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성균관대학교 SungKyunKwan University |
연구책임자 |
이동훈
|
참여연구자 |
조용래
,
유성은
,
최태산
,
김동일
,
김현철
,
한윤선
,
이숙
,
천성문
,
유주형
,
송연주
,
신혜진
,
신지영
,
조영희
,
김지윤
,
염유성
,
박초롱
,
조정숙
,
오은선
,
고진선
,
강현숙
,
조은정
,
김주연
,
오현승
,
김유진
,
이아름
,
윤기원
,
김미현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6-04 |
과제시작연도 |
2015 |
주관부처 |
국민안전처 Ministry of Public Safety and Security |
등록번호 |
TRKO201900016295 |
과제고유번호 |
1741000123 |
사업명 |
사회재난안전기술개발 |
DB 구축일자 |
2019-1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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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재난심리 통합관리시스템 개발 및 검증.재난피해자 자기보고용 간편 심리평가도구 개발 및 검증.상담자 관찰용 체크리스트 개발 및 검증.모바일 기반 스마트 정보공유시스템 개발 및 검증.역학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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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900016295 |
초록
▼
연구목적
「재난분석을 통한 심리지원 모델링 개발」연구는 재난 발생 시 재난심리전문가의 개입으로 재난 피해자를 선별하고 예방 및 치료적 대응 체계 구축을 위하여 한국형 재난심리지원 표준모델 Web 3.0 플랫폼 구축을 통한 재난심리지원 모델링을 개발하고자 한다.
2차년도에는 1차년도에 이어 재난심리 통합관리시스템(Web) 개발, 재난 피해자 자기보고용 간편심리평가 측정도구 개발, 재난 피해자 상태관찰을 위한 상담자 관찰용 평가척도 개발, 재난 직·간접 피해자 및 대국민을 위한 모바일 생태계 시스템(App) 개발, 재난피해
연구목적
「재난분석을 통한 심리지원 모델링 개발」연구는 재난 발생 시 재난심리전문가의 개입으로 재난 피해자를 선별하고 예방 및 치료적 대응 체계 구축을 위하여 한국형 재난심리지원 표준모델 Web 3.0 플랫폼 구축을 통한 재난심리지원 모델링을 개발하고자 한다.
2차년도에는 1차년도에 이어 재난심리 통합관리시스템(Web) 개발, 재난 피해자 자기보고용 간편심리평가 측정도구 개발, 재난 피해자 상태관찰을 위한 상담자 관찰용 평가척도 개발, 재난 직·간접 피해자 및 대국민을 위한 모바일 생태계 시스템(App) 개발, 재난피해 개인 및 대중(지역)중심 심리적 공황 역학조사, 재난 피해자 및 자원봉사자, 대국민용 자기돌봄, 타인돌봄 가이드라인 개발, 재난경험자에 대한 추가적인 지원을 위한 GPS 기반의 유관기관 DB구축(주변의 심리상담센터, 병원 등), 대규모 재난대비 재난 심리 인적 자원 관리 DB 개발 및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내용
○ 재난심리 통합관리시스템(Web) 개발
(재난정보관리, 심리상담관리, 재난심리교육, 통계관리, 연계 및 자원관리, 지식정보관리, 시스템관리)
○ 재난 직·간접 피해자 및 대국민을 위한 모바일 생태계 시스템(App) 개발 보고서 초록
(전국재난심리지원센터 안내, 간편심리자가검사, 재난 및 스트레스 사건 경험 후 반응에 대한 이해 , 자기돌봄, 타인돌봄)
○ 재난심리표준 모델의 변경 및 새로운 유형의 재난심리 현장적응성 시스템 검증
- 재난심리지원 Web 3.0 표준모델을 모바일 생태계 시스템으로 구축 (웹앱구축)
- 전국재난심리지원센터 업무 프로세스 분석 및 요구사항 분석을 통해 재난심리지원 표준모델 Web 3.0 플랫폼 시스템 수정 및 보완
- 개발된 Web 3.0 플랫폼과 모바일 생태계 시스템(App)을 전국재난심리지원센터 중 시범 운용센터에 구축하여 검증
- 검증에 따른 추가 변경 및 수정이 필요할 경우 이전에 개발된 재난심리표준 모델의 변경 및 새로운 유형의 재난심리 현장적응성 시스템 개선
- Web 3.0 재난심리치료 플랫폼 연계 재난 심리치료 가상현실 3D-시뮬레이터 및 음악·미술·자연 힐링 치료 프로그램 접속 인터페이스 개발 / 검증
