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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R&D연구보고서] 습식 마찰재의 다공성 슬립 경계면에서의 마찰토크 전달특성 연구
Study of the Frictional Torque Characteristics on the Slip-Porous Boundary of Wet Friction Pad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국민대학교
KookMin University
연구책임자 장시열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8-05
과제시작연도 2017
주관부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과제관리전문기관 한국연구재단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
등록번호 TRKO201900023282
과제고유번호 1711052029
사업명 개인기초연구(미래부)
DB 구축일자 2020-08-01
키워드 습식 마찰재.다공성 경계면.μ–V 마찰특성.마찰열.표면패턴구조.윤활접촉.표면거칠기.마찰체결.shudder.

초록

□ 연구개요
마찰극대화 및 마모 극소화를 위한 습식 마찰재의 마찰 체결에 관한 연구를 수행한다. 습식마찰재의 마찰체결 작동 중에 나타나는 전달토크의 과도 특성을 습식마찰재의 윤활 접촉에 관한 layered lubrication structures 해석 모델 제시와 마찰재 고체면의 직접접촉에 의한 전단응력의 통합 개념으로 서술한다. 이러한 습식마찰재의 마찰체결의 과도 특성을 결정하는 μ–V 특성을 마찰체결 초기 단계와 체결완료 단계에서 관여하는 각각의 설계인자를 규명하여 비정상적인 특성 발현을 규명한다. 본 연구는 습식 마찰재의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결과 요약문 ... 3
  • 1.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4
  • 2. 연구수행내용 및 연구결과 ... 4
  • 2-1 마찰력에 관여하는 설계인자 중 layered lubrication structure에서 형성되는 윤활유막의 전단응력과 표면거칠기에 의한 고체면의 직접접촉의 전단응역에 대한 영향 평가 ... 4
  • 2-2 습식 마찰재의 마찰체결성능을 결정하는 μ–V 특성 규명 ... 5
  • 2-3 습식마찰재의 마찰열 발생 규명과 윤활유막에 의한 대류냉각 기술 연구 ... 8
  • 2-4 마찰패드의 파형형상과 유로 위치 설정 연구 ... 11
  • 2-5 . 차량 주행 모드와 습식 클러치 마찰 패드 그루브 패턴이 세퍼레이터 플레이트 표면의 발열 및 냉각에 미치는 영향 연구 ... 12
  • 2-6. 습식클러치 체결 과정에서 마찰 계수에 따른 전달 토크 연구 ... 14
  • 2-7 SAE NO#2 마찰 시험기를 통한 마찰계수 측정과 전달토크 해석 규명 ... 15
  • 2-8 SAE NO#2 마찰 시험기를 통한 마찰계수 측정과 마찰계수 데이터 MAP ... 16
  • 3. 연구개발결과의 중요성 ... 17
  • 4. 참고문헌 ... 18
  • 5. 연구성과 ... 19
  • 대표적 연구실적 ... 30
  • 끝페이지 ... 43

표/그림 (33)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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