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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점수 체제 개선 및 결과 활용도 제고 방안
Improvement of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Scoring System and Strategies for Enhancing the Utilization of the NAEA Result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김희경
참여연구자 김완수 , 김수진 , 정혜경 , 김미림 , 김성훈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9-12
과제시작연도 2019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2000008490
과제고유번호 1105014886
사업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R&D)
DB 구축일자 2020-07-29

초록

본 연구는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이하 학업성취도 평가)가 당면한 현안과 사회적 요구에 따라 점수 체제 개선과 결과 활용도 제고 측면에 초점을 맞추어 다음과 같은 세가지 주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추진되었다. 첫째, 2015 개정 교육과정 적용에 의한 학업성취도 평가의 검사 구성 변화 및 행렬표집 설계 도입에 알맞은 안정적인 점수 체제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이는 역량반영 평가로 지속적으로 전환될 학업성취도 평가의 건실한 측정학적 설계를 담보함으로써 우리나라 학생들의 성취도 추이를 모니터링 하는데 있어 공신력 있는 국가수준

Abstract

The purpose of the current study was to achieve the following three main objectives by focusing on improving the score system of the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NAEA) and improving the utilization of its results according to the current issues and social demands that NAEA faces.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5
  • 표목차 ... 17
  • 그림목차 ... 21
  • Ⅰ 서론 ... 25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7
  • 2. 연구 내용 ... 35
  • 3. 연구 방법 ... 38
  • Ⅱ 검사 구성 및 시행 체제 변화에 따른 척도화 방안 ... 41
  • 1. 학업성취도 평가의 척도점수 개선 필요성 ... 43
  • 2. 국외 대규모 학업성취도 평가 척도점수 사례 분석 ... 54
  • 3. 검사 구성 변화에 따른 척도의 안정성 점검 ... 57
  • 4. 시행 체제 변화에 적합한 척도화 설계 ... 68
  • 5. 요약 및 시사점 ... 84
  • Ⅲ 역량반영 학업성취도 평가결과 산출 방안 ... 89
  • 1. 역량반영 평가결과 산출 필요성 ... 91
  • 2. 국외 평가결과 제공 사례 분석 ... 95
  • 3. 역량반영 평가결과 산출을 위한 수학과 세부 학습영역 도출 방안 탐색 ... 102
  • 4. 수학과 역량반영 평가결과 ... 116
  • 5. 요약 및 시사점 ... 135
  • Ⅳ 학업성취도 평가 설문조사 연계를 통한 평가결과 활용 방안 ... 139
  • 1. 설문조사 결과 활용을 통한 평가결과 제공의 다각화 필요성 ... 141
  • 2. 실증 분석을 위한 2017년 학업성취도 평가 과학과 세부 학습영역 사례 ... 144
  • 3. 랜덤 포레스트를 활용한 학업성취도와 설문 문항 간 관련성 분석 ... 148
  • 4. 잠재집단모형을 적용한 학생 성취 특성 분석 ... 152
  • 5. 다층모형을 적용한 학교 및 교사 특성 분석 ... 169
  • 6. 요약 및 시사점 ... 186
  • Ⅴ 연구요약 및 제언 ... 193
  • 1. 연구요약 ... 195
  • 2. 정책제언 ... 205
  • 참 고 문 헌 ... 240
  • ABSTRACT ... 250
  • 부 록 ... 257
  • [부록 1] 2019년 학업성취도 평가 고등학교 수학과 Q행렬 ... 259
  • [부록 2] RF 분석에 사용된 설문 문항 ... 260
  • [부록 3] 과학과 설문 상관분석 결과 ... 267
  • [부록 4] RF 분석 결과 ... 271
  • 끝페이지 ... 276

표/그림 (133)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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