡도 완화를 위한 대안을 제시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스크린 도어의 적외선 센서로 승·하차 인원을 산정하여 객차 내 혼잡도를 알려주는 대안을 제시하였다.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4호선 사당역을 대상으로 지하철의 혼잡도 평준화를 실현하기 위해 저비용, 단기간, 높은 운영효율성 등을 고려한 시스템을 제안하고자 한다.
  • 이지선 등[1]에 의하면 승객들이 특정 객차에 집중되면서 승·하차 지연문제를 야기하고, 이로 인해 열차 운행 지연되면서 지하철 혼잡도 문제가 발생한다고 기술되어 있다. 이와 관련하여 위 연구에서는 열차를 기다리는 승객들에게 전 역의 객차별 혼잡도 정보를 제공하여 승객의 분포를 분산시키는 대안을 제시하였다. 하지만 위 연구는 여러 가지 대안으로 개략적인 연구를 진행함으로서 대안들의 구체적인 활용방법 제시가 부족하다는 점에서 한계가 있다.

가설 설정

  • 구성 시스템은 Fig 3와 같이 (a)블루투스 4.2를 활용한 근거리 무선통신 장치, (b)응하중 제어장치, 기존 설비인 (c)승강장 내 전광판과 출입게이트 등이다.
  • 산출한 결과를 토대로 Table 9에 나타나 있는 것과 같이 사당역의 출입 게이트 개수를 줄였을 때의 승차인원을 감소율을 추정하여 객차별 승차 인원을 도출해 보았다. 감소율은 1개의 출입 게이트 축소시 25%의 승객이 감소할 것이라고 가정하여 최대 40%까지의 승차인원이 감소할 것이라고 가정하여 분석하였다.
  • 통계 데이터는 서울시 2015년 1월~10월 첨두시 평균 승차인원 데이터를 활용하였다. 기본 가정은 전광판 혼잡 안내 표시로 승객들이 승강장 내에 동일하게 분포되어 있는 것으로 한다. 분석 기준시간은 8:00~9:00이며, Table 6과 같이 기존 열차 운행 시간표에 따라 20대의 열차를 효과분석에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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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하철이란 무엇인가? 지하철이란 대도시에서 교통의 혼잡을 완화하고, 빠른 속도로 운행하기 위한 지하철도를 의미한다.
지하철 내의 혼잡도가 계속 증가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우리나라에는 1974년, 서울 1호선 개통을 시작으로일일 7,289천 명을 수송하는 가장 중요한 교통수단 역할을 하고 있다. 이처럼 서울 지하철은 2011년 이후로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수송인원을 처리하고 있지만, 제한된 지하철 용량과 배차시간 때문에 지하철 내의 혼잡도는 계속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지하철 내의 혼잡도를 해결하기 위해 서울시는 어떤 개선사업을 시행하였는가?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서울시는 서울역, 시청역, 교대역 등 12개의 승강장에 우회통로 건설 등의 혼잡승강장 구조 개선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사업은 한 승강장 당 평균 186억 원의 대규모 공사비에 비해 미미한 개선 효과를 보이면서 혼잡도 개선을 위한 차선책이 필요한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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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J. S. Lee, H. S. Cho, C. B. Bae, J, J, Lee.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Railway Signal System and Operating Efficiency", pp. 1-178,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November, 2011. 

  2. D. W. Kim, W. Y. Kim, J. W. Lee, "A Study on Application of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and Optimization Design for Improving the Subway Congestion Rate",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ngineers Fall Conference,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ngineers, November, 2011. 

  3. S. K. Cho, I. B. Chung, "A Study on the Solution of Train Delay and Congestion on Seoul Subway Line 2", Seoul City Research, pp. 123-135, Mar. 2015. 

  4. D. H. Kim, "An Estimation Model of the Minimum Required Dwell Time for Urban Railway", Korean Society for Railway Journal, pp.953-960, Dec. 2009. 

  5. K. I. Jung, "Urban Rail car pressure sensor response requirements analysis and system design methods required to measure the load pressure measurement study", Korean Society for Railway, Spring Conference, 2014 

  6. Korea Agency for Infrastructure Technology Advancement, "R&D Report on Improvement of Subway Station Utilization Efficiency", pp.1-205, Korea Agency for Infrastructure Technology Advancement, June, 2012. 

  7. Seoul Metropolitan City, "A Review of the Congestion Relief Plan on Current Subway Lines", Chapter 14, Integrated Development Plan for the Seoul Subway Master Plan for 10 Years, Seoul Metropolitan City, June, 2013. 

  8. R. H. Jung, J. H. Chung, "Analysis of Route Choice Behavior in Subway Stations", Seoul City Research, pp. 203-214, June 2015 

  9. J. H. Park, S. H. Oh, J. H. Rhee, "A Study on the Analysis of Walking Behavior in Transfer Stations after the Improvement of Walking Environment",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Journal, pp. 189-196 May,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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