○ 개발된 심리지원모델의 사람 및 현장 중심 검증, 정책 시스템 구축
- 수집된 재난심리지원 대상자의 유형분석
·재난피해 개인 및 대중(지역)중심 심리적 공황 역학조사를 통한 유형분석
·재난 발생 시 심리적 지원을 위한 재난피해자 자기보고용 표준형 간편 심리평가 도구를 통한 유형분석
- 재난심리 대상자의 유형분석에 따른 재난심리 대응 가이드라인 개발/검증
- 개발된 간편심리검사 도구를 통해 재난경험자에 대한 추가적인 지원을 위한 주변의 심리상담센터, 병원 등의 유관기관 DB 구축
- 재난심리지원 시범사업 연계를 위한 시·도별 구축(안) 도출 및 재난심리지원 정책 시스템 구축
·지역별 재난심리지원모델 시스템 연계 및 Web 3.0 스마트 대응 구축 매뉴얼 제시
·미국, 일본 등 해외 재난심리지원 정책 시스템 연구
·국내 재난심리지원 정책시스템 구축 및 법제화를 위한 제언
○ 재난심리지원 맞춤형 재난심리지원 모델 개발에 따른 성과측정 도구 개발 및 검증
- 재난피해자 자기보고용 간편심리평가 측정도구 개발/검증
- 재난피해자 상태관찰을 위한 상담자 관찰용 평가척도 개발/검증
- 한국형 재난심리지원 표준모델 Web 3.0 플랫폼 성과검증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 재난심리 통합관리시스템(Web) 개발
- 기존 국민안전처 재난심리상담정보센터는 데이터 수집 및 정보지원을 제공하는 시스템이 아닌 대국민 정보제공용으로 심리증상 및 대처법, 전문가 활동 매뉴얼, 재난극복 사례, 사이버자가진단, 재난심리 지원센터 안내, 재난심리 관련 사이버 강의자료(자문, 방문, 교육, 위기상담 등) 등을 제공하고 있어 그 용도가 다름
- 현재 국민안전처와 전국재난심리지원센터의 경우 데이터 수집 및 정보지원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지 않아 과거 재난 심리지원 활동이 재난심리 관련 서비스 관리 및 의사결정 과정에 기초 자료로 활용되지 못하고 있음
- 재난심리분야에서 선진화된 미국 FEMA(Online CCP Data Collection & Evaluation System)와 일본 후생노동성 (DMHISS: Disaster Mental Health Information Support System)의 경우, 오래전에 이러한 데이터 수집 및 정보지원시스템을 구축하고 이를 통해 서비스 관리, 평가, 질 향상, 의사결정 과정에 활용하고 있음
- 데이터 수집 및 정보지원 시스템 구축을 통해 향후 빅 데이터(Big Data) 구축이 가능하고, 라지(Large) 데이터 구축만으로 재난유형별 심리지원 모델링 개발, 정책 의사결정 및 서비스 질 향상에 활용될 수 있음
- 따라서 국민안전처 재난심리상담정보센터에 연동하는 방향으로 한국형 재난심리지원 표준모델 Web 3.0 플랫폼을 개발하였음
- 재난경험자에 대한 각종 보고서 및 분석 자료로 활용가능
- 전국의 재난경험자의 상태 및 상담자의 대처유형을 파악하여, 차후 발생되는 재난피해자를 위한 대응방안을 마련하는데 활용
- 재난경험자들의 실태를 한눈에 파악하기 쉽고, 지역별 유형별 등의 분석 및 실시간 차트화가 가능
- 재난경험자의 위치정보를 통해 가까운 상담자에게 실시간으로 상담이 가능하며, 지속적인 도움과 치료에 효과적
- 재난심리 지원 플랫폼은 오픈 API 및 웹 기반의 RESTful서비스를 통하여 사용자가 이용하는 어떤 OS 환경에 상관없는 개방형 서비스를 제공
- 각 개인의 데이터를 DB화하여 지속적인 케어와 함께 재난심리관련 센터 및 유관기관과의 연계도 가능
○ 재난 직·간접 피해자 및 대국민을 위한 모바일 생태계 시스템(App) 개발
- 기존 국민안전처 재난심리상담정보센터에서 대국민용으로 제공하고 있는 자료들(심리증상 및 대처법, 전문가 활동 매뉴얼, 재난극복 사례, 사이버자가진단, 재난심리, 지원센터 안내, 재난심리 관련 사이버 강의 자료실(자문, 방문, 교육, 위기상담 등) 등은 오래전에 만들어진 자료들로서 이후 지속적으로 발전해온 재난심리 분야의 최근동향과 연구 성과들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음
- 스마트폰 앱 이용시 대규모 재난 후 심리지원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을 높임
ⓛ 모바일에 친숙한 아동·청소년 및 성인들의 재난심리 서비스 접근성을 높임
➁ 대인기피 현상을 보이는 재난 직· 간접피해자들이 상담자를 포함한 낯선 사람에게 상담을 받는 대신 App을 이용해 재난심리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치료 접근성을 높임
