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숭실대학교 Soongsil University |
연구책임자 |
정선태
|
참여연구자 |
안승호
,
최종화
,
김광훈
,
안현
,
박민재
,
류영국
,
장정훈
,
홍진규
,
박건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9-02 |
과제시작연도 |
2018 |
주관부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
등록번호 |
TRKO201900018101 |
과제고유번호 |
1711080194 |
사업명 |
다부처공동기획연구지원(R&D) |
DB 구축일자 |
2019-11-30
|
초록
▼
1. 사업 추진 배경 및 필요성
❏ 추진 배경
ㅇ On-line 쇼핑의 확대는 필수적으로 상점가 방문객의 규모를 급격히 축소함. 결국 거리에 사람이 없으면 off-line 매장의 생존 가능성은 매우 낮음.
ㅇ 국내의 경우 온라인은 최근 3년 동안 28.7% → 30.4% → 32.4%로 확대됨으로써 100개 점포 중 30개의 점포가 사라지거나 상점가 방문객이 30% 이상 줄었다고 보아야 하며 미국의 경우 2016부터 2017년 2년 동안 오프라인 상점가 방문객이 50% 하락하였음.
ㅇ 반면 매장 방문에 따른 매
1. 사업 추진 배경 및 필요성
❏ 추진 배경
ㅇ On-line 쇼핑의 확대는 필수적으로 상점가 방문객의 규모를 급격히 축소함. 결국 거리에 사람이 없으면 off-line 매장의 생존 가능성은 매우 낮음.
ㅇ 국내의 경우 온라인은 최근 3년 동안 28.7% → 30.4% → 32.4%로 확대됨으로써 100개 점포 중 30개의 점포가 사라지거나 상점가 방문객이 30% 이상 줄었다고 보아야 하며 미국의 경우 2016부터 2017년 2년 동안 오프라인 상점가 방문객이 50% 하락하였음.
ㅇ 반면 매장 방문에 따른 매출 전환율은 온라인의 2%에 비해 오프라인은 50%가 넘는 수준임. 결국 상점가로 고객을 유도할 때 상점가의 활성화와 소상공인의 생존가능성이 큼.
ㅇ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존의 소상공인 대책은 이 같은 사실을 간과하고 있음.
ㅇ AI, Big Data, Cloud 등 최근 정보 활용 기술은 급격히 발전하였으나 소상공인은 리테일 테크 활용에서 소외되는 상황 발생함. 이들 기술에 대한 소상공인의 개별적 활용은 처음부터 불가능하므로 대신 대형점, 소상공인이 모두 모여 있는 상점가 중심의 활용은 가능하며 비용 효율적이 될 것임.
❏ 사업 필요성
ㅇ 소상공인 경영 지속 가능성 개선을 위해 지역사회·상점가 활성화 프로모션 필요
ㅇ 현재의 온라인과 오프라인 프로모션 비용이 소상공인에게는 고가임.
ㅇ 단일 소상공인·자영업자를 위한 개별적인 마케팅 프로모션방법으로는 마케팅 효과를 창출할 수 없음. 잠재 고객의 상점가 방문을 유도하고, 방문 잠재 고객이 소비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마케팅할 필요가 있으며, 효과적인 상점가/매장 마케팅을 위해 소상공인 빅데이터에 대한 AI 분석을 통해 효과적인 자동 마케팅 프로모션 활동을 지원할 필요가 있음.
ㅇ 외지인 및 관광객들을 지역사회/상점가로 방문 유도하기 위해 스토리텔링 기반 문화·관광 콘텐츠 프로모션 간편 제작 및 마케팅 프로모션 자동 배포 시스템 지원이 소상공인들에게 저렴하게 지원될 필요가 있음.
2. 사업 목표 및 범위
❏ 사업 목적
ㅇ 소상공인의 문제의 근본 원인으로 1) 줄어드는 상권에서 차별화된 경쟁우위 없이 높은 수준의 경쟁에 노출되어 있다는 점, 2) 경쟁을 점포 간 경쟁으로 국한하여 다양한 경쟁 방안의 활용에 대해서는 점포주나 정부나 간과하고 있다는 점, 3) 근본적으로 마케팅에서 규모의 경제를 찾을 수 없으므로 적정 수준의 마케팅 활동을 전개하고 있지 못한다는 점을 들 수 있음.
ㅇ 이 같은 문제 해결을 위한 본 과제의 접근 방안은 상점가 활성화에 있다고 사료됨. 보다 구체적으로는 1) 상점가 방문객의 규모를 확대하고, 2) 방문객의 체류 시간을 연장하며, 3) 상점가의 이동거리를 확대하는 것을 사업의 성과로 선정하고 사업 개발 목표를 설정함.
