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Evaluation and Planning |
연구책임자 |
유준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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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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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8-12 |
과제시작연도 |
2018 |
주관부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
등록번호 |
TRKO201900002599 |
과제고유번호 |
1711080421 |
사업명 |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연구운영비지원(R&D) |
DB 구축일자 |
2019-06-29
|
초록
▼
1. 개요 및 방법론
○ 배경
2004년『국가과학기술경쟁력 강화를 위한 이공계지원특별법』제정
2005년, 2011년, 2015년 과학기술인재 육성 지원 기본계획 수립 등 일련의 정책수립에도 불구하고 정책적으로 활용도가 높고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 부재
국제 국내 통계 등을 활용한 증거 기반의 과학기술인력정책 수립 및 기획에 대한 수요 증가
국내 통계와 국가 간 활용 지표를 중심으로 한 체계적인 분석을 토대로 정책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심층 이슈분석 요구 증가
○ 목적
(공급지표) 국내
1. 개요 및 방법론
○ 배경
2004년『국가과학기술경쟁력 강화를 위한 이공계지원특별법』제정
2005년, 2011년, 2015년 과학기술인재 육성 지원 기본계획 수립 등 일련의 정책수립에도 불구하고 정책적으로 활용도가 높고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 부재
국제 국내 통계 등을 활용한 증거 기반의 과학기술인력정책 수립 및 기획에 대한 수요 증가
국내 통계와 국가 간 활용 지표를 중심으로 한 체계적인 분석을 토대로 정책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심층 이슈분석 요구 증가
○ 목적
(공급지표) 국내 외 현존하는 과학기술인력 지표 수집 선별 분석 가공
(수요지표) 정책 수요가 있어 생산이 필요한 과학기술인력 지표 영역을 발굴하고 순차적으로 생산
(이슈분석) HRST 지표 등을 활용하여 과학기술인력 정책 이슈 및 현안에 대한 현황을 진단하고 정책적 대안 제시
과학기술인력정책 의사결정을 체계적으로 지원
○ 지표 도출 방법
2. HRST 공급지표
최종 공급지표 현황
전체 1,566개 중 411개의 공급지표 선정 및 관리
(생애주기) 초중고 48개, 대학 및 대학원 174개, 재직 171개, 기타 18개
(분석내용) 규모 158개, 수준 47개, 인식 136개, 환경 70개
(지표유형*) 핵심지표 70개, 보조지표 341개
* 포괄성(Comprehensiveness), 정책적 활용성(Applicability), 추이분석 가능성(Trend), 국제비교성(Comparability), 분석의 다차원성(Multi-dimensionality) 기준으로 점수화
(주요 이슈) 양성 129개, 활용 103개, 유출입 15개, 여성/고경력 20개, 연구개발
인력 9개, 국제 132개, 수급 3개
(지역) 국내 275개, 국외 136개
(구축연도) 2000~2018
(대상국가) 미국, 일본, 프랑스, 독일, 중국, 브라질, 러시아 등 11개국
최근 시계열 자료가 확보된 핵심지표 34개에 대한 정성적인 분석을 실시 해석/설명 등의 정성적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과학기술인력 정책의 시의성 있는 기초자료로 활용 가능
