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
연구책임자 |
김혜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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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연구자 |
이미경
,
양윤정
,
배주경
,
이영미
,
김종윤
,
박일수
,
이승은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8-12 |
과제시작연도 |
2018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
등록번호 |
TRKO201900002168 |
과제고유번호 |
1105013287 |
사업명 |
한국교육과정평가원(R&D) |
DB 구축일자 |
2019-06-15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900002168 |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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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의 취지가 학교 현장에 제대로 구현되었는지, 학교현장에 적합하게 활용될 수 있게 하려면 어떤 도움이 필요한지 그 실천 과정에 대한 모니터링이 필요하다는 인식에서 시작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모니터링 체제를 설계하고, 이를 적용하는 2개년의 연구로 설계되었고, 올해는 그 중 1차년도 연구로 교육과정 실행 모니터링에 대한 이론적 탐색 및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 특징 분석, 교과 교육과정 실행과 모니터링에 대한 실태조사를 통해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의 개정 취지를 담아낼 수 있는 교과 교
본 연구는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의 취지가 학교 현장에 제대로 구현되었는지, 학교현장에 적합하게 활용될 수 있게 하려면 어떤 도움이 필요한지 그 실천 과정에 대한 모니터링이 필요하다는 인식에서 시작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모니터링 체제를 설계하고, 이를 적용하는 2개년의 연구로 설계되었고, 올해는 그 중 1차년도 연구로 교육과정 실행 모니터링에 대한 이론적 탐색 및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 특징 분석, 교과 교육과정 실행과 모니터링에 대한 실태조사를 통해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의 개정 취지를 담아낼 수 있는 교과 교육과정 실행 모니터링 체제를 설계하였다. 연구의 전 과정에서 교육부, 시도교육청,학교, 교과별 교육과정 실행 주체들과의 면담, 협의회, 워크숍 참석 등을 통해 실행 주체들의 의견을 반영하고자 노력하였다. 전체 연구 과정에서 이루어진 내용과 시사점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교육과정 실행 모니터링에 대한 이론적 탐색
이 장에서는 교과 교육과정 실행 모니터링 체제 설계의 이론적 근거를 마련하고자 관련 선행 연구를 분석하고, 국외 사례를 고찰하여 교육과정 모니터링의 연구 동향과 성과를 파악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 수행하고자 하는 교과 교육과정 실행 모니터링의 의미와 범위를 명확히 하고자 하였다.
본격적인 교육과정 모니터링 연구가 부재하여 교과 교육과정 실행과 관련된 교과 교육과정 적용 방안 연구나 모니터링과 유사 개념인 교육과정 평가 관련 연구들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기존의 교육과정 모형이 ‘충실도’ 관점에서 학교의 책무성을 묻는 수단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어서 구성원의 자율성을 강화하는 모니터링 방법을 강구할 필요가 있고,교육과정 실행 모니터링을 학교와 교사 수준을 넘어 국가, 교육청 수준을 포괄한 종합적인 방식으로 접근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시사점을 얻었다.
또한 국외 사례로 호주, 싱가포르, 아일랜드, 미국의 교육과정 실행 모니터링을 살펴본 결과, 공통적으로 교육과정 모니터링이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정보 수집 활동에 초점을 두고 이루어지는 경향이 있고, 교육과정 실행 모니터링 과정에서 산출된 자료들은 교육과정의 질 개선을 위한 기초 정보로 활용되고 있었다.
교육과정 모니터링의 의미와 범위를 도출하기 위해서 유관 개념인 교육과정 질 관리,교육과정 평가, 교육과정 모니터링을 비교・분석하여 교과 교육과정 실행 모니터링의 개념을 ‘교육과정 질 관리를 위해 교과 교육과정이 단위 학교나 교실 수준에서 어떻게 실행되고 있는지에 대해 정보를 수집하는 상시적 활동’으로 정의하였다. 또한 교육과정 모니터링은 외부의 점검자나 교육 상급 기관에 의한 모니터링뿐만 아니라 교육과정 실행 담당 기관이나 교사 스스로가 모니터링의 핵심적인 주체가 되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규정하였다.
