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에 나타난 학업성취 및 정의적 특성 분석
Analysis of Characteristics Related to Academic Achievement and Affective Outcomes Based on the NAEA Result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박인용
참여연구자 김완수 , 정혜경 , 서민희 , 한정아 , 이현숙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7-12
과제시작연도 2017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900002368
과제고유번호 1105012211
사업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
DB 구축일자 2019-06-15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900002368

초록

본 연구는 교육의 질 점검이라는 학업성취도 평가의 목적에 따라 교수․학습 개선, 교육정책의 시사점 도출을 위해 2016년 학업성취도 평가 주요 결과와 학생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주는 관련 교사, 학교, 학생의 교육맥락변인, 학교생활 및 학습 관련 정의적 특성과 관련이 있는 교육맥락변인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주요 결과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주요 결과에서는 2016년 학업성취도 평가의 주요 결과로 중·고등학생들의 학업성취 특성의 국어, 수학, 영어 각 교과별 성취수준 비율과 정의적 특성의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key results of the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NAEA), and related variables affecting student academicachievement and affective characteristics in order to draw implications of improvement of teaching and learning, and education policy a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1
  • 표목차 ... 13
  • 그림목차 ... 17
  • Ⅰ 서론 ... 19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1
  • 2. 연구 내용 ... 24
  • 3. 연구 추진 방법 ... 26
  • Ⅱ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주요 결과 ... 29
  • 1.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개관 ... 31
  • 2. 2016년 학업성취도 평가 주요 결과 ... 44
  • 3. 요약 및 시사점 ... 66
  • Ⅲ 학업성취 특성 및 관련 요인 탐색 ... 67
  • 1. 학업성취 특성 분석 개요 ... 69
  • 2.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교육맥락변인 탐색 ... 92
  • 3. 요약 및 시사점 ... 116
  • Ⅳ 정의적 특성 및 관련 요인 탐색 ... 121
  • 1. 정의적 특성 분석 개요 ... 123
  • 2. 정의적 특성에 따른 잠재계층 및 계층별 특성 ... 136
  • 3. 요약 및 시사점 ... 168
  • Ⅴ 연구요약 및 제언 ... 175
  • 1. 연구요약 ... 177
  • 2. 제언 ... 180
  • 참 고 문 헌 ... 209
  • ABSTRACT ... 221
  • 부 록 ... 225
  • [부록 1] 2016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설문 ... 227
  • [부록 2] 학업성취 특성과 정의적 특성의 관계 ... 250
  • 끝페이지 ... 254

표/그림 (74)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