➂ 도서산간지역 등 제한된 교통수단으로 인해 상담을 받을 수 없는 사람들, 전문 재난심리전문가가 없는 지역에서 거주하는 사람들, 신체적인 불편함으로 인해 상담자를 만나러 갈 수 없는 사람들, 집 밖으로 나가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있는 사람들, 상담자를 포함하여 낯선 사람들과 만나기를 꺼려하는 사람들이 재난을 경험했을 때 App을 통해 심리지원 재난심리 서비스 접근성을 높임
- 미국의 경우도 9.11과 같은 재난이 발생 후 피해자들에게 App을 통해 심리지원을 제공함
ⓛ 미국은 PTSD Coach App을 통해 군인이나 전쟁참가자,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PTSD(Posttraumatic Stress Disorder;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관련 서비스를 하고 있으며, PFA(Psychological First-Aid) App을 개발하여 일반인들에게 심리적 응급처치 서비스를 제공
② 그 외에도 뉴질랜드를 포함하여 많은 나라에서 국가차원에서 제공해야 할 심리치료에 IT 기술이나 App을 적용하여 심리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https://moodgym.anu.edu.au, www.biteback.org.au)
③ 학술적으로도 많은 학자들이 IT 및 온라인 기반 심리치료의 효과성과 장점을 증명하고 있음(Carlbring & Anderson, 2006; Dagoo et al., 2014; Olfson et al., 2000; Ritterband et al., 2003; Yuen, Goetter, Herbert, & Forman, 2012)
- 따라서 국민안전처 재난심리상담정보센터에 연동하는 방향으로 모바일 생태계 시스템을 구축하고, App에서 제공되는 내용들이 모두 Web 화면으로 제공되도록 개발하여 App에 대한 불편감을 가지고 있는 이용자들에게는 Web 페이지를 통해 심리지원 내용을 제공할 수 있음
- 재난 피해자들이 자발적으로 심리치료 프로그램에 보다 쉽게 접근이 가능
- 메뉴 구성: 간편심리검사(자기점검용), 전국재난심리지원센터 안내, 자기돌봄, 타인돌봄
○ 재난피해 개인 및 대중(지역)중심 심리적 공황 역학조사
- 전국적 단위의 재난관련 역학조사를 통한 국내의 전반적인 재난대응 및 재난심리 지원 현황 파악 가능
- 전국 규모수준의 역학조사를 통하여 재난관련 피해자들의 심리적 특성이 파악이 되어 보다 효과적인 재난심리지원 가능하고, 향후 대처방안에 대한 근거가 마련될 수 있음
- 주변의 심리상담센터, 병원 등의 유관기관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재난경험자에 대한 신속하고 지속적인 지원 및 연계에 용이
- 지역사회 중심의 일원화된 네트워크 협력체계 구축과 물적·인적 자원의 효과적 투입을 통해 경비와 예산 절감효과 기대
○ 재난 피해자 자기보고용 간편심리평가 측정도구 개발
- 재난 당시 및 이후 재난피해자들의 스트레스 반응들 및 관련 증상들에 대한 신속한 측정과 정확한 심리지원 계획 수립 가능
- 재난피해주민들을 위한 맞춤형 지원과 효율적인 지원이 가능하게 되어 심각한 후유증 및 급성 스트레스 증상의 만성화 예방효과 기대
- 새로 개발될 재난대응 매뉴얼 및 심리지원 프로그램의 성과 측정을 통해 근거 기반 개입/실무(evidence-based intervention/practice) 충족
○ 재난 피해자 상태관찰을 위한 상담자 관찰용 평가척도 개발
- 상담자 관찰용 체크리스트의 경우 RFP 요구 사항이 아니지만 국민안전처의 요청에 의해 개발하게 됨
- 피해자가 재난 충격을 크게 받아 자기보고용 심리검사에 스스로 체크할 수 없는 경우 치료나 도움의 수준을 결정하는데 어려움이 있음
- 따라서 상담자가 피해자 관찰을 통해 심리적 충격의 정도를 파악하고 치료의 방향과 수준을 결정하는데 준거가 될 수 있는 상담자 관찰용 체크리스트가 필요하다고 판단
- 서울 등 전국 8개 재난심리지원센터 및 재난심리 지원 적십자사 실무자들과의 지속적인 검증회의 및 워크샵을 통해 재난현장에서 편의성을 확보하고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도구로 활용될 것을 기대함
○ 기관자원 DB
- 대규모 재난 대비 재난심리 인적자원 관리 DB를 재난심리통합관리시스템 내에 구축하여 재난심리지원 전문가를 등록하고 관리 할 수 있도록 개발함.
