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Evaluation and Planning |
연구책임자 |
김지홍
|
참여연구자 |
이정재
,
주혜정
,
이원홍
,
김인자
,
유준우
,
류주혜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9-12 |
과제시작연도 |
2019 |
주관부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
과제관리전문기관 |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Evaluation and Planning |
등록번호 |
TRKO202000003122 |
과제고유번호 |
1711102724 |
사업명 |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연구운영비지원(R&D) |
DB 구축일자 |
2020-05-02
|
초록
▼
1. 개요 및 방법론
■ 배경
● 2004년 『국가과학기술경쟁력 강화를 위한 이공계지원특별법』제정
● 과학기술인재 육성·지원 기본계획 수립 등 일련의 과학기술인력 정책 수립에 있어서 정책적으로 활용도가 높고 신뢰할 수 있는 국제·국내 통계 등 객관적 자료를 토대로 증거 기반의 정책 수립 및 기획에 대한 수요 증가
● 국내 통계와 국가 간 활용 지표를 중심으로 한 체계적인 분석을 토대로 정책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심층 이슈분석 요구 증가
■ 목적
● (공급지표) 국내외 현존하는 과학기술인력
1. 개요 및 방법론
■ 배경
● 2004년 『국가과학기술경쟁력 강화를 위한 이공계지원특별법』제정
● 과학기술인재 육성·지원 기본계획 수립 등 일련의 과학기술인력 정책 수립에 있어서 정책적으로 활용도가 높고 신뢰할 수 있는 국제·국내 통계 등 객관적 자료를 토대로 증거 기반의 정책 수립 및 기획에 대한 수요 증가
● 국내 통계와 국가 간 활용 지표를 중심으로 한 체계적인 분석을 토대로 정책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심층 이슈분석 요구 증가
■ 목적
● (공급지표) 국내외 현존하는 과학기술인력 지표 수집·선별·분석·가공
● (수요지표) 정책 수요가 있어 생산이 필요한 과학기술인력 지표영역을 발굴하고 순차적으로 생산
● (이슈분석) HRST 지표 등을 활용하여 과학기술인력 정책 이슈 및 현안에 대한 현황을 진단하고 정책적 대안 제시
● 과학기술인력정책 의사결정을 체계적으로 지원
2. HRST 공급지표
■ 최종 공급지표 현황
● 전체 1,566개 중 416개의 공급지표 선정 및 관리
● (생애주기) 초중고 48개, 대학 및 대학원 174개, 재직 171개,기타 23개
● (분석내용) 규모 161개, 수준 48개, 인식 137개, 환경 70개
● (지표유형*) 핵심지표 70개, 보조지표 346개
* 포괄성(Oomprehensiveness), 정책적 활용성(Applicability), 추이분석 가능성 (Trend), 국제 비교성(Comparability), 분석의 다차원성(Multi-dimensionality) 기준으로 점수화
● (주요 이슈) 양성 129개, 활용 103개, 유출입 15개, 여성/고경력 20개, 연구개발인력 9개, 국제 137개, 수급 3개
● (지역) 국내 275개, 국외 141개
● (구축연도) 2000~2019
● (대상국가) 미국, 일본, 프랑스, 독일, 중국, 러시아 등 11개국
■ 최근 시계열 자료가 확보된 핵심지표 34개에 대한 정성적인 분석을 진행
● 해석/설명 등의 정성적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과학기술인력 정책의 시의성 있는 기초자료로 활용 가능
3. HRST 수요지표 조사 (신입과학기술인력의 역량 수준 인식 조사)
■ 조사 배경 및 목적
