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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부산대학교 Busan National Universit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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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이인원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8-11 |
과제시작연도 | 2017 |
주관부처 | 교육부 Ministry of Education |
등록번호 | TRKO201900026101 |
과제고유번호 | 1345271326 |
사업명 | 개인기초연구(교육부) |
DB 구축일자 | 2020-08-29 |
키워드 | 에너지절약형 선박.온실가스 배출 저감.난류유동제어.마찰저항 저감.마찰저항 저감형 신소재 FDR-SPC 수지.유동가시화기법. |
□ 연구개요
• FDR-SPC 의 마찰저항 저감성능을 난류경계층 유동 내에 설치된 매입형 검력계로 계측한 결과 매끈한 표면보다 평균 13.5% 마찰저항이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기반으로 제조된 저마찰 방오도료 (FDR-AF)는 일반 방오도료 대비 25.4% 마찰저항 감소라는 놀라운 결과를 보이고 있다.
• FDR-SPC 최대의 장점은 마모 과정이 가수분해 반응에 의하여 지배되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성능이 유지된다는 점이다. 장기적인 마찰저항 저감성능을 조사하기 위한 사전연구로써, 원통형의 로터에 저마찰도료를 도장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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