❏ 사업 개발 목표
ㅇ 상점가 활성화의 구체적 목표 즉 방문객 규모, 체류시간, 이동 거리의 확대를 목표로 산업 4.0의 ‘초연결성’, ‘초지성’, ‘초실감’기술 기반 하에,
1) 상점가 다수의 기존 DOOH 미디어 (키오스크, 벽면 사이니지 디스플레이 등)와 새로이 설치하는 키오스크들을 연계하여 Connected DOOH 미디어 네트워크로 변환하고,
2) 빅데이터 AI 분석 기반으로 소상공인의 최소 노력이 필요한 상점가 프로모션 자동화 시스템을 개발을 목표로 방문객, DOOH 미디어,프로모션 메시지, 상점가 프로파일, 교통, 날씨, 이벤트 정보 등으로 구성된 Big Data와 적재, 적시의 프로모션 메시지 파악과 표출을 위한 분석 프로그램 등을 포함한 프로모션 플랫폼 및 이에 기반한 프로모션 메세징 서비스 시스템을 개발하며,
3) Off-line의 최대 강점인 즉각적인 구매욕구의 효율적 해결을 위한 상점가 전 업종을 대상으로 한 all-in-one 주문 처리 (주문, 결제, 배달, 쿠폰 발행 및 처리) 플랫폼 및 이에 기반한 서비스 시스템을 개발하며,
4) 소상공인 프로모션 콘텐츠 제작을 최소 노력으로 지원하는 문화·관광콘텐츠 저장, 공유, 큐레이션 지원 DOOH 기반 콘텐츠 관리 플랫폼 개발하며,
5) 마지막으로 실증사업을 통하여 개발 완성도를 높히며, 상점가 운영관리 서비스의 파일롯 모델을 제시하고자 함.
❏ 사업 개발 범위 목표
ㅇ 적재, 적소, 적시에 상점가 프로모션을 위한 메시지 전달 서비스시스템 구축을 위해 프로모션 플랫폼, 콘텐츠 관리 플랫폼, 주문처리 플랫폼 의 3가지 시스템 플랫폼과 이에 기반한 빅데이터 관리 및 분석 서비스, 빅데이터 마이닝 서비스, 마케팅 프로모션 서비스, 콘텐츠 관리 운영 서비스 개발을 사업범위로 선정함.
ㅇ DOOH를 활용한 상점가 마케팅 프로모션 서비스 수행 모델
ㅇ 상점가 마케팅 프로모션 서비스는 메시지(광고 콘텐츠 포함) 선정을 위한 사전 작업과 메시지 표출 그리고 성과 측정 및 피드백의 순서로 진행됨.
ㅇ 이를 위해 프로모션 플랫폼은 정기적 혹은 적응적 프로모션 메시지를 선정하여 구성하고 표출하기 위한 기본 기능 제공 플랫폼을 말하며 콘텐츠 관리 플랫폼은 사전에 수집한 콘텐츠와 필요에 따라 생성되는 콘텐츠를 축적하고 관리하며 마지막으로 주문처리 플랫폼은 키오스크를 운영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상점가의 전업종을 대상으로 주문, 배달, pick-up 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플랫폼임.
❏ 사업 개발 범위 및 개발 내용
ㅇ 본 공동 기획 과제 사업의 개발 범위 및 사업 내용 체계는 다음
3. 다부처 추진 필요성 및 사업 추진 체계
❏ 다부처 추진 필요성 및 다부처 역할
ㅇ 소상공인의 지속 가능성 확대를 위한 Connected DOOH(Digital Out of Home) 미디어를 기반으로 한 도시 상점가 마케팅 프로모션 플랫폼 및 운영관리 서비스 실증사업을 위해서는 다부처·기업·대학교 등 참여하여 다음과 같은 목적을 이루도록 함.
ㅇ 유통산업 상점가와 소상공인과 연계하여 유통산업 신기술·신서비스 개발 및 실증을 통한 상점가 활성화를 통한 소상공인 지속성장 지원
ㅇ 소상공인과 유통 대기업 상생 협력을 통해 공동 프로모션 활동과 우리나라 대표산업인 디지털 디스플레이· 반도체· 콘텐츠산업육성
ㅇ 관련 법‧제도 규제 개선 및 정부예산 효율화를 위해 디지털옥외광고물법, 빛공해법, 방송광고대행법, 문화콘텐츠법, 도시재생법, 개인정보보호법 규제이슈 해결, 신기술· 신서비스 통합관리체계 구축
ㅇ 도시재생/스마트시티 사업에 있어서 소상공인 경영 지원 인프라 구축 및 인터페이싱 구축
❏ 사업 추진 체계
ㅇ 사업 총괄 관리단 구성⦁지원
- '총괄 관리단' : 총괄관리 및 행정 지원
- 총괄 관리단 내 ‘실무운영위원회’: 부처별 사업수행에 따른 과제 간 실무차원의 업무 협의, 기술개발 및 참여기업의 업무 조정,실무차원의 이슈 협의 및 해결
- ‘다부처 사업추진협의회’, ‘전문가 자문위원회’: 상점가⋅소상공인 이해 조정, 옥외광고 규제 개선, 대기업과 소상공인의 상생 협력, 정부 부처 간 업무조정·협의
ㅇ 도시재생 실증사업 지역에는 이미 구축된 ‘총괄 관리단’내에 본 과제 통합 실증 관리단을 설치하여 지자체가 Control Tower 역할을 수행하며, 지자체, 상점가/소상공인/옥외광고협회 대표, 참여기업, 실증사업 총괄 관리단 등 전문가 위원회를 구성하여 운영하여 지역의 혁심 거점으로 육성함.