3. HRST 수요지표 조사(2018 신입 과학기술인력의 지식, 스킬 및 창의성 수준 조사)
조사 배경 및 목적
본 「2018 신입 과학기술인력의 지식, 스킬 및 창의성 수준 조사」는 HRST Scoreboard 구축 및 발간 세부과제에서 발굴된 신규 수요지표*를 생산하기 위해 추진
* 정책수요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공급(생산)되고 있지 않는 지표
- (배경 1) 현재 교육시장에서 배출되는 신입 과학기술인력의 질적 수준은 산업계에서 요구하는 수준에 미치지 못하는 질적 미스매치 문제가 지속
- (배경 2) 하지만 질적 미스매치는 기업체 인사담당자 등의 주관적 견해가 지배적으로 뚜렷한 실체를 파악하기 어렵고, 요구수준과 현재수준 간 격차에 대한 체계적인 조사결과 부족
- (목적) 본 연구를 통해 산업계 요구수준과 현재수준 간 격차 현황과 대안을 분석하고, 신입 과학기술인력의 질적 매스매치 극복을 위한 이공계 대학(원) 교육 방향 제시의 기초 자료로 활용
조사 요약
조사(표본) 설계
○ 대분류 업종별과 기업규모별, 지역별로 할당하는 3차 층화 할당
○ 업종, 지역, 기업 규모별로 모집단 내 비율이 낮아 표본이 적은 층에서도 적절한 표본수를 확보하기 위해 제곱근 비례배분법을 사용
○ 적격 응답 대상자(최근 2년 내 과학기술분야 신입 인력을 채용한 경험이 있는 기업)를 선정하기 위해 모집단을 선정한 후 1차적으로 적격 응답 기업인지 파악 1단계 조사(신입 과학기술인력 채용여부 파악)에서 2,650개 업체가 조사 완료
→ 2단계 조사(본 조사 응답)는 2,650개 업체에서 컨택에 성공한 2,469개 업체중 미회수, 조사 거부 등 1,437개를 제외한 1,032개 업체 응답
○ 가중치 설정 및 모수 추정
최종가중치는 설계가중치에 무응답조정 가중치, 레이킹 비 조정을 반영하여 최종 산출 업종별, 규모별, 지역별 표본 응답값 및 가중치를 고려하여 모수 추정
○ 검증 및 자료처리 등
기초 검증 및 이상치 검증 등 실시
그래프·도표·교차분석표 내의 숫자는 소수점 이하 둘째 자리에서 반올림되었으므로 세부항목의 합이 합계와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음
평가를 위한 세부 항목에 대한 동의 정도는 7점 척도로 측정한 후, 100점으로 환산함
○ 조사 항목
조사표구성 : 총 3개 분야, 24개 항목
조사분야 : 지식분야(8개 항목), 스킬분야(12개 항목), 창의성 분야(4개 항목)에 대해 응답자가 신입 과학기술인력에게 ‘요구되는 수준’과 ‘현재수준’을 동시에 평가
조사결과
○ 지식(중요도)
- 현재 ‘주 전공 실무·응용 지식’, ‘주 전공 기초지식’ 등 전공분야 지식 중요
- ‘융합 지식’은 현재 중요도에 비해 미래(3년 후)의 중요도가 상대적으로 크게 증가했고, ‘주 전공 기초지식’에 대한 중요도는 크게 감소
○ 지식(요구수준-현재수준)
- ‘주전공 실무·응용지식’(-8.2점), ‘직무 관련 법·제도 지식’(-7.6점), ‘융합지식’(-6.9점) 등에서 격차가 크게 발생
○ 스킬(중요도)
- 현재 ‘문제해결 능력’, ‘판단력·분석력’, ‘의사소통능력’ 순으로 중요도가 높음
- ‘창의력, 추상적 사고 능력’은 현재 중요도에 비해 미래(3년 후)의 중요도가 상대적으로 크게 증가
○ 스킬(요구수준-현재수준)
- ‘판단력·분석력’(-10.0점), ‘기술 사업화 능력’(-10.0점), ‘문제해결 능력’(-9.7점), ‘창의력, 추상적 사고 능력’(-9.5점) 순으로 격차가 크게 발생
○ 창의성 수준
- 전반적인 창의성 수준은 50점 중반으로, 평가자는 신입 과학기술인력의 창의성을 ‘보통’ 정도로 인식
○ 대학에 대한 요구 사항
- ‘실무·실습 교육 강화’의 응답률이 가장 높고(1순위 기준 53.4%), ‘기초 지식 교육 강화’(15.6%), ‘전공 이론 교육 강화’(10.5%) 순
○ 정부에 대한 요구 사항
- ‘산학협력 및 산학연계 교육 지원 강화’가 가장 높으며(1순위 기준 33.0%), ‘과학기술 문화 창달 프로그램 개발·확산’(23.5%), ‘교원 역량 강화 연구 프로그램 개발·운영 확대’(15.5%) 순
