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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기술교육대학교 Korea University of Technology and Educ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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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신동호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8-11 |
과제시작연도 | 2017 |
주관부처 | 교육부 Ministry of Education |
연구관리전문기관 | 한국연구재단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 |
등록번호 | TRKO201900025471 |
과제고유번호 | 1345270826 |
사업명 | 개인기초연구(교육부) |
DB 구축일자 | 2020-08-29 |
키워드 | 경로추종.트래킹.신경회로망.관성센서.영상센서.칼만필터.조향제어.차선유지시스템.차선인식. |
연구개요
최근 완성차 업체를 중심으로 양산화 되고 있는 차선유지지원시스템은 기본적으로 영상센서를 이용하여 전방도로의 정보 및 도로에 상대적인 차량의 위치 등을 추출하고 이를 이용 차선유지를 위한 조향 제어기가 통합되어 있는 시스템이다. 일반적으로 영상센서를 이용하는 경우 노면 상태 및 주변 환경(역광 등)에 민감하여 차선에 대해 오인식 및 미인식 상태가 자주 발생하며 이는 차선유지시스템에 지대한 영향을 줄 가능성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센서의 부정확성 완화 및 강건성을 갖도록 [1]영상센서와 관성센서를 통합한 차 대 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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