❏ 국가, 시도, 학교 및 교사 수준의 교육과정 실행 및 모니터링 실태조사
이 장에서는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이 실제로 어떻게 실행되고 있으며, 실행 과정 및 결과에 대해 어떻게 모니터링하고 있는지에 대한 실태조사를 통해 국가, 시도, 학교 및 교사 등 각 수준별로 기본적으로 살펴야 할 모니터링 요소를 추출하였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이 고시되고 국가수준에서는 여러 가지 정책 및 사업들을 수행하였고, 교육부가 주관하더라도 실제 시행은 대부분 시도교육청을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교육부와 시도교육청은 서로 밀접한 관계 속에서 유기적으로 교육과정 업무를 수행하고 있었다. 2015 개정 교육과정 고시 이후에 학교 현장의 교육과정 실행을 지원하기 위해 국가와 시도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업무들을 크게 ‘교육과정 실행 지원’과 ‘교육과정 모니터링’의 성격으로 구분하여 살펴보았다. 국가와 시도수준에서 이루어지는 교육과정 실행 지원의 주요 업무로는 국가수준 및 시도수준의 교육과정 관련 자료 개발 및 보급, 연구학교 운영 및 연수, 교사 학습공동체 활성화 지원 등이며, 교육과정 모니터링의 성격을 가진 업무로는 교육과정 컨설팅 지원, 교육과정 협의체 운영, 교육과정 정책 소통 등이다. 특히, 시도교육청은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 실행에 대해 ‘모니터링’이라는 명칭을 사용하고 있지는 않으나 교원 연수 및 연구학교 운영, 교사 연구회 및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 교육과정 컨설팅 및 평가 활동 등을 통해 해당 시도교육청 관할 학교 및 교사들이 새로운 교육과정을 적용하면서 겪는 어려움이나 필요한 지원, 우수 사례나 개선 방향 등을 파악하고자 노력하고 있었다.
학교는 국가 교육과정과 시도교육청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을 바탕으로 학교와 학생의 특성에 맞게 학교 교육과정을 계획하고 실행하며, 실행 결과에 대해 자체 평가를 하고,평가 결과를 반영하여 다음 연도의 교육과정에 반영하고 있었다. 또한, 학교에서는 교원연수, 장학 또는 컨설팅, 동학년/동교과 협의회, 교사 동아리 또는 교사 학습공동체 운영 등 다양한 방법으로 교사가 전문성을 향상시키고 교육과정을 잘 실행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교사도 컨설팅, 동학년/동교과 협의회와 교사 학습공동체, 수업 나눔이나 수업공개의 날 등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의 수업을 점검하여 개선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
국가, 시도, 학교 및 교사 수준의 교육과정 실행과 모니터링 실태를 분석하여 각 수준에서의 주요 업무를 중심으로 모니터링 요소를 추출하였다. 또한 국가, 시도, 학교 및 교사수준의 교육과정 실행과 모니터링 실태 분석으로부터 교육과정 실행 모니터링 체제 개발시 교육과정 실행 지원의 실효성 및 효율성을 높일 수 있고 그 결과를 업무 개선에 활용할 수 있는 모니터링 체제, 다양한 정보원으로부터 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 모니터링 체제,학교 자율의 컨설팅과 모니터링을 유지하면서 질 관리를 지원할 수 있는 모니터링 체제개발의 필요성이 도출되었다.
❏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 분석
이 장에서는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의 변화와 이를 반영한 교과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을 분석하고 이에 터하여 교과별로 모니터링 요소를 추출하였다. 본 연구는 2개년 연구로 계획이 되었고 1차년도에는 국어, 사회, 과학, 영어, 음악, 미술 교과를 분석하고, 2차 년도에는 수학, 도덕, 실과(기술 가정), 정보, 체육 교과를 추가할 예정이다.
2015 개정 교과별 교육과정은 공통적으로 핵심역량 및 교과역량 도입을 통한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 ‘핵심 개념’ 및 ‘일반화된 지식’ 중심의 학습 내용 구성을 통한 학습량 적정화,교육 내용과 교수・학습 및 평가의 일관성 강조, 학생 참여형 수업 및 과정 중심 평가 강조를 통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법 개선을 특징으로 한다. 교과 교육과정에서는 교과별로 제시된 교과역량을 구현하기 위해 성격, 목표, 내용 체계,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의 방향을 구성하였다.
