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
연구책임자 |
박인용
|
참여연구자 |
김완수
,
정혜경
,
서민희
,
한정아
,
이현숙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7-12 |
과제시작연도 |
2017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
등록번호 |
TRKO201900002368 |
과제고유번호 |
1105012211 |
사업명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DB 구축일자 |
2019-06-15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900002368 |
초록
▼
본 연구는 교육의 질 점검이라는 학업성취도 평가의 목적에 따라 교수․학습 개선, 교육정책의 시사점 도출을 위해 2016년 학업성취도 평가 주요 결과와 학생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주는 관련 교사, 학교, 학생의 교육맥락변인, 학교생활 및 학습 관련 정의적 특성과 관련이 있는 교육맥락변인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주요 결과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주요 결과에서는 2016년 학업성취도 평가의 주요 결과로 중·고등학생들의 학업성취 특성의 국어, 수학, 영어 각 교과별 성취수준 비율과 정의적 특성의
본 연구는 교육의 질 점검이라는 학업성취도 평가의 목적에 따라 교수․학습 개선, 교육정책의 시사점 도출을 위해 2016년 학업성취도 평가 주요 결과와 학생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주는 관련 교사, 학교, 학생의 교육맥락변인, 학교생활 및 학습 관련 정의적 특성과 관련이 있는 교육맥락변인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주요 결과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주요 결과에서는 2016년 학업성취도 평가의 주요 결과로 중·고등학생들의 학업성취 특성의 국어, 수학, 영어 각 교과별 성취수준 비율과 정의적 특성의 교과태도, 학교생활 행복도, 진로성숙도를 분석하였다. 또한 학업성취 특성과 정의적 특성간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하여 각 성취수준에 따른 정의적 특성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첫째, 학업성취 특성은 세 교과 가운데 수학에서 우수학력 비율이 가장 낮고 기초학력 미달비율이 가장 높았으며 이러한 교과 간 차이는 중학교보다 고등학교에서 더 큰 차이를 보였다. 읍면지역의 기초학력 미달 비율이 대도시보다 높고 고등학교에서는 모든 교과에서 일반고의 우수학력 비율이 가장 낮고 기초학력 미달 비율이 가장 높았다. 둘째, 정의적 특성분석 결과, 세 교과 가운데 수학에 대한 교과태도가 가장 낮고 중학교보다 고등학교의 교과태도가 더 낮았으며 일반고 학생들의 교과태도, 진로성숙도, 학교생활 행복도가 가장 낮았다. 셋째, 학생들의 성취수준에 따른 정의적 특성을 분석한 결과, 진로성숙도와 학교생활 행복도는 성취수준에 따른 차이가 비교적 작았으나 교과태도는 매우 뚜렷한 차이가 났으며 특히 수학에서 가장 큰 차이를 보였다.
❏ 학업성취 특성 및 관련 요인 탐색
학업성취 특성 및 관련 요인 탐색에서는 국어, 수학, 영어를 중심으로 학업성취와 관련있는 요인을 탐색하고자 실증자료 분석을 수행하였다. 학생과 학교(교사) 설문자료를 활용하여 학생 특성으로 학생 배경과 학생의 학습 참여, 학교 특성으로 교사 및 학교 배경과 교사의 교수․학습 방법 및 학교 지원 등을 중심으로 이러한 변인들과 학생의 성취도 점수와의 연관성을 살펴봄으로써 정책적인 시사점을 모색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 첫째, 교육격차 측면에서 도‧농간의 차이, 남녀 학생간의 학업성취도 격차가 여전히 존재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학생 특성과 관련하여 학생의 학업태도(수업참여도 및 자기주도학습 시간) 및 학업적 효능감이 학생의 학업성취와 정적인 관계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셋째,학교(교사) 특성과 관련해서는 중·고등학교 모두 일관되게 의미있는 관련 요인이 드러나지는 않았으나, 일부 교과나 학교급에서 학업성취와 긍정적인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예를 들어, 중학교 일부 교과에서 학생 및 학부모풍토가 학업성취와 정적인 관련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숙제에 대한 교사의 피드백(중학교 수학)이나 수준별 학습자료 개발 및 활용의 유용성(고등학교 영어) 등의 학업성취에 대한 긍정적인 효과가 확인되었다. 고등학교에서는 방과후학교가 학업성취와 유의하게 정적인 관련성을 보였다.
❏ 정의적 특성 및 관련 요인 탐색
정의적 특성 및 관련 요인 탐색에서는 학업성취도 평가 설문에서 교과 관련 정의적 특성(교과별 자신감, 가치, 흥미)과 학교생활 관련 정의적 특성(수업참여도, 학교생활 행복도,진로성숙도)을 파악하고 관련 요인을 탐색하고자 연구를 수행하였다. 학생들의 정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잠재계층을 분류하고, 학생수준 및 학교수준 변인들의 잠재계층 간 차이를 통해 학생 및 학교 변인들의 영향력을 확인하였으며, 잠재계층에 따른 성취수준비율의 차이를 살펴봄으로써 정책적인 시사점을 모색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 첫째, 학생들의 정의적 특성에 대해 중학교에서는 4개 잠재계층, 고등학교는 국어, 수학, 영어 각각 3,4, 3개의 잠재계층으로 분류되었고, 잠재계층 간 차이가 학교생활 관련 정의적 특성에 비해 교과 관련 정의적 특성에서 비교적 크게 나타났다. 둘째, 낮은 수준의 정의적 특성을 보이는 잠재계층에서는 대체로 학교생활 관련 정의적 특성은 중간정도 수준(2점 ‘그렇지 않다’와 3점 ‘그렇다’)인 반면, 교과 관련 정의적 특성은 더 낮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특히 교과관련 정의적 특성 중에서도 가치인식에 비해 자신감과 흥미가 매우 낮은 특성을 보였다.
