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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체 윤활제의 프레팅 손상 모델 연구
Studies on a fretting damage model for solid lubricant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항공대학교
Hankuk Aviation University
연구책임자 김경목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8-06
과제시작연도 2017
주관부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등록번호 TRKO201900023674
과제고유번호 1711053212
사업명 개인기초연구(미래부)
DB 구축일자 2020-08-08
키워드 프레팅.마모.마찰.트라이볼러지.고체윤활제.

초록

□ 연구개요
본 연구의 주요 내용은 고체 윤활제의 프레팅 손상 측정 및 모델 개발이다. 다양한 고체 윤활제의 마찰력과 마모 깊이 정도를 실시간으로 동시에 측정할 수 있는 마찰마모 시험기가 개발된다. 또한 온도와 습도를 조절할 수 있는 환경 챔버를 제작하여 -20 ~ +50 °C의 온도 범위, 20~70 % 상대습도 범위에서 다양한 고체 윤활제의 마찰 마모 거동이 평가된다. 전착도장 코팅을 포함한 10가지 이상의 고체 윤활제가 평가된다. 이론적으로 온도와 습도 변수가 포함된 프레팅 마모 손상 모델이 제안된다.

□ 연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결과 요약문 ... 2
  • 목차 ... 3
  • 1.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4
  • 2. 연구수행내용 및 연구결과 ... 4
  • (1) 기존 연구 조사 ... 4
  • (2) 온도 습도 챔버 ... 5
  • (3) 프레팅 시험 장치 개선 ... 6
  • (4) 프레팅 시험 결과 ... 7
  • 3. 연구개발결과의 중요성 ... 10
  • (1) 프레팅 마모 시험 장치 및 마모 깊이 측정 시스템 ... 10
  • (2) 고체윤활제의 마모 실험 결과 ... 10
  • (3) 프레팅 마모 수명 모델 ... 10
  • 4. 참고문헌 ... 10
  • 5. 연구성과 ... 11
  • 대표적 연구실적 ... 12
  • 끝페이지 ... 26

표/그림 (11)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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