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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R&D연구보고서] 드론용 공랭식 연료전지 탈수현상 방지를 위한 선택적 공기유량제어 설계 연구
Design study for selective air flow control to prevent dehydration of air-cooled fuel cells for drone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인하대학교
InHa University
연구책임자 주현철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9-06
과제시작연도 2018
주관부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과제관리전문기관 한국연구재단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
등록번호 TRKO201900020492
과제고유번호 1345282307
사업명 개인기초연구(교육부)(R&D)
DB 구축일자 2020-04-25
키워드 패시브 공랭식 연료전지.캐소드 흐름장.막 탈수 현상.물 수송.폐열 제거.

초록

□ 연구개요
본 연구에서는 달성하고자 하는 최종목표는 패시브형 공랭식 연료전지 작동조건인 과도한 공기유량 및 무가습 조건에서 셀 온도를 적절히 제어함과 동시에 효과적인 물 관리(water management)를 통한 전해질 막 탈수현상(membrane dehydration)을 억제하고 옴저항을 최소화하여 연료전지의 성능확보와 작동안정성을 구현할 수 있는 신개념 공랭식 캐소드 분리판 설계안을 제시하고 3차원 시뮬레이션을 통해 그 실효성을 검증하는 것임.

□ 연구 목표대비 연구결과
패시브 공랭식 PEM 연료전지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결과 요약문 ... 3
  • 목차 ... 4
  • 1.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4
  • 2. 연구수행내용 및 연구결과 ... 4
  • 1. 기존 공랭식 연료전지 디자인 문제점 시뮬레이션 연구 ... 4
  • 2. 신개념 공랭식 캐소드 분리판 성능향상 시뮬레이션 및 설계 변수 영향성 연구 ... 8
  • 3. 연구개발결과의 중요성 ... 11
  • 4. 참고문헌 ... 11
  • 5. 연구성과 ... 13
  • 끝페이지 ... 13

표/그림 (16)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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