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 실행 모니터링 연구 : 모니터링 체제 설계
A Study on Monitoring Implementation of the 2015 Revised National Subject Curriculum : Monitoring System Design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김혜숙
참여연구자 이미경 , 양윤정 , 배주경 , 이영미 , 김종윤 , 박일수 , 이승은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8-12
과제시작연도 2018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900002168
과제고유번호 1105013287
사업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R&D)
DB 구축일자 2019-06-15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900002168

초록

본 연구는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의 취지가 학교 현장에 제대로 구현되었는지, 학교현장에 적합하게 활용될 수 있게 하려면 어떤 도움이 필요한지 그 실천 과정에 대한 모니터링이 필요하다는 인식에서 시작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모니터링 체제를 설계하고, 이를 적용하는 2개년의 연구로 설계되었고, 올해는 그 중 1차년도 연구로 교육과정 실행 모니터링에 대한 이론적 탐색 및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 특징 분석, 교과 교육과정 실행과 모니터링에 대한 실태조사를 통해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의 개정 취지를 담아낼 수 있는 교과 교

Abstract

This study began with the necessity to monitor if the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has been implemented properly at schools and to support schools and teachers so that they can implement the national curriculum. This study was designed as a two-year study to develop and implement the monitoring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3
  • 표목차 ... 15
  • 그림목차 ... 18
  • Ⅰ 서론 ... 19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1
  • 2. 연구 내용 ... 24
  • 3. 연구 방법 ... 27
  • Ⅱ 이론적 탐색 ... 29
  • 1. 교육과정 실행 모니터링 관련 선행연구 분석 ... 31
  • 2. 교육과정 실행 모니터링 관련 국외 사례 ... 39
  • 3. 교과 교육과정 실행 모니터링의 의미와 범위 ... 43
  • Ⅲ 교육과정 실행 및 모니터링 실태조사 ... 53
  • 1. 국가수준의 교육과정 실행 및 모니터링 실태 ... 55
  • 2. 시도교육청의 교육과정 실행 및 모니터링 실태 ... 62
  • 3. 학교와 교사의 교육과정 실행 및 모니터링 실태 ... 86
  • 4. 요약 및 시사점 ... 108
  • Ⅳ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 분석 ... 113
  • 1. 교과 공통 및 학교급별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 ... 115
  • 2. 교과별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 ... 119
  • 3. 요약 및 시사점 ... 149
  • Ⅴ 교과 교육과정 실행 모니터링 체제 설계 ... 155
  • 1. 교과 교육과정 실행 모니터링 체제 설계 방향 설정 ... 157
  • 2. 교과 교육과정 실행 모니터링 체제의 실제 ... 163
  • 3. 교과 교육과정 실행 모니터링 체제의 현장 적합성 검토 ... 199
  • 4. 교과 교육과정 실행 모니터링 체제의 적용 및 결과 활용 방향 탐색 ... 203
  • Ⅵ 요약 및 정책 제언 ... 215
  • 1. 요약 ... 217
  • 2. 정책 제언 ... 223
  • 참 고 문 헌 ... 251
  • ABSTRACT ... 261
  • 부 록 ... 265
  • 끝페이지 ... 416

표/그림 (103)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