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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R&D연구보고서] 동물모델을 통한 인터넷·게임 중독의 핵심행동 및 인지변화를 매개하는 대뇌 시냅스 가소성 기전 연구
Study for the mechanism of synaptic plasticity in the brain mediating the characteristic behavioral and cognitive changes in internet·game addiction using animal model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연세대학교
Yonsei University
연구책임자 김정훈
참여연구자 윤형신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9-11
과제시작연도 2019
주관부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과제관리전문기관 한국연구재단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
등록번호 TRKO202000001128
과제고유번호 1711094406
사업명 뇌과학원천기술개발(R&D)
DB 구축일자 2020-05-30
키워드 게임중독.행위중독.동물모델.시냅스 가소성.수상돌기 가시.

초록

ㅇ 국내 최초로 랫트(rat)를 이용하여 도박성게임중독 관련 핵심행동들을 모델화 할 수 있는 행위중독 동물모델의 개발에 성공함.
ㅇ 코카인을 반복적으로 주었을 때 동물의 타고난 기질 및 사육환경의 차이에 따라 위험에 대한 선호적 행동반응이 차등적으로 변화되어 나타남을 처음으로 발견함.
ㅇ 도박성게임을 통해 나타난 위험선호도와 연관된 중격측좌핵 내의 수상돌기 가시의 변화를 최초로 규명함.

(출처 : 보고서 요약서 3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2
  • 보고서 요약서 ... 3
  • 요약문 ... 4
  • 목차 ... 5
  • 1.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6
  • 1-1. 연구개발 목적 ... 6
  • 1-2. 연구개발의 필요성 ... 6
  • 1-3. 연구개발 범위 ... 6
  • 2. 연구수행내용 및 성과 ... 7
  • 2-1. 연구개발 추진전략 및 방법 ... 7
  • 2-2. 연구개발 내용 및 결과 ... 9
  • 3. 목표 달성도 및 관련 분야 기여도 ... 25
  • 3-1. 목표 달성도 ... 25
  • 3-2. 관련 분야 기여도 ... 25
  • 4. 연구개발성과의 활용 계획 등 ... 26
  • 끝페이지 ...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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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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