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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조선대학교 Chosun Universit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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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박영신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9-06 |
과제시작연도 | 2018 |
주관부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
과제관리전문기관 | 한국연구재단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 |
등록번호 | TRKO201900020768 |
과제고유번호 | 1711073500 |
사업명 | 개인기초연구(과기정통부)(R&D) |
DB 구축일자 | 2020-05-02 |
키워드 | 과학관.비형식교육.도슨트.과학커뮤니케이션.전시교육.컴퓨팅 사고.STEAM. |
□ 연구개요
이 연구는 국내의 과학관교육의 활성화를 위해 전시교육과 도슨트교육을 체계화하고 이를 통해서 도슨트의 전문성을 강화시키는 것이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국내에서는 전시물을 개발하거나 해설사를 양성하는 교육이 과학관 자체에서 기획되어 수행되고 있지 않기에 전시물의 개발자 또는 해설을 담당하는 도슨트의 전문성이 약하다고 할 수 있겠다. 하지만 현재 국립과학관수를 비롯하여 각 지역에서 전문과학관이 설립되고 숫자가 증가하고 있는 반면에 관련 전시 및 해설사교육을 자체기관에서 수행되고 있지 않아 전시교육이나 도슨트양성 교육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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