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DataON 바로가기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Edison 바로가기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과학기술원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
---|---|
연구책임자 | 여화수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9-01 |
과제시작연도 | 2018 |
주관부처 |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
등록번호 | TRKO201900002081 |
과제고유번호 | 1615009802 |
사업명 |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R&D) |
DB 구축일자 | 2019-06-08 |
키워드 | 스마트시티.교통 시뮬레이션.공유형 자율주행.도심 교통체계.교통 운영 최적화.Smart city.Traffic Simulation.Shared Autonomous Driving.Urban Transportation System.Traffic Operation Optimization. |
□ 연구의 목적 및 내용
차세대 대중교통 및 공유형 자동차 서비스 기반의 새로운 미래 스마트도시 교통체계 수립에 대한 기술 및 정책 이슈가 대두됨에 따라 자율주행자동차 및 미래교통 통신 기술 개발을 통해 도심 교통 문제를 해결하고자 함. 이에 본 과제에서는 공유형 자율주행차량 기반의 미래 도시 교통 시스템 구축 및 운영 모델을 개발하고자 다음의 세부 기술을 개발
✔ 도심형 자율주행차량 도입을 위한 미래 도시 교통 시스템 개발 : 도심 내 자율주행차량의 도입과 운영을 위한 교통시스템 연구 및 관련 기술 개발
✔ 교통
□ 연구의 목적 및 내용
차세대 대중교통 및 공유형 자동차 서비스 기반의 새로운 미래 스마트도시 교통체계 수립에 대한 기술 및 정책 이슈가 대두됨에 따라 자율주행자동차 및 미래교통 통신 기술 개발을 통해 도심 교통 문제를 해결하고자 함. 이에 본 과제에서는 공유형 자율주행차량 기반의 미래 도시 교통 시스템 구축 및 운영 모델을 개발하고자 다음의 세부 기술을 개발
✔ 도심형 자율주행차량 도입을 위한 미래 도시 교통 시스템 개발 : 도심 내 자율주행차량의 도입과 운영을 위한 교통시스템 연구 및 관련 기술 개발
✔ 교통 수요 예측 기반 공유형 자율주행차량 통합 연계 운영 시스템 개발 : 도심 내동적 비대칭 교통 수요 예측 및 수요 예측 기반의 공급-수요 최적 매칭을 위한 기술 개발
✔ 미래 도시 교통시스템의 효과성 검증을 위한 시뮬레이션 개발 : 미래 도시 교통시스템의 개발과 그 검증을 위한 도구 개발로 도심 내 자율주행차량 행태 묘사를 통한 시뮬레이션 개발
✔ 시뮬레이션 기반 미래 도시구조 변화 연구 및 최적 도시구조 설계 : 공유형 자율주행차량 도입으로 인한 도시 구조 변화 예측 및 최적 도시구조 설계
□ 연구개발성과
자율주행차량의 도시부 도로 네트워크 도입을 위한 미래 스마트시티 교통 인프라 설계 방안을 제시하고, 이를 기반으로 실시간으로 공유형 자율주행차량의 운영을 최적화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하며 아래와 같은 세부 내용으로 구성
1. 공유형 자율주행차량 기반 미래 도시 교통 시스템 구축
✔ 자율주행차량 전용 도∙차로 구축 및 자율주행 전용 구역 설정
✔ V2X 통신 기반 자율주행차량 최적 신호 제어 시스템 개발
2. 공유형 자율주행차량 통합 연계 운영 시스템
① 도심 내 실시간 동적 비대칭 교통 수요 예측 모델 개발
✔ 교통 수요 이력 분석을 통한 교통 수요 시나리오 개발
✔ 도심 내 실시간 동적 비대칭 교통 수요 예측 모델 개발
② 교통 수요 예측 기반 공유형 자율주행차량 통합 연계 운영
✔ 다중 교통모드 수요-공급 최적 매칭 알고리즘 및 공유형 자율주행차량 수요-공급 최적 매칭 시스템 개발
3. 다중 교통모드 통합형 시뮬레이션 개발
✔ 다중 교통모드 행동 특성 분석을 통한 시뮬레이션 모듈 개발
✔ 환승 구조 설계 등을 통한 다중 교통 모드 통합형 시뮬레이션 개발
4. 미래 도시 구조 변화 예측 연구 및 최적 도시 구조 설계
✔ 공유형 자율주행차량 기반 미래 도시 교통 시스템 구축에 따른 도시 형태 변화 및 이동 행태 변화 등 도시 구조 변화에 관한 예측 연구
✔ 공유형 자율주행차량 운영 시나리오에 따른 미래 도시 교통 시스템 효과성 평가
□ 연구개발성과의 활용계획 (기대효과)
• 공유자율주행기반의 도심교통체계 개발로 미래 도시 교통체계 확립과 더불어,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스마트 도시의 교통부문 개발에 공헌
• PRT(Personal Rapid Transit), 자율주행 자동차, 일반 차량 등의 혼합형 교통모드에서도 사용가능한 운영 소프트웨어·패키지 개발 및 해외 미래 도시 교통운영 시스템 시장 선점
• 자율주행 통합 운영체계, 통행예약 및 배정을 통한 효율적인 교통관리
• 자율주행 안전제어 알고리즘 개발을 통해 운전 중 위험경고 및 자율주행 주행제어 전략 개발에 활용가능
• 자율주행, 대중교통, 일반 차량의 혼합 환경 시뮬레이션은 C-ITS 및 새로운 교통체계 평가, MPC 기반의 최적제어, 통행예상 시간 예측, 효과 분석 등 광범위하게 활용 가능할 것으로 전망됨
• 자율주행 차량 기반의 스마트 도시 교통 시스템 구축을 통한 국가경쟁력 향상
• 공유형 차량 운영 고도화 기술 기반 도시 내 교통체증 완화를 통한 이산화탄소 배출 감소 및 환경문제 개선
(출처 : 요약문 4p)
과제명(ProjectTitle) : | - |
---|---|
연구책임자(Manager) : | - |
과제기간(DetailSeriesProject) : | - |
총연구비 (DetailSeriesProject) : | - |
키워드(keyword) : | - |
과제수행기간(LeadAgency) : | - |
연구목표(Goal) : | - |
연구내용(Abstract) : | - |
기대효과(Effect) : | - |
Copyright KISTI. All Rights Reserved.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