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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파워 시트 구동메커니즘 작동소음의 음질 분석을 통한 고감성 설계 연구
Sensibility Design for Transfer Device of Automotive Seat by Sound Quality Analysi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공주대학교
Kongju National University
연구책임자 김기선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9-06
과제시작연도 2019
주관부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등록번호 TRKO202000001954
과제고유번호 1345293221
사업명 개인기초연구(교육부)(R&D)
DB 구축일자 2020-07-29
키워드 자동차.파워 시트.소음.음질.회귀 분석.

초록

연구개요
· 일반적으로 파워 시트에서는 DC모터를 사용하는데, DC모터의 경우 회전에 의한 고조파 성분, 즉 정류자, 브러쉬, 영구자석과 같은 구성 요소에 의해 발생하는 회전 주파수 성분들이 작동 소음으로 발생
· 감속기의 경우, 모터의 회전운동을 직선운동으로 전환하기 위한 장치이며, 일반적으로 웜 기어를 사용한다. 웜 기어는 웜과 웜휠로 구성되어있으며, 이들의 맞물림에 의해 발생하는 기어 맞물림 주파수 성분이 소음형태로 발생
· 본 연구에서는 시트의 슬라이드 메커니즘 작동 소음의 감성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초기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결과 요약문 ... 2
  • 목차 ... 3
  • 1.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3
  • 2. 연구수행내용 및 연구결과 ... 4
  • 2.1 상용 파워 시트의 슬라이드 구동 메커니즘 분석 ... 4
  • 2.2 시트 슬라이드 작동 소음에 대한 감성 어휘 체계 구축 ... 5
  • 2.3 파워 시트 슬라이드 작동 소음의 음질 감성 평가 시스템 구축 ... 5
  • 2.4 차종의 이미지 특성과 슬라이드 작동 소음간의 상관성 분석 ... 6
  • 2.5 상용 파워 시트 슬라이드의 감성 음질 평가 결과 ... 6
  • 2.6 감성 음질 평가와 소음 데이터간의 단계적 회귀분석을 통한 음질 예측 ... 7
  • 3. 연구개발결과의 중요성 ... 8
  • 3.1 학문적 파급효과 ... 8
  • 3.2 기술적 파급효과 ... 8
  • 4. 참고문헌 ... 9
  • 5. 연구성과 ... 10
  • 끝페이지 ...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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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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