4. HRST 이슈 분석
(1) 신입 과학기술인력의 개인특성 및 소속기관 규모별 분석 결과
분석 배경 및 목적
○ 신입 과학기술인력의 직무역량은 신입인력의 개인특성 및 소속기관특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것으로 예상
○ 개인특성(성별, 최종학위)과 소속기관 규모에 따라 구분하여 분석함으로써 다양한 관점에서 신입 과학기술인력의 역량 및 시사점을 도출
개인특성에 따른 분석 결과
○ 성별 남성, 여성 모두 ‘주 전공 실무응용 지식’ 항목에서 지식 수준 격차(GAP)가 가장 크고, 성별에 따른 현재수준의 차이는 크지 않으나 남성에 대한 요구수준이 비교적 높은 것으로 조사됨
○ 성별 남성은 ‘판단력·분석력’, 여성은 ‘창의력, 추상적 사고 능력’에서 스킬 수준 격차(GAP)가 가장 크고, 성별에 따른 현재수준의 차이는 크지 않으나 남성에 대한 요구수준이 비교적 높은 것으로 조사됨
○ 최종학위별 학력이 높을수록 지식에 대한 요구수준과 현재수준도 전반적으로 높아지는 것으로 조사됨
소속기관 규모별 특성에 따른 분석 결과
○ 기관규모별 ’기초 수학·과학 지식‘과 ’주 전공 기초지식‘에서 기업규모와 현재수준이 비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300인 이상 기업은 주 전공 지식에 대해 요구수준이 높음
○ 기관규모별 300인 이상의 기업에서의 스킬 수준 격차(GAP)가 다른 기업규모에 비해 큰 것으로 나타났고, 300인 이상 기업에서 요구하는 수준은 상대적으로 높은 반면 현재 수준은 다른 기업규모와 비슷하거나 오히려 낮게 나타남
(2) 신입 과학기술인력의 2016년-2018년 시계열 분석
분석 배경 및 목적
○ 신입 과학기술인력의 직무역량 및 창의성 수준은 2016년과 2년 후인 2018년 결과가 다르게 나타날 것으로 예상
○ 2016년과 설문개념이 같은 지식 7항목, 스킬 10항목, 창의성 3항목에 대해 시계열 분석을 실시함으로써 신입 과학기술인력의 역량 변화를 파악
지식 항목 시계열 분석 결과
○ 모든 지식 항목에서 2016년에 비해 현재수준과 요구수준간 격차(GAP)가 감소하였고, 이러한 GAP 감소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남
스킬 항목 시계열 분석 결과
○ 모든 스킬 항목에서 2016년에 비해 현재수준과 요구수준간 격차(GAP)가 감소하였고, 이러한 GAP 감소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남
창의성 항목 시계열 분석 결과
○ 모든 창의성 항목에서 2016년에 비해 현재수준이 높아졌고 ’창의적인 방법 제안/실행‘ 항목에서만 2016년과 2018년의 현재수준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남
(출처 : 요약 7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목차 ... 3
- 요 약 ... 5
- 제 1 장 개요 및 방법론 ... 27
- 제 1 절 연구배경 및 목적 ... 29
- 제 2 절 개념 및 방법론 ... 30
- 제 3 절 국내・외 총 HRST 공급 및 수요 지표 ... 42
- 제 4 절 구축 전략 ... 49
- 제 2 장 HRST 공급지표 ... 51
- 제 1 절 HRST 공급지표 개요 ... 53
- 제 2 절 초중고 지표 ... 76
- 제 3 절 대학 지표 ... 109
- 제 4 절 대학원 지표 ... 169
- 제 5 절 재직 지표 ... 220
- 제 6 절 기타 지표 ... 319
- 제 3 장 HRST 수요지표 조사 ... 333
- 제 1 절 조사개요 ... 335
- 제 2 절 조사결과 ... 349
- 제 3 절 이슈 분석 ... 380
- 참고문헌 ... 399
- 별 첨. 설 문 지 ... 401
- 끝페이지 ... 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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