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과학기술정책연구원 Science & Technology Policy Institute |
연구책임자 |
배용호
|
참여연구자 |
최지선
,
이우성
,
황석원
,
이주량
,
하태정
,
장병열
,
고분이
,
김보영
,
정호석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0-12 |
과제시작연도 |
2010 |
주관부처 |
국무총리실 Office of the Prime Minister |
과제관리전문기관 |
과학기술정책연구원 Science & Technology Policy Institute |
등록번호 |
TRKO201900018279 |
과제고유번호 |
1105002563 |
사업명 |
경제(과학기술정책연구원) |
DB 구축일자 |
2020-03-21
|
초록
▼
제7장 요약 및 결론: 연구의 기여와 한계
□ 연구성과의 주요 학술적 기여
미래성장동력발굴
○ 1차년도 연구한계
미래성장동력의 개념을 구체화하여 한국의 상황을 반영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지 못하고 일반적 수준에서 정의
○ 본 연구의 연구문제
§ 1-1: 미래의 글로벌 트렌드뿐만 아니라 한국적 가치를 예측하고 지수 산출에 반영할수 있도록 한국미래기술지수 통합가중치 부여 방법개량
○ 본 연구의 연구성과
‣ 한국미래기술지수 측정모형에 대해 미래기술 구현시점(2020)의 글
제7장 요약 및 결론: 연구의 기여와 한계
□ 연구성과의 주요 학술적 기여
미래성장동력발굴
○ 1차년도 연구한계
미래성장동력의 개념을 구체화하여 한국의 상황을 반영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지 못하고 일반적 수준에서 정의
○ 본 연구의 연구문제
§ 1-1: 미래의 글로벌 트렌드뿐만 아니라 한국적 가치를 예측하고 지수 산출에 반영할수 있도록 한국미래기술지수 통합가중치 부여 방법개량
○ 본 연구의 연구성과
‣ 한국미래기술지수 측정모형에 대해 미래기술 구현시점(2020)의 글로벌 트렌드와 한국의 고유 가치의 평가 결과에 기초한 가중치를 부여함으로써, 지수의 구체성과 타당성 제고
○ 본 연구의 학술적 기여도
‣ 독창성: 본 연구에서는 996명의 전문가/일반인을 대상으로 글로벌 트렌드와 한국적 고유가치를 예측조사하여, 이를 한국미래기술지수모형 통합가중치로 전환하는 방법론 개발
‣ 이론적 기여: 선행연구 분석에 따르면 보통 기술예측과정에서 글로벌 트렌드 분석은 후보풀 선정을 위한 사전작업(예: 신성장동력 기획단, 2008; 권영일 외, 2009; 나준호・성낙환, 2009 등) 수준에서 시행되어 왔던 것을 정량적 지수 분석 과정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단계 발전시킴
○ 1차년도 연구한계
모형개발 자체에 주안점을 두어 개별 지수의 타당성 검증 한계
○ 본 연구의 연구문제
§ 1-2: 개별지수별 세부 측정지표 개선을 통한 합리성과 타당성 제고
○ 본 연구의 연구성과
‣ 1차년도 연구에서 사용한 분석모형에 대해 측정지표의 가용성과 합리성을 기준으로 일부변수를 교체/추가하고,통합 가중치에 대한 사후 견고성 분석을 수행하여 지수 신뢰도 제고
○ 본 연구의 학술적 기여도
‣ 독창성: 브랜드/기술/산업의 미래성장동력으로써의 적합도를 경제성/기술성/공공성을 아우르는 통합지수 측정방법론에 근거하여 평가할수 있는 모형을 개발하고 주기적으로 개량
‣ 이론적 기여: 유망 신산업/기술 우선순위 평가에서 주로 사용된 방법론은 문헌 조사 및 전문가 델파이 의견조사(예: 산업연구원, 2006;이종인 외, 2007; 국가과학기술위원회, 2007; 오세홍 외 2009 등)에 국한되어 있다는 한계를 극복하고 다양하고 객관적인 데이터에 근거한 미래성장동력 중요도 평가 모형/측정지표 개발 노력
미래성장동력기술혁신정책
○ 1차년도 연구한계
주요 브랜드별 10대 기술혁신정책은 도출하였으나,정책간 중요도 차이를 포함한 종합적 분석 미흡
○ 본 연구의 연구문제
§ 2-1: 정책별 중요도 평가와 비교를 위해 기술혁신정책지수 개발 시도
○ 본 연구의 연구성과
‣ 브랜드별 기술혁신시스템 특성을 반영한 기술혁신정책지수 개발
○ 본 연구의 학술적 기여도
‣ 독창성: 선행연구에서는 정책간 중요도 평가가 활발하지 않았으며,시도된 경우도 정책 자체의 정성적 평가에 의한 우선순위 선정에 그쳤지만, 본 연구는 정량적 정책 지수의 개념 고안과 방법론 개발
‣ 이론적 기여:Shyu, Chiu and You(2001) 및 Huang et al.(2007) 등이 시도한 기술혁신특성을 반영한 기술혁신정책 도출의 과정을 전혀 다른 정량적 지수측정방식을 통한 정책 효율성 비교 방식으로 전환
