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OECD 교육 2030 참여 연구: 미래지향적 역량교육의 실행 전략 탐색
A study on the OECD Education 2030 project: Implementation strategies of future-oriented competency-based education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최수진
참여연구자 김은영 , 김혜진 , 박균열 , 박상완 , 이상은 , 장암미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9-12
과제시작연도 2019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2000005485
과제고유번호 1105014951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R&D)
DB 구축일자 2020-07-29
키워드 OECD 교육 2030.역량교육.미래 교육.학생 행위주체성.협동적 행위주체성.

초록

본 연구는 ‘OECD 교육 2030’ 참여 연구로서, OECD 교육 2030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역량교육 실행에 대한 국제적인 동향을 파악하고, 해외와 국내 역량교육 실행 모습을 분석하여, 미래지향적 역량교육 실행을 위한 전략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OECD 교육 2030 사업」(1주기: 2015~2018, 2주기: 2019~)은 2030년의 사회에 요구되는 미래역량을 규명하고 미래지향적인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교육체제를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2015년부터 진행되고 있는 OECD 교육 사업이다. 한국교육개발원은

Abstract

The second stage of the OECD Future of Education and Skills 2030 project (the OECD Education 2030 project, henceforth) aims to explore educational systemsthat help students develop competencies (knowledge, skills, attitudes and values)required for future society. And as part of the OECD Education 20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4
  • 연구요약 ... 6
  • 목차 ... 14
  • 표목차 ... 16
  • 그림목차 ... 17
  • Ⅰ. 서론 ... 20
  •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22
  • 2. 연구 내용 ... 24
  • 3. 연구 방법 ... 29
  • Ⅱ. 선행 연구 분석 ... 36
  • 1. OECD 교육 2030 사업과 미래 교육의 방향 ... 38
  • 2. 교육과정 실행에 대한 관점과 영향요인 ... 42
  • 3. 혁신적인 교육과정 실행에서 구성원의 역할과 상호작용 ... 46
  • 4. 국내 역량교육 실행의 특징 및 주요 이슈 사항 ... 53
  • 5. 선행연구와 본 연구의 차별성 ... 55
  • Ⅲ. OECD 교육 2030에 나타난 역량교육의 실행 ... 58
  • 1. OECD 교육 2030 진행사항과 역량교육의 국제 동향 ... 60
  • 2. OECD 교육 2030에 나타난 역량교육 실행의 특징 ... 68
  • 3. 소결 및 시사점 ... 92
  • Ⅳ. 역량교육 실행 전략과 지원에 대한 해외 사례 ... 96
  • 1. 홍콩 ... 98
  • 2. 호주 ... 108
  • 3. 캐나다 브리티시 컬럼비아주 ... 118
  • 4. 싱가포르 ... 129
  • 5. 소결 및 시사점 ... 137
  • Ⅴ. 국내 역량교육 실행에 대한 사례 조사 ... 144
  • 1. A 중학교 사례 ... 147
  • 2. B 중학교 사례 ... 167
  • 3. C 중학교 사례 ... 187
  • 4. D 고등학교 사례 ... 208
  • 5. E 고등학교 사례 ... 236
  • 6. 결과 종합 분석 ... 262
  • 7. 소결 및 시사점 ... 275
  • Ⅵ. 미래지향적 역량교육 실행 전략 도출 ... 280
  • 1. 연구 주요 결과 ... 282
  • 2. 미래지향적 역량교육의 실행 전략 ... 291
  • 3. 결어 ... 304
  • 참고문헌 ... 308
  • Abstract ... 320
  • 부록 ... 330
  • 부록1. 질적 사례 조사 설계를 위한 분석틀 초안 ... 332
  • 부록2. 역량교육 실행에 대한 사례 연구: 면담 질문지(교사) ... 334
  • 부록3. 역량교육 실행에 대한 사례 연구: 면담 질문지(학부모) ... 336
  • 부록4. 역량교육 실행에 대한 사례 연구: 면담 질문지(학생) ... 337
  • 부록5. 역량교육 실행에 대한 사례 연구: 참여 관찰지 ... 338
  • 부록6. 사례 조사 참여자 명단 ... 339
  • 끝페이지 ... 343

표/그림 (51)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