- 전문가 위원회에서는 지역기반의 도시재생 거버넌스 체계 구축,현장 전문가 양성을 위한 역량 강화, 상점가 서비스 운영 및 지원조직 육성 지원
5. 성과 분석, 기대 효과 및 활용 방안
❏ 성과 분석
ㅇ 성과 지표
- 분야별 성과 지표 중 각 분야에 대한 대표성, 전체 사업의 미션/비전과의 부합성에 따라 도출
ㅇ 분야별 성과 지표
❏ 경제적 기대 효과
ㅇ 상점가 소상공인 경제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 프로모션 계획관리
(플랫폼 광고판 공유, 프로모션 콘텐츠 공유, 빅데이터 AI 지역비즈니스 분석, 자동 유통 및 물류) 개발 및 활용
ㅇ 상점가 소상공인 및 지역 경제 활성화
ㅇ 콘텐츠 디자이너의 일자리 창출
❏ 사회적 기대 효과
ㅇ 상점가 분위기 조성으로 도시 활력 제고
ㅇ 카메라와 센서 장착으로 범죄 예방
ㅇ 상점가 아이덴티티 강화로 도시의 긍정적 이미지 구성
ㅇ 통신설비 부착 시 첨단 통신서비스 무료 이용 가능 (예 LinkNYC)
ㅇ 중앙정부, 지자체, 공공기관 행정 홍보 및 긴급재난 안내 정보 지원
ㅇ 도시재생사업/스마트시티에 적용하여 효과 배가
❏ 기술적 기대 효과
ㅇ 실시간 DOOH 프로모션 시스템 기술 확보
ㅇ 소상공인 비즈니스 빅데이터 AI 분석 엔진 기술 확보
ㅇ 빅데이터 AI 기반 토탈 마케팅 플랫폼 기술 개발
ㅇ 디지털 콘텐츠 공유 및 저작권 관리 기술 확보
ㅇ 대용량 디지털 콘텐츠 관리 및 전송 기술 확보
❏ 활용방안
ㅇ 차별적 상점가 발전으로 안정된 소상공인 사업 환경 제공
ㅇ 상점가 경쟁력 강화를 통한 도시 국제경쟁력 강화(예, 동경, 뉴욕,런던, 홍콩)
ㅇ 집객력 강화를 통한 대규모 점포와 소상공인의 상생모델 완성
ㅇ 임대료 안정화를 통한 젠트리피케이션의 효과적 방지
ㅇ 점포 성과 대비 공정한 임대료 책정으로 임차인 안정된 사업 운영
ㅇ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상점가 구성원의 인식 제고
ㅇ 지역사회 주민의 라이프 개선에 활용
ㅇ 21세기형 상점가 운영 모델 도입의 계기
ㅇ 실증사업 모델을 국내 상점가 확산 및 스마트시티/도시재생사업에 적용
ㅇ 세계 최초 상점가 운영관리 서비스 시스템 해외 수출
(출처 : 요약본 3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2
- 요 약 본 ... 3
- 목차 ... 14
- 그림목차 ... 15
- 표목차 ... 18
- 제1장 사업개요 ... 19
- 제1절 사업 추진 배경 및 필요성 ... 19
- 제2절 현황 분석 ... 27
- 제2장 다부처 추진 필요성 ... 79
- 제1절 관련 법제도 및 인프라 현황 ... 79
- 제2절 부처별 기존사업 현황 ... 94
- 제3절 다부처 추진 타당성 ... 102
- 제3장 과학기술 기반 사회문제 해결방향 ... 107
- 제1절 사회문제 개요 ... 107
- 제2절 사회문제 주요 현황 및 원인분석 ... 111
- 제3절 사회문제 해결 방향 및 과학 기술의 역할 ... 119
- 제4장 사업내용 ... 122
- 제1절 사업목표 및 범위 ... 122
- 제2절 세부 사업 내용 ... 134
- 제2절 기획과제 세부사업별 연구개발 내용 ... 203
- 제5장 사업 추진방법 ... 246
- 제1절 사업 추진체계 및 역할분담 ... 246
- 제2절 필요 자원 분석(인력, 예산, 기간 등) ... 255
- 제3절 사업 추진방안 ... 257
- 제6장 투자계획 ... 260
- 제1절 사업기간 및 소요예산 ... 260
- 제2절 재원마련방안 ... 261
- 제7장 성과활용 방안 및 기대효과 ... 264
- 제1절 사업 성과관리 및 평가 방안 ... 264
- 제2절 기대 효과 ... 266
- 별첨. 사회문제해결형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 274
- 끝페이지 ... 277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