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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계적인 정보 교육과정 기반의 교육평가 및 교원양성체제 지원시스템 개발
Development of Support Systems for Educational Evaluation & Teacher's Education Problem Based on the Systematic Informatics Curriculum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고려대학교
Korea University
연구책임자 이원규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9-06
과제시작연도 2018
주관부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등록번호 TRKO201900021173
과제고유번호 1711071622
사업명 개인기초연구(과기정통부)(R&D)
DB 구축일자 2020-05-09
키워드 정보교육.정보 교과.교육과정.교육평가.교원양성.컴퓨팅사고력.소프트웨어교육.컴퓨터기반검사.컴퓨터과학.CBT.

초록

□ 연구개요
21세기 미래역량 중 중요하게 고려되는 역량이 컴퓨팅사고력이다. 국내외적으로 정보교육을 통한 컴퓨팅사고력 향상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는 정보사회로의 변화에 적합한 인재양성에 정보교육이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기 때문이다. 국외의 다른 나라들에 비해 한국의 정보교육은 체계적인 교육과정의 개발, 평가 체계의 수립 등을 위한 준비가 부족한 상태이다. 본 연구는 정보교육 분야의 질적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이에 정보교육을 담당해야 하는 교원들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교원양성체제,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결과 요약문 ... 3
  • 목차 ... 4
  • 1.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5
  • 2. 연구수행내용 및 연구결과 ... 7
  • 2.1 교육과정 개발 지원시스템 ... 7
  • 2.2 교육평가 지원시스템 ... 12
  • 2.3 정보교원 양성체제(안) ... 16
  • 3. 연구개발결과의 중요성 ... 19
  • 4. 참고문헌 ... 20
  • 5. 연구성과 ... 25
  • 대표적 연구실적 ... 28
  • 끝페이지 ... 39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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