2015 개정 교과별 교육과정에서 공통적으로 추구하는 내용과 교과별 특성을 반영하여 교과별 모니터링 요소를 추출하였고,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으로부터 교육과정 모니터링 체제 설계 시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에 대한 학교 및 교사의 이해 정도, 개정교육과정을 적용한 수업 및 평가의 실질적인 변화 정도, 개정 교육과정 실행상의 어려운 점이나 지원 사항, 문서 체제에서의 변화가 학교나 교사의 교육과정 실행에 도움을 주는 정도,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구현하고자 했던 학습량 적정화 구현 정도 등을 모니터링할 필요성이 도출되었다.
❏ 교과 교육과정 실행 모니터링 체제 설계
이 장에서는 교과 교육과정 실행 모니터링을 위한 모니터링 체제를 개발하고, 현장적합성 검토를 통해 수정・보안하였으며, 모니터링 체제 적용 예시와 모니터링 결과 활용 방안을 제안하였다.
우선 교과 교육과정 모니터링 체제의 설계 방향은 모니터링 주체와 대상을 총체적으로 고려할 수 있도록 국가, 시도, 학교 및 교사 모두가 교육과정 실행의 주체와 대상이 되도록 하였고, 외부의 점검뿐만 아니라 스스로의 자율적 모니터링을 포함하였으며, 복수의 정보출처를 활용하여 다각적인 모니터링 정보를 수집할 수 있고, 모니터링 체제의 모듈화를 추구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모니터링 체제는 국가, 시도, 학교라는 세 수준으로 접근하여, 각 주체들이 교육과정 실행과 관련하여 수행하는 업무를 중심으로 모니터링하도록 되어 있다.
또한, 모니터링 대상 및 주체의 총체성을 고려하고, ‘실행 조사’, ‘자기 점검’, ‘정보 환류’의 성격을 종합적으로 포함하고 있으며, 모니터링이 다양한 상황에서 유연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모듈화에 필요한 다양한 도구를 포함하도록 설계되었다. 이러한 모니터링 체제에 기반하여 총 23종의 모니터링 도구를 개발하였으며, 이 도구는 모니터링하는 각 주체들이 스스로의 실행을 점검할 수 있는 자기점검 체크리스트, 각 주체들이 필요한 대상에 대해 면담조사를 실시할 수 있는 면담지, 대규모의 수요자를 대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설문조사지,학교수준에서 교사의 수업을 관찰하고 성찰하기 위한 수업 관찰지와 수업 성찰지로 구성되어 있다.
모니터링 체제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교육부 관계자, 교육청 관계자, 교과별 교수 및 교사 등을 대상으로 2차에 걸쳐 현장 적합성 검토를 실시하였으며, 검토의견을 반영하여 모니터링 체제를 수정・보완하였다.
모니터링 체제가 개발 의도에 따라 적용될 수 있도록 모니터링 시 고려해야 할 사항,모니터링 절차 예시, 모니터링 결과 활용 방안을 제안하였다. 모니터링을 통해 내실 있는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서는 모니터링에 관여하는 주체들의 긍정적인 마인드 형성 혹은 동기부여가 중요하다. 또한 한 가지 이상의 정보, 관련자들의 입장을 종합적으로 고려하고, 양적 및 질적 모니터링 도구를 함께 활용하여 모니터링하며, 사용되는 맥락을 고려하여 활용목적에 맞게 수정하여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모니터링 체제를 적용하는 절차의 예시로,모니터링 준비 단계, 모니터링 실행 단계, 모니터링 결과 환류 단계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모니터링 결과는 현행 교육과정에 대한 종합적인 정보이며, 이러한 정보는 교육과정이 현장에 안착되기 위해 필요한 지원 방안을 강구하고 장기적으로는 차기 교육과정 개정의 방향을 결정할 때 실제적인 근거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이외에도 교육과정 실행에 참여하는 구성원들의 이해와 참여 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자료로 활용할 수 있으며, 교육부나 시도교육청에서 주관하는 교과별 교육과정 연수에서 구체적인 사례로도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 정책 제언
본 연구에서는 교육과정 실행 모니터링 활성화를 위해 단기, 중기, 장기적 관점에서 필요한 정책을 제안하였다. 단기적 관점에서는 교육과정 실행 모니터링을 위한 인적 기반 마련이 필요하다. 우선 교과별 교육과정 실행 주체인 교과 교사들이 자발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교과연구회 및 교사 동아리 등의 교사학습공동체를 중심으로 교육과정 모니터링 네트워크의 구축을 제안하였다. 또한, 학교 교육과정 전반에 대한 실행과 모니터링을 담당하고 있는 학교의 교무부장, 연구부장을 중심으로 한 교육과정 협의체 구성, 현재 운영되고 있는 교육부 및 시도교육청 컨설팅단의 기능과 역할 확대를 통한 교육과정 실행 지원단 구성 및 운영을 제안하였다.