● 본 「신입과학기술인력의 지식, 스킬 및 창의성 수준 인식 조사」는 HRST Scoreboard 구축 및 발간 세부과제에서 발굴된 신규 수요 지표*를 생산하기 위해 추진
* 정책수요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공급(생산)되고 있지 않는 지표
- (배경 1) 현재 교육시장에서 배출되는 신입과학기술인력의 질적 수준이 산업계에서 요구하는 수준에 미치지 못하는 질적 미스매치 문제 해소가 시급
- (배경 2) 하지만 질적 미스매치는 기업체 인사담당자 등의 주관적 견해가 지배적으로 실제 신입과학기술인이 업무 수행 중에 인식하는 직무역량 수준에 대한 체계적 측정 자료 및 조사결과 부족
- (목적) 본 연구를 통해 신입과학기술인이 인식히는 직무역량의 요구 수준파 현재수준 간 격차 현황을 분석하고, 신입과학기술인력의 질적매스매치 극복을 위한 교육 방향 제시의 기초 자료로 활용
■ 조사(표본) 설계
● 대분류 업종별과 기업규모별, 지역별로 할당하는 3차 층화 할당
● 업종지역·기업 규모별로 모집단 내 비율이 낮아 표본이 적은 층에서도 적절한 표본수를 확보하기 위해 제곱근 비례배분법을 사용
● 적격 응답 대상자(최근 2년 내 과학기술분야 신입 인력을 채용한 경험이 있는 기업)를 선정하기 위해 모집단을 선정한 후 1차적으로적격 응답 기업인지 파악
● 1단계 조사(신입과학기술인력 채용여부 파악)에서 2,885개 업체 조사완료→ 2단계 조사(본 조사 응답)는 2,885개 업체에서 컨택에 성공한 2,416개 업체 중 미회수, 조사거부 등 1,342개를 제외한 1,074개 업체 응답
■ 가중치 설정 및 모수 추정
● 최종가중치는 설계가중치에 무응답조정 가중치, 레이킹 비 조정을 반영하여 최종 산출
● 업종·규모·지역별 표본 응답값 및 가중치를 고려하여 모수 추정
■ 검증 및 자료처리 등
● 기초 검증 및 이상치 검증 등 실시
● 그래프·도표·교차분석표 내의 숫자는 소수점 이하 둘째 자리에서 반올림되어 세부항목의 합이 합계와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음
● 평가를 위한 세부 항목에 대한 동의 정도는 7점 척도로 측정한 후,100점으로 환산
■ 조사항목
● 조사표구성 : 총 4개 분야, 29개 항목
● 조사분야 : 지식(8개 항목), 스킬(12개 항목), 창의성(4개 항목)에 대해 응답자(신입과학기술인력)에게 '요구되는 수준과' '현재수준' 및 '현재 중요도'와 '추가교육 필요도'를 동시에 평가
■ 조사결과
● 지식(중요도 인식)
- 현재 신입과학기술인력은 '주 전공 실무·응용 지식', '주 전공 기초지식' 등 전공분야 지식을 중요하게 인식
- '주 전공 실무·응용 지식', '융합지식', '직무 관련 법·제도 지식' 등은 현재 중요도에 비해 미래(3년 후)의 중요도가 높게 나타남
● 지식(현재수준-요구수준 인식)
- 신입과학기술인력은 '융합지식'(-7.0점)과 '직무 관련 법·제도 지식' (-7.0점), '주 전공 실무·응용 지식'(-6.7점) 등의 항목에서 지식 수준의 격차를 크게 인식
● 지식(추가교육 필요도 인식)
- '주 전공 실무응용 지식'(60.8점) '주 전공 기초 지식'(55.5점),'융합지식'(527점), '직무 관련 법·제도 지식'((527점) 등의 지식 항목에 대한 추가교육이 높게 필요한 것으로 인식
● 스킬(중요도 인식)
- 현재 신입과학기술인력은 '문제해결능력' , '판단력·분석력' 등의 스킬을 가장 중요하게 인식하며, 그 다음 '창의력 , 추상적 사고능력', '의사소통능력' 등을 중요하게 인식
- '창의력, 추상적 사고 능력' , '기획력', '자원 및 일정 관리능력' 등은 현재 중요도에 비해 미래(3년 후)의 중요도가 상대적으로크게 증가
● 스킬(현재수준-요구수준 인식)
- 신입과학기술인력은 '기술 사업화 능력'(-127점), '문제해결능력'(-10.1 점), '판단력·분석력'(-10.1 점), '창의력, 추상적 사고 능력'(-9.7점), '자원 및 일정관리 능력'(-9.3점) 순으로 스킬 수준의 격차를 크게 인식
● 스킬(추가교육 필요도 인식)