○ 인적자원 관리 DB
- 재난 직·간접 피해자 및 대국민을 위한 모바일 앱(App)개발 배경을 개발하여 대규모 재난 후 심리지원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의 향상과 모바일에 친숙한 아동/청소년 및 성인들과 대인기피 현상을 보이는 재난 직/간접 피해자들이 상담자를 만나는 대신 App을 이용해 재난심리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치료적 접근성을 높이는 것에 있음. 또한 재난 심리전문가가 없는 지역에서 거주하거나, 신체적인 불편함으로 인해 상담자를 만나러 갈 수 없는 접근성이 제한된 사람들에게 유용하게 사용 가능함.
○ 역학조사
- (조사대상) 세월호 사고, 메르스 사태, 네팔 지진 등 재난 직·간접 경험자와 일반대학생, 성인을 대상으로 심리적 공황 역학조사
- (연구방법) 학술논문 출간
* ‘미국의 재난심리지원 체계 및 재난위기상담의 실제와 시사점’
* ‘일본의 재난관리체게 및 재난심리지원체계 고찰과 시사점’등 12건
(출처 : 초록 5p)
Abstract
▼
Ⅳ. Conclusions
[Develop disaster psychological support model through construction of Korean disaster psychological support standard model of Web 3.0 platform]
1. Development of disaster psychology integrated management system(Web).
2. Development of simple psychological self-report evaluati
Ⅳ. Conclusions
[Develop disaster psychological support model through construction of Korean disaster psychological support standard model of Web 3.0 platform]
1. Development of disaster psychology integrated management system(Web).
2. Development of simple psychological self-report evaluation measurement for disaster victims.
3. Development of counselor’s observation scale in order to observe the condition of the victims of the disaster.
4. Development of mobile ecosystem(App) for direct and indirect victims of disaster and the public.
5. Epidemiology of psychological panic focused on the private and public (regional) disaster damage.
6. Development of guidelines for disaster victim and volunteer, self-care for general public and care for others.
7. Development of DB of relevant agencies for the additional support for disaster experience based on GPS(nearby psychological counseling center, hospitals, etc.).
8.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DB of disaster psychology safety resource management for preparedness of large-scale disaster.
(출처 : SUMMARY 17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3
- 보고서 초록 ... 5
- 요 약 문 ... 11
- SUMMARY ... 14
- 목차 ... 19
- 그림목차 ... 26
- 표목차 ... 28
- 개요 ... 33
- 제 1 장 수집된 재난심리지원 대상자의 유형분석을 통한 한국형 재난심리지원 표준모델 Web 3.0 플랫폼 개발 ... 45
- 1.1 한국형 재난심리지원 표준모델 (Web) 개발 ... 45
- 1.1.1 개발 초기, 검증 과정, 최종 메뉴 구성 비교 ... 45
- 1.1.2 최종 메뉴 ... 47
- 1.1.3 RFP 세부 항목별 DB 개발 내용 ... 74
- 제 2 장 개발된 재난심리지원모델의 사람 및 현장 중심 모바일 생태계 시스템 개발 ... 81
- 2.1 사람 및 현장 중심 모바일 생태계 시스템 개발 (App) ... 81
