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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축대칭 형상의 전기차 부품 제작을 위한 필라멘트 와인딩 궤적생성 기술 개발
Development of filament winding path generation technology for non-axisymmetric electric vehicle part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부산대학교
Busan National University
연구책임자 정융호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9-11
과제시작연도 2019
주관부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등록번호 TRKO202000001665
과제고유번호 1345301634
사업명 이공학학술연구기반구축(R&D)
DB 구축일자 2020-07-29
키워드 필라멘트.와인딩.비축대칭.궤적.5축.패터닝.수소차 연료 탱크.복합재.CNC.

초록

□ 연구개요
• 본 연구는 필라멘트 와인딩을 사용하여 최고 강도의 비 축대칭 형상의 부품을 제작하는 기술을 개발하고자 함.
• 이를 위해 미끄러짐 없이 최고의 강도를 가지는 궤적을 생성하는 기술과, 오목한 부분에서의 브릿지를 회피하는 기술, 그리고 전체를 덮을 수 있는 패터닝 기술을 개발하여
• 수소 전기차의 원통형의 수소 저장 탱크를 비 축대칭의 납작한 형상으로 제작하고자 함.

□ 연구 목표대비 연구결과
◆ 1차년도: 최고 강도의 와인딩 궤적 생성과 5축 와인딩 장비 구축
• 최고 강도의 와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결과 요약문 ... 2
  • 1. 연구개발 과제의 개요 ... 3
  • 가. 본 연구의 개요 ... 3
  • 나. 연구 목표 및 대상 ... 4
  • 2. 연구수행내용 및 연구결과 ... 5
  • 가. 1차 년도 (2016. 11. 1. ~ 2017. 10. 31.) ... 5
  • 나. 2차년도 (2017.11.1.~ 2018.8.31.) ... 7
  • 다. 3차년도 (2018.09.01.~ 2019.10.31.) ... 10
  • 3. 연구개발 결과의 중요성 ... 14
  • 4. 참고문헌 ... 15
  • 5. 연구성과 ... 16
  • 끝페이지 ...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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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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