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건설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
연구책임자 |
양충헌
|
참여연구자 |
성정곤
,
윤덕근
,
임성한
,
문재필
,
신성필
,
김진국
,
박준석
,
김인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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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8-12 |
주관부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
과제관리전문기관 |
한국건설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
등록번호 |
TRKO201900017765 |
DB 구축일자 |
2019-1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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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인공지능.모빌리티.자율주행차량.빅데이터.플랫폼.데이터.정보.Artificial Intelligence.Mobility.Autonomous vehicle.Big data.Platform.Data.Inform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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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
도로는 다양한 기술적 완성도를 가진 차량들 (예: 미래주요교통수단인 자율주행차량, C-ITS차량, 그리고 非자율주행차량이 혼재될 가능성이 매우 높으며, 다양한 주체(예:ITS센터, 민간교통정보서비스제공업체, 차량센서업체 등)간의 정보 연계(Connectivity)를 확보하는 것이중요하다.
모빌리티의 효율성은 도로인프라 특성, 기상특성, 교통특성 등에 크게 영향 받는다. 모빌리티정보는 교통소통, 유고상황(예: 교통사고, 도로공사 등), 그리고 경로안내 정보뿐만 아니라, 서로 다른 기술수준을 가진 교통수단의 혼입특성과 도로
도로는 다양한 기술적 완성도를 가진 차량들 (예: 미래주요교통수단인 자율주행차량, C-ITS차량, 그리고 非자율주행차량이 혼재될 가능성이 매우 높으며, 다양한 주체(예:ITS센터, 민간교통정보서비스제공업체, 차량센서업체 등)간의 정보 연계(Connectivity)를 확보하는 것이중요하다.
모빌리티의 효율성은 도로인프라 특성, 기상특성, 교통특성 등에 크게 영향 받는다. 모빌리티정보는 교통소통, 유고상황(예: 교통사고, 도로공사 등), 그리고 경로안내 정보뿐만 아니라, 서로 다른 기술수준을 가진 교통수단의 혼입특성과 도로인프라 특성을 반영하여 최종 사용자의 필요에 맞게 제공되는 것까지를 포함한다.
다양한 모빌리티 정보를 공공과 민간에 서비스하여 미래교통수단간, 도로관리자와 운전자간, 도로관리자와 민간기업간 정보 연계성을 강화하여 궁극적으로 도로네트워크 최적화 달성 및 새로운 비즈니스 영역을 구축하기 위한 인공지능 기반 모빌리티 정보 플랫폼 구축 및 관련 요소 기술 개발이 필요하다.
(출처 : 서지자료 85p))
Abstract
▼
Roads are very likely to be mixed with vehicles with various technical level (e.g.autonomous vehicles, C-ITS vehicles, and non-autonomous vehicles), and a wide variety of entities such as ITS centers, traffic information service providers, vehicle sensor vendor and so on. It is very important to hav
Roads are very likely to be mixed with vehicles with various technical level (e.g.autonomous vehicles, C-ITS vehicles, and non-autonomous vehicles), and a wide variety of entities such as ITS centers, traffic information service providers, vehicle sensor vendor and so on. It is very important to have connectivity among those.
The efficiency of mobility is greatly influenced by road geometric characteristics, road weather conditions, and traffic flow. Mobility information reflects the properties of the mixed rate of transportation modes.
With the various mobility services to the public and the private sector, it is possible to improve connectivity between future transportation modes, and between public agencies and private transportation information service providers, and between public agencies and general drivers. Thus, it is essential to develop mobility information platform and relevant core technologies.
(출처 : Bibliographic Data 86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요약문 ... 3
- Summary ... 5
- 목차 ... 6
- 표목차 ... 8
- 그림목차 ... 9
- 제1장 서론 ... 11
- 1.1 기획연구 배경 ... 11
- 1.2 기획연구 목적 ... 13
- 제2장 환경 분석 ... 16
- 2.1 도로유지관리시스템 ... 16
- 2.1.1 개요 ... 16
- 2.1.2 도로관리시스템의 종류 ... 16
- 2.2 특허 분석 ... 30
- 2.2.1 목적 ... 30
- 2.2.2 분석 범위 ... 30
- 2.2.3 분석대상 기술 분류 및 검색식 도출 ... 31
- 2.2.4 유효특허 선별 ... 38
- 2.2.5 분석 방법 ... 41
- 2.3 기술추세분석 ... 42
- 2.3.1 전체 출원동향 분석 ... 42
- 2.3.2 내외국인 특허출원 현황 ... 44
- 2.3.3 기술 성장단계 파악 ... 46
- 2.4 경쟁자 기술동향 ... 48
- 2.4.1 주요 경쟁자 현황 ... 48
- 2.4.2 핵심특허분석 ... 51
- 2.4.3 IP-HISTORY 분석 ... 52
- 2.4.4 주요기업 분석 ... 54
- 제3장 기술분야별 연구개발(R&D) 로드맵 수립 ... 55
- 3.1 연구개발 비전 및 목표 설정 ... 55
- 3.1.1 비전 및 목표 ... 55
- 3.1.2 비전달성을 위한 목표 상세화 및 중점 추진분야 설정 ... 56
- 3.2 연구개발 후보과제 도출 및 기술(성과) 로드맵 수립 ... 58
- 3.2.1 스마트 도로관리체계 구축 관련 후보 과제 도출 ... 58
- 3.2.2 로드맵 수립 ... 60
- 3.3 재원배분 전략 수립 ... 63
- 3.4 연구개발 후보과제별 과제카드 작성 ... 64
- 3.5 후보과제별 우선순위 평가 ... 79
- 제4장 연구 성과 활용 ... 81
- 4.1 성과 활용방안 ... 81
- 4.2 기대효과 ... 82
- 참고문헌 ... 84
- 서지자료 ... 85
- Bibliographic Data ... 86
- 끝페이지 ... 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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