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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Evaluation and Plann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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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안상진 |
참여연구자 | 기지훈 , 조정원 , 이현태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9-01 |
과제시작연도 | 2018 |
주관부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
등록번호 | TRKO201900002530 |
과제고유번호 | 1711080427 |
사업명 |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연구운영비지원(R&D) |
DB 구축일자 | 2019-06-29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900002530 |
1. 연구개요
□ 세계 시장에서 중국의 국제 경쟁력 강화와 수출 증가로 6대 주력산업은 지속적인 위협을 받으며 추월을 당하는 추세
○ 2010년대 들어서면서 중국의 국제 경쟁력 강화로 자동차, 철강, 조선, 디스플레이, 통신기기 등의 세계 수출시장 점유율은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음
○ 2017년부터 2020년까지 중국발 리스크가 가시화된 업종(자동차, 디스플레이, 석유화학, 반도체, 조선)이 밀집된 것으로 전망
□ 이 중 자동차 산업은 2017년부터 중국발 리스크가 시작되었을 뿐 아니라, ICT융합과 친
1. 연구개요
□ 세계 시장에서 중국의 국제 경쟁력 강화와 수출 증가로 6대 주력산업은 지속적인 위협을 받으며 추월을 당하는 추세
○ 2010년대 들어서면서 중국의 국제 경쟁력 강화로 자동차, 철강, 조선, 디스플레이, 통신기기 등의 세계 수출시장 점유율은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음
○ 2017년부터 2020년까지 중국발 리스크가 가시화된 업종(자동차, 디스플레이, 석유화학, 반도체, 조선)이 밀집된 것으로 전망
□ 이 중 자동차 산업은 2017년부터 중국발 리스크가 시작되었을 뿐 아니라, ICT융합과 친환경 동력장치로 전환하는 등 기술 패러다임의 전환시점임
○ 최근 자동차 산업에서 나타나는 기술패러다임의 변화는 CASE(Connectivity, Autonomous, Sharing, Electrification)으로 요약됨
○ 기술패러다임이 변화는 시점에 후발국이 추격에 성공하여 산업주도권을 가져가는 기회로 작용할 수 있음
□ 기술패러다임 변화와 중국에 추격에 따른 우리자동차 산업의 기회와 위협요인을 점검하고자 함
○ 자동차 산업에서 전개될 다양한 미래경쟁환경을 분석하기에 적합한 틀 고안
○ 주요 자동차 산업국의 미래상 종합
○ 주요 자동차 산업국의 미래준비 현황 점검, 시사점 발굴
2. 분석개념
□ 후발자의 추격 : 추격사이클 이론
○ 기회의 창 : 기술의 창, 수요의 창, 제도/공공정책의 창
○ 추격사이클 4단계: 진입기, 점진적 추격기, 추월기, 추락기
○ 추격전략: 경로추종형, 단계생략형, 경로창출형
- 후발국이 추월에 성공하는 경우는 단계생략형이나 경로창출형 전략을 취함
□ 선발자의 변화 : 다단계 관점의 사회기술적 전환
○ 다단계의 구성: 사회기술적 환경, 사회기술적 체제, 니치혁신
○ 사회기술적 체제의 구성: 기술・제품, 과학, 정책, 사회문화, 시장, 산업
○ 사회기술적 전환이 발생하는 조건: 사회기술적 환경변화와 니치혁신의 상호작용, 행위자의 전략적 선택
○ 사회기술체제 변화경로의 유형: 대체, 변화, 재구성, 해체 및 재배열
□ 분석개념: 추격사이클 이론과 다단계 관점의 사회기술적 전환간 통합
○ 기회의 창: 수요의 창, 제도/공공정책의 창(비대칭적 경쟁)은 사회기술적 환경변화
- 수요의 확대/위축, 경쟁의 비대칭성 여부에 따라 4가지 시나리오로 구분
○ 사회기술체제 변화와 추격전략의 유형에 따라 산업주도권 변화결과가 달라짐
- 사회기술체제의 변화가 대체, 해체 및 재배열 유형일 경우에만 산업주도권 이전됨
□ 미래 자동차 산업전개를 표현하는 4가지 시나리오
○ (시나리오 1) 지역별 자율주행 전기차 시장: 수요확대, 비대칭적 경쟁
○ (시나리오 2) 글로벌 자율주행 전기차 시장: 수요확대, 대칭적 경쟁
○ (시나리오 3) 글로벌 자율주행 전기차 시장: 수요위축, 대칭적 경쟁
○ (시나리오 4) 지역별 모빌리티 플랫폼 지배: 수요위축, 비대칭적 경쟁
3. 주요 자동차 산업국의 미래 지향점
□ 자율주행 컨넥티드 카
○ 트렌드에 대한 인식, 사회기술 체제의 변화
○ 선도자의 변화유형, 추격사이클 및 이슈수명주기 사이클, 추격전략
□ 미래 파워트레인
○ 트렌드에 대한 인식
○ 선도자의 변화유형, 추격사이클 및 이슈수명주기 사이클, 추격전략
4. 주요 자동차 산업국의 미래 준비
□ 자율주행 컨넥티드카
□ 미래 파워트레인 (친환경차)
5. 시나리오별 미래전망 및 시사점
□ 공유모빌리티와 경쟁의 대칭성에 따라 4가지 시나리오로 전개되리라 전망되며, 각 상황별 우리의 장점을 발전시킬 필요
○ (시나리오 1) 미국이나 독일대비 전기차 부품(배터리)산업에 장점을 갖고 있으므로, 미국이나 독일자동차 점유율이 높은 시장에 완성차 또는 전기차와 관련된 Tier 1급 종합부품 공급형태로 시장확대가 유효할 것으로 예상됨
○ (시나리오 2) 기본적인 전략은 시나리오 1과 동일하며, 전장부문에서 종합부품공급이 가능해질 정도로 기술력이 향상될 경우 완성차 또는 전장부문 Tier 1급 종합부품 공급형태로 중국시장 확대가 유효할 것으로 예상됨
○ (시나리오 3) 완성차의 브랜드 이미지가 희석되고 완성차 기업간 경쟁도 심화되므로, 상대적으로 경쟁이 적은 Tier 1급 종합부품공급기업으로 변신을 검토
○ (시나리오 4) 미국이나 중국의 모빌리티 플랫폼의 영향력이 적은 지역(예. 동남아시아)에 우리나라 수도권 혹은 스마트시티의 ITS와 결합된 대중교통시스템 형태로 시장개척
□ 강력한 부품경쟁력을 갖고 있는 경우라면, 어떤 시나리오 상황에서도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으므로 현재 경쟁력이 취약한 부분을 중심으로 역량을 강화시키기 위한 노력이 필요함
○ (자율주행・컨넥티드카) 독일과 일본의 부품기업과 비교하여 격차가 현저하여, 중소 부품기업들이 track record를 확보하기 어려운 편이므로 국내 완성차 기업과 협력을 통해 이를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이 필요함
○ (친환경차) 우리나라 기업에서 생산하지 못하는 부품군인 동력전달장치 중 Caulking, Electrical Steel Sheet, Motor Permanent Magnet, 파워제어 유닛에서 IGBT/SiC 디바이스, 수소연료전지의 음극과 관련한 기술확보와 기업육성이 필요
(출처 : 요약문 5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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