셋째, 교과별 성취수준과 정의적 특성 간 관계를 살펴본 결과, 기초학력 이하이면서 정의적 특성이 낮은 수준의 잠재계층 비율이 수학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또한, 부모와의 관계,도서 보유량, 자기주도학습 시간, 학생 및 학부모풍토에서 잠재계층 간 차이가 있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해 도농 간 학력격차 해소 방안, 학생 학력 향상을 위한 학생 및 교사 지원 시스템 구축 방안, 기초학력향상 정책의 정의적 특성 연계 강화 및 특성 함양프로그램 차별화 방안, 정의적 특성의 체계적 관리를 위한 진단 지표 개발 및 공시 항목적용 방안, 평가 목적에 따른 활용도 제고를 위한 학업성취도 평가 진단 및 설문 체제 개선방안, 학업성취 및 정의적 특성 분석 기반 정책 추진 체제 구축 방안 등을 제안하였다.
(출처 : 연구요약 7p)
Abstract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key results of the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NAEA), and related variables affecting student academicachievement and affective characteristics in order to draw implications of improvement of teaching and learning, and education policy a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key results of the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NAEA), and related variables affecting student academicachievement and affective characteristics in order to draw implications of improvement of teaching and learning, and education policy according to the purpose of the NAEA which is to monitor the quality of education.
❏ Key Results of the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For the key results of the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proportions of achievement-level by subject and affective characteristics of academic attitude, school happiness, and career maturity attitude were analyzed. First, among subjects (reading, mathematics, and English), the proportion of ‘proficient’ was lowest and the proportion of ‘below basic’ was highest in mathematics. The gaps among the subjects were bigger for high schools. Also, there were the differences in proportions of achievement-levels according to subject areas, sizes of regions, and types of schools given the fact that the proportion of students scoring ‘below basic’ was relatively high among schools in rural areas and that the proportion of students at ‘proficient’ was the least among general high schools. Second, the attitude toward mathematics was low compared to other subjects, the academic attitudes were lower in high schools than middle schools, and the academic attitudes, school happiness, and career maturity attitudes were lowest in general high schools compared to other types of schools. Third,the difference in the academic attitude was noticeable depending on the achievement levels, and the biggest difference in the attitude toward mathematics was observed.
❏ Characteristics of Academic Achievement and Investigation of Related Variables
For the characteristics of academic achievement and investigation of the related variables, we examined the effects of the student characteristics including student backgroundS and learning participation, and the school characteristics such as teacher and school backgrounds,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and school support. As the first result of this study, achievement gap still exists by gender (boys vs. girls) and locations (urban vs. rural area). Secondly, students’ academic attitudes and academic efficacy were positively related to the academic achievement. Thirdly, while there was no noticeable variables related to the school(teacher) characteristics, several variables including student and parent climate, teacher’s feedback on homework, and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learning materials according to students’ achievement levels had a positive relationship with the academic performance.
❏ Affective Characteristics and Investigation of Related Variables
For the affective characteristics and the investigation of related variables, we classified the latent classes and demonstrated the characteristics of the classes regarding class participation, school happiness, career maturity, and subject-related confidence, value, and interest. As the first main result, the latent classes were classified depending on the affective characteristics related to subjects and school life. Second, the low-level latent class in the affective characteristics showed the low level in the subject-related affective characteristics and the moderate level in the school-life-related affective characteristics. Third, there is a noticeable ratio of students in mathematics who are at the below-basic level in the academic achievement and at the low level in the affective characteristics. Also, the latent classes differed to one another in the relationship with parents, the number of book holdings, the amount of self-directed learning time, and school climate related to students and parents.
Based on the results of this research, we suggested the solutions to reduce the achievement gap and to improve the academic improvement; the strategies to improve students’ affective characteristics; and the proposals to improve the evaluation system so as to integrate the academic achievement and the affective characteristics.
(출처 : ABSTRACT 221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1
- 표목차 ... 13
- 그림목차 ... 17
- Ⅰ 서론 ... 19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1
- 2. 연구 내용 ... 24
- 3. 연구 추진 방법 ... 26
- Ⅱ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주요 결과 ... 29
- 1.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개관 ... 31
- 2. 2016년 학업성취도 평가 주요 결과 ... 44
- 3. 요약 및 시사점 ... 66
- Ⅲ 학업성취 특성 및 관련 요인 탐색 ... 67
- 1. 학업성취 특성 분석 개요 ... 69
- 2.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교육맥락변인 탐색 ... 92
- 3. 요약 및 시사점 ... 116
- Ⅳ 정의적 특성 및 관련 요인 탐색 ... 121
- 1. 정의적 특성 분석 개요 ... 123
- 2. 정의적 특성에 따른 잠재계층 및 계층별 특성 ... 136
- 3. 요약 및 시사점 ... 168
- Ⅴ 연구요약 및 제언 ... 175
- 1. 연구요약 ... 177
- 2. 제언 ... 180
- 참 고 문 헌 ... 209
- ABSTRACT ... 221
- 부 록 ... 225
- [부록 1] 2016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설문 ... 227
- [부록 2] 학업성취 특성과 정의적 특성의 관계 ... 250
- 끝페이지 ... 254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