□ 연구성과의 주요 정책적 기여
미래 성장동력 발굴
○ 1차년도 연구한계
62개 스타브랜드만을 대상으로 한 분석으로 인한 실증 적용 한계 및 개별지수 특성을 고려한 유형별 특성화 분석 미흡 그리고 사후타당성 검증부재
○ 본 연구의 연구문제
§ 1-3: 자체 프로세스에 의한 후보 브랜드풀 구축과 그에 대한 개량된 모형 적용을 통한 한국미래 브랜드 발굴과 유형화 그리고 사후 타당성 검증
○ 본 연구의 연구성과
‣ 09년 분석대상과 4,200개의 브랜드풀을 종합하여 미래성장동력 후보풀 74개를 선정하고, 본 연구를 통해 개량한 분석모형을 적용하여 한국미래기술지수를 산출
‣ 사후 타당성 검증기법을 이용하여 신뢰도 평가
○ 본 연구의 정책적 기여도
‣ 포괄적이고 다양한 후보 브랜드로 구성된 자체 후보풀을 구성하고, 한국미래사회 연동 가중치를 도입한 한국미래기술지수 분석모형을 통해 평가하여 지수값을 산출함으로써 2020년 우리나라의 미래성장을 견인할 미래 브랜드를 합리적이고 독창적인 방법론을 통해 선별
미래성장동력기술혁신정책
○ 1차년도 연구한계
개별 브랜드 단위의 기술혁신정책과 사후적 유형화에 그치는 분석적 한계
○ 본 연구의 연구문제
§ 2-2: 한국 미래 대표 브랜드 유형별 기술혁신요소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핵심 기술혁신정책도출
○ 본 연구의 연구성과
‣ 경제견인/선도기술/공공전략 브랜드 유형별 기술혁신요소의 특성을 규명
‣ 특화 브랜드 유형별 맞춤형 기술혁신정책 제언
○ 본 연구의 정책적 기여도
‣ 한국미래기술지수 산출을 통해 유형화한 경제견인/선도기술/공공전략 브랜드에 대해 기술혁신정책지수 분석 결과를 토대로 기술혁신시스템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정책을 제언하고 그 추진 방법을 구체적으로 적시함으로써, 정책방안의 실현가능성 제고
○ 1차년도 연구한계
연구 성과로 도출된 한국미래기술지수의 순위와 정책 우선순위를 제안하는데 그침으로써 실효성 있는 정책 발전방향 제시 미흡
○ 본 연구의 연구문제
§ 2-3: 본 연구의 성과와 기존 정책 추진현황 간의 정책합치도를 비교・분석하여 향후 바람직한 미래성장동력 발전방향제언
○ 본 연구의 연구성과
‣ 기술혁신정책지수 산출 결과와 기 추진중인 정부의 신성장동력 육성정책 분석결과를 종합하여, 구체적으로 추진 가능한 새로운 정책 제언
‣ 정책방안 실현가능성 제고를 위한 추진체계 및 제도정비 방안 제시
○ 본 연구의 정책적 기여도
‣ 본 연구에서 개발한 한국미래기술지수 산출모형 및 기술혁신정책지수 산출모형을 적용해서 그 선정결과에 기초한 정책을 제언하는 것에서 한 단계 나아가, 정부에서 추진중인 관련 정책사업의 현황을 분석하고 정책합치도를 평가 ‣ 정책합치도 평가결과에 근거하여 바람직한 정책발전방향을 제시하고 이를 실현하기에 적합한 추진방법과 추진체계 그리고 제도정비 방안에 대해 제시함으로써 정책연구보고서로써의 가치 제고 노력
□ 연구의 한계: 기존의 미래성장동력 틀을 벗어나 참신한 미래유망 브랜드 발굴방법론 개선 필요
투입되는 정책 분석지표의 세분화 및 분석방법의 정교화 필요
(출처 : 요약 28p)
Abstract
▼
This paper attempts to develop and apply the new methodologies that help to search for and to set up the priorities of future promising industries and to develop effective and customized industrial innovation policies for the selected industries. It is meaningful in that a series of questions as to
This paper attempts to develop and apply the new methodologies that help to search for and to set up the priorities of future promising industries and to develop effective and customized industrial innovation policies for the selected industries. It is meaningful in that a series of questions as to the accuracy and the utility of the results have been raised although the efforts to search for the future growth engine industries have been ongoing by public and private actors over a decade.