- 2.1.1 개발 초기, 검증 과정, 최종 메뉴 구성 비교 ... 84
- 2.1.2 최종 메뉴 ... 85
- 제 3 장 재난심리표준 모델의 변경 및 새로운 유형의 재난심리 현장적응성 시스템 검증 ... 111
- 3.1 전국재난심리지원센터 업무 프로세스 분석 및 요구사항 분석을 통해 재난심리지원 표준모델 Web 3.0 플랫폼 시스템 수정 및 보완 ... 111
- 3.1.1 재난심리지원 시스템(Web) ... 111
- 3.1.2 모바일 생태계 시스템(App) ... 118
- 3.1.3 전국재난심리지원센터 중 시범 운용센터 구축/검증 ... 133
- 3.2 검증에 따른 추가 변경 및 수정이 필요할 경우 이전에 개발된 재난심리표준 모델의 변경 및 새로운 유형의 재난심리 현장적응성 시스템 개선 ... 152
- 3.2.1 미국 FEMA 온라인 CCP 데이터 수집 및 평가 시스템 (Online CCP Data Collection & Evaluation System) ... 152
- 3.2.2 일본 후생노동성 Disaster mental health information support system: DMHISS(재해정신보건의료정보지원시스템) ... 169
- 3.2.3 보건복지부 서울시정신보건정보시스템 ... 173
- 3.2.4 교육부 Wee 센터 상담 업무지원 시스템 ... 178
- 3.2.5 교육부 Wee 상담 시스템 ... 180
- 3.2.6 여성가족부 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의 CYS-Net 종합상담시스템 ... 182
- 3.2.7 국민안전처 재난심리상담정보센터 ... 185
- 3.2.8 국내 재난심리통합관리시스템 WEB 메뉴와 국내외 심리지원 시스템 메뉴 상세 비교 ... 204
- 3.2.9 재난심리통합관리시스템 초기작업 WEB 메뉴와 개발/검증작업 메뉴 ... 212
- 3.2.10 개발/검증작업 중인 재난심리통합관리시스템 WEB 메뉴와 미국·일본 재난심리지원 시스템 메뉴 ... 213
- 3.3 Web 3.0 재난심리치료 플랫폼 연계 재난 심리치료 가상현실 3D-시뮬레이터 및 음악·미술·자연 힐링치료 프로그램 접속 인터페이스 개발/검증 ... 214
- 3.3.1 재난심리치료 가상현실 3D 시뮬레이터 구현 ... 214
- 3.3.2 재난에 따른 음악 ‧ 미술 ‧ 자연 힐링치료 방법론 연구 ... 225
- 제 4 장 개발된 심리지원모델의 사람 및 현장 중심 검증, 정책 시스템 구축 ... 303
- 4.1 수집된 재난심리지원 대상자의 유형분석 ... 303
- 4.1.1 간편심리평가도구를 통한 유형분석 및 모델 ... 303
- 4.1.2 재난피해 개인 및 대중(지역)중심 심리적 공황 역학조사를 통한 유형분석 ... 307
- 4.2 재난심리 대상자의 유형분석에 따른 재난심리 대응 가이드라인 개발/검증 ... 556
- 4.2.1 재난심리 대상자의 유형분석에 따른 재난심리 대응 가이드라인 ... 556
- 4.2.2 상담자 관찰용 Check List 결과에 따른 재난심리 대응 가이드라인 ... 585
- 4.3 개발된 간편심리검사 도구를 통해 재난경험자에 대한 추가적인 지원을 위한 주변의 심리상담센터, 병원 등의 유관기관 DB 구축 ... 587
- 4.3.1 재난심리지원센터 기관자원 현황 ... 587
- 4.4 재난심리지원 시범사업 연계를 위한 시·도별 구축(안) 도출 및 재난심리지원 정책시스템 구축 ... 604
- 4.4.1 지역별 재난심리지원모델 시스템 연계 및 Web 3.0 스마트 대응 구축 매뉴얼 제시 ... 604
- 4.4.2 미국, 일본 등 해외 재난심리지원 정책 시스템 연구 ... 673
- 4.4.3 국내 재난심리지원 정책시스템 구축 및 법제화를 위한 제언 ... 740
- 제 5 장 재난심리지원 모델 개발에 따른 성과측정 도구 개발 및 검증 ... 767
- 5.1 재난피해자 자기보고용 간편심리평가 측정도구 개발/검증 ... 767
- 5.1.1 개발 근거 ... 767
- 5.1.2 연구 방법 ... 769
- 5.1.3 결과 ... 772
- 5.1.4 최종 문항 ... 784
- 5.1.5 제한점 및 제언 ... 788
- 5.2 재난피해자 상태관찰을 위한 상담자 관찰용 Check List 개발 및 검증 ... 789
- 5.2.1 개발 목적 ... 789
- 5.2.2 개발 근거 ... 790
- 5.2.3 개발 및 검증절차 ... 804
- 5.2.4 상담자 관찰용 체크리스트 개발 내용 ... 805
- 5.2.5 상담자 관찰용 체크리스트 ... 808
- 5.2.6 상용화 및 후속과제를 위한 제언 ... 810
- 참고문헌 ... 813
- 끝페이지 ... 8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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