중기적 관점에서 인적 기반이 마련된 토대위에서 교육과정 실행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물리적 환경 조성이 필요하다. 교육과정 실행 모니터링은 교육과정 실행 상의 문제점, 어려움, 문의 사항들을 수시로 피드백 해야 한다는 측면에서 온라인 시스템의 구축이 필요하며 이에 대한 추진 전략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교육과정 실행 모니터링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우선적으로 개발하고, 중장기적으로는 이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관련 정보들을 통합・연동한 온라인 시스템을 구축하고, 기존 교육과정 정보 사이트들과 정보를 통합・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할 것을 제안하였다.
장기적 관점에서 인적 기반 마련, 물리적 환경 조성이라는 토대 위에서 교육과정 모니터링은 일회성이 아닌 주기적으로 실시되어야 하고, 실행 적용 시기를 고려한 모니터링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를 위해 주기별 교과 교육과정 실행 모니터링 체제 구축을 제안하고 교과 교육과정 개발 및 적용 단계별 모니터링의 주요 방향과 내용을 제시하였다. 나아가 주기별 교육과정 실행 지원 및 모니터링을 위한 전담 기구, (가칭) 교육과정 실행 지원센터 설치를 제안하고 전담 기구의 설립 및 구성, 수행역할 등을 제시하였다. 이 전담 기구는 앞서 제언한 교육과정 실행 모니터링을 위한 인적 네트워크 구축 및 관리, 온라인 시스템 개발 및 운영 등을 담당하며, 교육과정 거버넌스의 변화에 맞추어 교육과정 실행을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기구로서 기능할 수 있을 것이다.
(출처 : 연구요약 7p)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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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began with the necessity to monitor if the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has been implemented properly at schools and to support schools and teachers so that they can implement the national curriculum. This study was designed as a two-year study to develop and implement the monitoring
This study began with the necessity to monitor if the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has been implemented properly at schools and to support schools and teachers so that they can implement the national curriculum. This study was designed as a two-year study to develop and implement the monitoring system. This year, the first year of the study, included a theoretical exploration of the curriculum implementation, the analysis of main features of the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and the analysis of curriculum implementation. The purpose of the study of the first year aims to design a system for monitoring curriculum implementation. Throughout the course of the study, we tried to reflect on the opinions of persons involved from the Ministry of Education, the provincial education office, schools, and teachers. The findings and implications of the study are summarized as follows.
❏ Theoretical background of curriculum implementation monitoring
We analyzed the related research and case studies to establish the rationale for designing the system for monitoring curriculum implementation. We tried to clarify the meaning and scope of the curriculum implementation monitoring by comparing related concepts including quality management, curriculum evaluation, and curriculum monitoring. Monitoring for the subject curriculum implementation is defined in this study as “regular activity that collects information on how it is being performed at the school or classroom level.” In addition, it is defined that teachers or institutions that implement the curriculum can be monitored by external examiners as well as by themselves.
❏ Investigation of curriculum implementation and monitoring at the national, provincial, school, and teacher level
We investigated how the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is actually being implemented and how it is being monitored, and we extracted monitoring elements that need to be looked at fundamentally by the state, provinces, and schools.
Tasks performed in the state and provinces in order to support the implementation of the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at schools, were classified into “support for curriculum implementation” and “curriculum monitoring.” The main tasks of support for curriculum implementation at the national and provincial levels include the development and dissemination of curriculum materials, the operation of research schools, teacher training, and support for teachers’ learning communities. The tasks for curriculum monitoring include curriculum consulting, operation of curriculum councils, and communication of curriculum policies.
Schools design their school curriculum considering the characteristics of their students and facilities. After they implement their school curriculum, they conduct self-assessment on their curriculum implementation and modify their curriculum the next year based on the assessment results. Teachers are also making efforts to check and improve their teaching in various ways, such as consulting, teachers’ meetings, teachers’ learning communities, and open-class days.
