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수업 혁신 지원 방안
Support plans (and strategies) for teaching innovation to raise talents with creativity-convergence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김태은
참여연구자 우연경 , 이재진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12
과제시작연도 2016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900002335
과제고유번호 1105011796
사업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
DB 구축일자 2019-06-15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900002335

초록

본 연구는 미래사회가 필요로 하는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 교실수업이 어떻게 변해야 하는가를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각적인 방법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는데, 특히 교실 수업에 대한 교육계 내 외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함으로써 수업혁신의 필요성 및 방향을 공유하고 수업혁신의 궁극적인 목적을 설정하였다. 또한 실제교실 수업에서의 변화를 시도하기 위해 필요한 수업 혁신 요소들을 추출하였으며, 구체적인 수업 혁신 사례와 지원 방안을 도출하였다. 국내 외 수업 혁신 사례들을 탐색하기 위한 문헌조사, 창의융

Abstract

This study aimed to explore how classroom teaching should be changed in order to raise talents with creativity-convergence who are needed in the future society. To the research purpose, the researchers examined the concepts of talents with creativity-convergence and teaching innovation and navigated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1
  • 표목차 ... 13
  • 그림목차 ... 17
  • I 서론 ... 19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1
  • 2. 연구 내용 ... 24
  • 3. 연구 방법 ... 26
  • II 창의 융합형 인재의 의미 ... 43
  • 1. 창의 융합형 인재의 의미 탐색 ... 45
  • 2. 창의 융합형 인재에 대한 사회 각층의 시각 ... 48
  • 3. 창의 융합형 인재에 대한 교사들의 시각 ... 64
  • 4. 시사점 ... 75
  • III 수업 혁신의 의미 및 국내‧외 동향 ... 79
  • 1. 수업 혁신의 의미 ... 81
  • 2. 국내의 수업 혁신 동향 ... 86
  • 3. 외국의 수업 혁신 동향 ... 91
  • 4. 시사점 ... 101
  • IV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수업 혁신 요소 ... 103
  • 1.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수업 혁신 요소의 추출 과정 ... 105
  • 2.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수업 혁신 요소의 추출 결과 ... 120
  • 3.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수업 혁신 요소의 활용 및 시사점 ... 130
  • V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수업 혁신 사례 ... 133
  • 1. 발상의 전환, 사고의 이동 ... 139
  • 2. 인지적 훈련 ... 144
  • 3. 동기는 내 안에 있다 ... 148
  • 4. 배움에 임하는 자세 ... 153
  • Ⅵ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수업 혁신 지원 요구 ... 159
  • 1. 학생의 인식과 요구 ... 161
  • 2. 교사 인식과 요구 ... 176
  • 3. 시사점 ... 196
  • VII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수업 혁신 활성화 방안 ... 199
  • 1. 교사 역량 강화 및 수업 지원 ... 202
  • 2. 학교 지원 및 제도적 기반 마련 ... 212
  • VIII 요약 및 정책 제언 ... 221
  • 1. 요약 ... 223
  • 2. 정책 제언 ... 228
  • 참 고 문 헌 ... 234
  • ABSTRACT ... 241
  • 부 록 ... 247
  • [부록 1] 창의 융합 델파이 조사지 ... 249
  • [부록 2] 수업 혁신 델파이 조사지 ... 260
  • [부록 3] 수업 혁신 장면 분석틀 ... 268
  • [부록 4] 학생 대상 온라인 설문지 ... 271
  • [부록 5] 교사 대상 온라인 설문지 ... 280
  • 끝페이지 ... 292

표/그림 (94)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