- '판단력·분석력'(60.6점 ), '문제해결능력'(60.2점), '창의력, 추상적 사고능력' (59.9점) 등의 스킬 항목에 대한 추가교육 필요도를 높게 인식
● 창의성(현재 수준 인식)
- 신입과학기술인이 인식하는 전반적인 창의성 수준은 40점대 중 후반으로, 신입과학기술인력은 창의성 수준을 '보통' 보다 다소낮은 정도로 인식
● 창의성(추가교육 필요도 인식)
- 신입과학기술인이 인식하는 창의성 추가교육 필요도는 전반적으로 50점대 초중반으로, 추가교육의 필요 정도를 '보통' 정도로 인식
● 대학에 대한 요구 사항
- '실무·실습 교육 강화'의 응답률이 가장 높고(1순위 기준 66.3% ), 그 다음 '기초 지식 교육 강화'(9.2% ), '기업과의산학협력 확대'(5.8% ), ' 인성/사회성 교육강화'(5.5% ), '전공 이론 교육 강화' (5.3%) 순
● 정부에 대한 요구 사항
- '산학협력 및 산학연계 교육 지원 강화'가 가장 높으며(1순위 기준 31.0%), '대학평가 시 교육성과 비중 확대' (23.0%), '과학기술 문화 창달 프로그램 개발·확산'(21.9%) 순
● 신입과학기술인의 직장문화 인식
- 신입과학기술인은 직장문화 필요도와 관련하여 '신입과기인 성장기회'(63.6점)를 가장 높게 인식
- 신입과학기술인은 직장문화 만족도와 관련하여 '직장 내 괴롭힘·성희롱 방지'(62.4점)를 가장 높은 응답을 보임
4 . HRST 이슈 분석
(1) 신입과학기술인력의 개인특성별 분석
■ 분석 배경 및 목적
● 신입과학기술인력의 직무역량에 대한 자체 인식은 신입인력의 개인별 특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것으로 예상
● 신입과학기술인력의 개인특성에 따른 분석을 통해 다양한 관점에서 신입과학기술인력의 역량에 대한 인식을 도출
■ 개인특성에 따른 분석 결과
● [성별] 남성은 '주 전공 실무·응용 지식', '융합지식' 항목에서, 여성은'직무 관련 법·제도 지식' 항목에서 지식 수준의 격차(GAP)를 크게 인식 하고 있으며, 성별에 따른 현재수준 인식의 차이는 크지 않으나 '경영학적 지식', '외국어 등 어학' 항목 등은 여성이 남성보다 다소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조사됨
● [성별] 남성은 '문제해결능력' 등의 항목에서, 여성은 '기술 사업화 능력', '판단력·분석력' 등의 항목에서 스킬 수준의 격차(GAP)를크게 인식하고 있으며, 주로 여성이 스킬에 대한 요구수준 인식이다소 높고 현재수준에 대한 인식은 성별에 따라 차이가 크지않으나 상대적으로 다소 높게 인식하는 항목의 차이는 존재
● [최종학위별] 최종학력이 높을수록 지식에 대한 요구수준 및 현재 수준의 인식도 대부분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대부분 현재 수준보다 요구수준에 대한 인식이 높게 나타남
● [최종학위별] 최종학력이 높을수록 스킬에 대한 요구수준 및 현재 수준의 인식도 대부분 높아지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학사, 석사,박사 모두 스킬 항목의 요구수준이 현재수준의 인식보다 높게나타남
● [전공별] 주로 의약학 계열을 전공한 신입과학기술인이 지식 항목에 대한 요구수준과 현재수준을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니타남
● [전공별] 주로 의약학 계열을 전공한 신입인력이 스킬의 수준격차(GAF) 를 크게 인식
● [직종별] 주로 연구직에 종사하는 신입과학기술인이 직무와 직접적 연관성이 높은 지식 항목에 대한 요구수준 인식이 전반적으로 높은 것으로 조사됨
● [직종별] 전반적으로 기술직에 종사하는 신입과학기술인력이 스킬 항목에 대한 요구수준과 현재수준을 상대적으로 낮게 인식하는 것으로 조사됨
(2) 신입과학기술인력 및 멘토 간 인식 비교 분석
■ 분석 배경 및 목적