This paper is composed of three steps: First, two kinds of methodologies are developed to help select new promising industries and prioritize the most appropriate innovation polices. Two composite indexes called the "Korea Future Technology Index (KOFTI)" and the "KOFTI-Policy Index" are created based on reviewing previous literature, and holding brainstorming conferences with externalexperts and internal researchers. Second, empirical analyses are performed with 74 candidate brands using the methodologies. Third, implications towards policy formulation are drawn from the empirical analyses.
The KOFTI combines three individual indexes:the Economic Value Index, the Technological Value Index, and the Public Value Index. Each individual index is calculated based on several quantitative and qualitative measurement variables.
This second-year research is improved from the first-year one, in that it puts together the three individual indices with the weight values that reflect a desirable future society in the year 2020 based on the questionnaire survey of a thousand people. Some measurement variables are also added or changed to improve the reliability of the indices. The KOFTI is tested with the empirical analysis of 74 candidate brands. The top 11 brands called the "K11 brands" are decided, including the next-generation wireless communication, the next-generation display, the intelligent car, the LED applications, the next-generation convergence network, the system semi-conductors, the medicine healthcare, the green car, the Bio pharmaceuticals, the solar cells, and the next-generation sensor networks. In addition to that, this research also puts much importance on the specialized brands of the top-10 brands by each individual index.
The "KOFTI-Policy Index (KOFTI-PI)" is defined and empirically measured from selected KOFTI brands. The KOFTI-PI is the index to measure the degree of influence of specific technology innovation polices if applied to each brand. The analyses about the KOFTI K11 brands, the Economic Value Brands, the Leading-Technology Brands, and the Public Value Brands reveal that the technological innovation polices with high values in theKOFTI-PI are different from one anotherto some extent. According to the results, IT convergence brands(belonging to the Leading-Technology Brands) need to strengthen regulation and institution policies, while Broadcasting/telecommunication convergence brands should put much more importance on the market-creating policies such as standards/intellectual property policies. The Economic Value Brands arerecommended to expand the policies that help to improve the technological capabilities such as basic/generic technology development capabilities, R&D actor capabilities, and R&D human personnel capabilities. The Public Value Brands are better to focus on the innovation policies relevant to the cooperation with external R&D partners and the government intervention was positively evaluated in the type.
As a final step, this paper compares the results of the empirical analyses with the current main innovation policies of the governments, using the tool of the misalignment analysis, and suggests the desirable development paths of the technology innovation policies of the selected KOFTI Brands as Korea’s new growth engine industries.