❏ Key features of the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We analyzed the main features of the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and extracted the monitoring elements by school subjects. Some subjects including Korean, social studies, science, English, music, and art were analyzed this year. Other subjects including mathematics, ethics, practical subjects (technologies and home economics), information subject, and P. E. will be analyzed next year.
Key features of the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that are common for all subjects include the introduction of core competencies, the appropriateness of volume of learning through core contents and generalized knowledge, the emphasis on the consistency of learning and evaluation, and the improvement of methods of learning and evaluation with the focus on student participation and process-oriented assessment. Based on these key features that are common for all subjects and other features that are specific to a particular subject, monitoring elements have been extracted.
❏ Designing a monitoring system for curriculum implementation
A draft version of the monitoring system was developed for monitoring the implementation of subject curriculum, and then it was reviewed and modified by reflecting on the opinions of officials of the Ministry of Education, provincial education office, professors, and teachers. It also suggests how to apply the monitoring system and how to use the monitoring results.
The monitoring system developed in this study is designed to monitor the tasks for implementation curriculum carried out by the state, provinces, and schools. The monitoring system includes a variety of tools that can be used flexibly in various situations, taking into consideration the characteristics of “implementation check,”“self-check,” and “feedback.” Monitoring tools are composed of self-check checklists, interviews, questionnaires, classroom observations, and teachers’ self-reflection of their classes. A total of 23 kinds of monitoring tools were developed.
In order for the monitoring system to be applied according to development intention, we proposed the items to be considered when monitoring, the example of the monitoring procedure, and the utilization plan of the monitoring results.
❏ Policy Suggestions
We proposed policies from a short, medium, and long-term perspective to facilitate monitoring of curriculum implementation. From a short-term viewpoint, it is necessary to establish a human resource infrastructure to monitor curriculum implementation: a curriculum monitoring network focusing on teachers’ learning communities and curriculum coordinating teachers’ groups.
From a medium-term perspective, it is necessary to create a physical environment that can monitor curriculum implementation on the basis of the human infrastructure: construction of an online system in order to provide prompt feedback on problems,difficulties, and questions while implementing curriculum.
On the basis of building a human infrastructure and a physical environment from a long-term perspective, monitoring of the curriculum should be done on a periodic basis, not just a one-time basis. To this end, it was suggested to establish an institution or an organization to conduct regular and periodic monitoring.
(출처 : Abstract 261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3
- 표목차 ... 15
- 그림목차 ... 18
- Ⅰ 서론 ... 19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1
- 2. 연구 내용 ... 24
- 3. 연구 방법 ... 27
- Ⅱ 이론적 탐색 ... 29
- 1. 교육과정 실행 모니터링 관련 선행연구 분석 ... 31
- 2. 교육과정 실행 모니터링 관련 국외 사례 ... 39
- 3. 교과 교육과정 실행 모니터링의 의미와 범위 ... 43
- Ⅲ 교육과정 실행 및 모니터링 실태조사 ... 53
- 1. 국가수준의 교육과정 실행 및 모니터링 실태 ... 55
- 2. 시도교육청의 교육과정 실행 및 모니터링 실태 ... 62
- 3. 학교와 교사의 교육과정 실행 및 모니터링 실태 ... 86
- 4. 요약 및 시사점 ... 108
- Ⅳ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 분석 ... 113
- 1. 교과 공통 및 학교급별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 ... 115
- 2. 교과별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 ... 119
- 3. 요약 및 시사점 ... 149
- Ⅴ 교과 교육과정 실행 모니터링 체제 설계 ... 155
- 1. 교과 교육과정 실행 모니터링 체제 설계 방향 설정 ... 157
- 2. 교과 교육과정 실행 모니터링 체제의 실제 ... 163
- 3. 교과 교육과정 실행 모니터링 체제의 현장 적합성 검토 ... 199
- 4. 교과 교육과정 실행 모니터링 체제의 적용 및 결과 활용 방향 탐색 ... 203
- Ⅵ 요약 및 정책 제언 ... 215
- 1. 요약 ... 217
- 2. 정책 제언 ... 223
- 참 고 문 헌 ... 251
- ABSTRACT ... 261
- 부 록 ... 265
- 끝페이지 ... 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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