● 신입과학기술인력의 직무역량 및 창의성 수준에 대한 견해는 신입과학기술인(2019년)과 멘토·직장상사(2018년)에 따라 결과가다르게 나타날 것으로 예상
● 신입과학기술인력 멘토 조사(2018년)와 설문항목이 동일한 지식 8항목, 스킬 12항목, 창의성 4항목에 대해 비교 분석을 실시함 으로써 신입과학기술인력의 역량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파악
■ 멘토 및 신입과학기술인력 지식 항목 비교 분석
● 모든 지식 항목에서 신입과학기술인력의 멘토가 신입과학기술인력의 요구수준 및 현재수준을 더 높게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남
● '융합지식'을 제외하고 신입과학기술인의 멘토가 신입과학기술인 보다 지식 항목의 수준격치(현재수준-요구수준)를 더 크게 인식하는것으로 나타남
■ 멘토 및 신입과학기술인력 스킬 항목 비교 분석
● 모든 스킬 항목에서 신입과학기술인력의 멘토가 신입과학기술인력의 요구수준 및 현재수준을 더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남
● '기획력', '의사소통 능력', '사회적 능력', '직업 윤리 의식' 항목은 멘토가 인식하는 수준격치(현재수준-요구수준)가 신입과학기술인이보다 더 큰 것으로 나타났으나 그 이외 스킬 항목은 신입과학기술인이 인식하는 수준격치(현재수준-요구수준)가 멘토 보다 더 큰 것으로 조사됨
■ 멘토 및 신입과학기술인력 창의성 항목 비교 분석
● 모든 창의성 항목에서 멘토가 신입과학기술인 보다 신입과학기술 인력의 현재 창의성 수준을 더 높게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남
(2) 직무역량 중요도 및 추가교육 필요도 관계 분석
■ 분석 배경 및 목적
● 신입과학기술인이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중요하게 인식하는 분야와 교육이 필요한 분야에 대한 인식의 차이가 있을 것으로 예상
● 현장에서 중요하게 인식하는 항목의 파악은 신입과학기술인력의 재교육 의지 및 필요성 도출에 매우 중요할 것으로 예상
■ 지식 항목 중요도 및 추가교육 필요도 관계 분석
● 대부분의 지식 항목에서 지식의 중요도와 추가교육 필요도는 비례하였으며, 업무와 연관성이 높은 항목들의 중요도 및 추가 교육 필요성을 높게 인식
■ 스킬 항목 중요도 및 추가교육 필요도 관계 분석
● 대부분의 스킬 항목에서 중요도와 추가교육 필요도는 비례하였으며,'판단력·분석력', '문제해결능력' 등이 높은 응답을 보임
■ 창의성 중요도 및 추가교육 필요도 관계 분석
● 창의성 항목에서 신입과학기술인이 인식하는 중요도와 추가교육 필요도가 비례하는 경향으로 나타났으나 대부분의 응답이 주로 보통 수준으로 나타남
(출처 : 요약 11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목차 ... 7
- 요약 ... 9
- 제1장 개요 및 방법론 ... 41
-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 43
- 제2절 개념 및 방법론 ... 44
- 제3절 국내・외 총 HRST 공급 및 수요 지표 ... 57
- 제4절 구축 전략 ... 65
- 제2장 HRST 공급지표 ... 67
- 제1절 HRST 공급지표 개요 ... 69
- 제2절 초중고 지표 ... 99
- 제3절 대학 지표 ... 134
- 제4절 대학원 지표 ... 196
- 제5절 재직 지표 ... 248
- 제6절 기타 지표 ... 346
- 제3장 HRST 수요지표 조사 ... 365
- 제1절 조사개요 ... 367
- 제2절 조사결과 ... 381
- 제3절 이슈 분석 ... 427
- 참고문헌 ... 461
- 별첨. 설문지 ... 463
- 끝페이지 ... 4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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