(출처 : SUMMARY 357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발 간 사 ... 5
- 요 약 ... 7
- 목차 ... 31
- 표목차 ... 35
- 그림목차 ... 38
- 제1장 서 론 ... 41
- 제1절 연구의 배경과 필요성 ... 41
- 1. 정책적 의의와 연구 필요성 ... 41
- 2. 학술적 의의와 연구 차별성 ... 44
- 제2절 연구의 목적 및 범위 ... 47
- 제2장 선행연구 분석과 연구문제 ... 52
- 제1절 선행연구 및 최신 연구동향 분석 ... 53
- 1. 미래성장동력 발굴 및 미래예측 ... 53
- 2. 미래성장동력 기술혁신시스템과 기술혁신정책 ... 68
- 제2절 1차년도 과제 성과분석과 연구문제 도출 ... 77
- 1. 1차년도 과제의 성과와 한계 ... 77
- 2. 본 연구의 중점개선영역과 연구문제 도출 ... 79
- 제3절 연구문제 해결을 위한 선행연구 분석과 시사점 ... 82
- 제4절 분석의 틀 ... 90
- 제3장 연구방법론 ... 92
- 제1절 한국미래기술지수 산출모형 ... 92
- 1. 한국미래기술지수의 개념 구체화 ... 92
- 2. 한국 미래사회의 전망과 연동 가중치의 도입 ... 93
- 3. 한국미래기술지수 산출모형의 개량 ... 110
- 제2절 한국미래기술지수의 개별지수 산출방법론 ... 118
- 1. 경제성지수 ... 118
- 2. 공공성지수 ... 124
- 3. 기술성지수 ... 129
- 제3절 미래성장동력 기술혁신정책지수 산출방법론 ... 138
- 1. 미래성장동력 기술혁신요소 및 기술혁신정책 ... 138
- 2. 미래성장동력 기술혁신정책지수 개발 ... 146
- 제4장 한국미래기술지수와 미래 브랜드 ... 152
- 제1절 미래유망성장동력 브랜드풀의 구성 ... 152
- 1. 관련 선행연구 분석 ... 152
- 2. 미래유망 브랜드풀 구성 절차 및 방법론 ... 165
- 3. 미래유망 브랜드풀 구성 ... 169
- 제2절 개별지수 산출 ... 173
- 1. 조사 개요 및 방법 ... 173
- 2. 경제성지수 ... 177
- 3. 공공성지수 ... 189
- 4. 기술성지수 ... 198
- 제3절 한국미래기술지수 ... 220
- 1. 한국미래사회 전망조사와 통합가중치 반영 ... 220
- 2. 한국미래기술지수 산출과 대표 브랜드 선정 ... 233
- 3. 2010 한국미래기술지수의 견고성 분석 ... 240
- 제5장 미래성장동력 기술혁신정책지수 ... 241
- 제1절 분석 개요 ... 241
- 제2절 74개 미래성장동력 후보 브랜드 기술혁신정책지수 ... 245
- 1. 정책 격차 요소점수 ... 245
- 2. 기술혁신요소/정책 전환 프로토콜의 구성 ... 247
- 3. 기술혁신정책지수 ... 247
- 제3절 K11 대표 브랜드 기술혁신정책지수 ... 250
- 1. K11 대표 브랜드 정책 격차 요소점수 ... 250
- 2. K11 기술혁신정책지수 ... 255
- 제4절 미래 브랜드의 유형별 기술혁신정책지수 ... 259
- 1. 특화 브랜드 간 비교 분석 ... 259
- 2. 특화 브랜드별 분석 ... 264
- 제6장 미래성장동력 기술혁신정책 제언 ... 269
- 제1절 개요 ... 269
- 제2절 정부의 미래성장동력 육성현황 및 정책 분석 ... 270
- 1. 정부 62개 스타브랜드 육성의 의미 ... 270
- 2. 스타브랜드 육성을 위한 정부 기술혁신정책 현황 ... 271
- 제3절 본 연구결과와 정부의 스타브랜드 육성정책 비교 분석 ... 280
- 1. 정부의 스타브랜드와 본 연구의 한국 미래 브랜드 비교 분석 ... 280
- 2. 정부의 스타브랜드 육성정책과 본 연구의 기술혁신정책지수 결과 비교 분석 ... 287
- 제4절 정책방안의 제시 ... 296
- 1. 브랜드 유형별 맞춤형 기술혁신정책제언 ... 296
- 2. 신성장동력 사업의 효과성 제고를 위한 기술혁신정책제언 ... 303
- 3. 정책 방안 추진 구체화와 실현 가능성 제고를 위한 추진체계 개선 및 제도 정비 방안 ... 308
- 제7장 요약 및 결론 ... 312
- 제1절 연구성과 요약 ... 312
- 제2절 연구결과의 학술적·정책적 의의와 기여도 ... 314
- 1. 연구의 학술적 기여도 ... 314
- 2. 연구의 정책적 기여도 ... 315
- 제3절 후속연구의 방향 ... 319
- 참고문헌 ... 321
- 부록. 신성장동력 74개 브랜드 ... 335
- SUMMARY ... 357
- CONTENTS ... 359
- 끝페이지 ... 3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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