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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0년 중대형 상용차 연비향상 잠재량 분석 연구
Research on the Potential of Improving Fuel Economy of Medium/Heavy-duty Commercial Vehicles until 2030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가천대학교
Gachon University
연구책임자 최회명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20-06
과제시작연도 2020
주관부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등록번호 TRKO202100014147
과제고유번호 1345316581
사업명 개인기초연구(교육부)(R&D)
DB 구축일자 2021-09-25
키워드 중대형차.상용차.연비 향상.시뮬레이션.

초록

□연구개요
중대형 상용차의 연비를 향상시키는 것은 승용차 연비향상과 마찬가지로 국가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에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되므로 연비향상 정도에 대한 분석과 예측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중대형 상용차의 연비 향상 정도를 정밀하게 예측하고자 하며, 구체적으로 중대형 상용차의 연비를 예측할 수 있는 모델을 개발하고 시뮬레이션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대형 화물차 및 대형 승합차 각각의 대표차를 선정하고 연비 시뮬레이션에 필요한 기술자료를 취득한 다음, 차대동력계 시험을 통한 연비와 시뮬레이션에서 예측된 연비를 비교하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결과 요약문 ... 2
  • 목차 ... 3
  • 1.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4
  • 2. 연구수행내용 및 연구결과 ... 6
  • (1) (1차년도) 중대형 상용차 연비 시뮬레이션 기법 개발 ... 6
  • (2) (1차년도) 대표 차종의 상세 사양 및 기술 데이터 확보 ... 10
  • (3) (2~3차년도) 승합차의 연비 시뮬레이션 ... 11
  • (4) (2~3차년도) 화물차의 연비 시뮬레이션 ... 12
  • (5) (2~3차년도) 승합차와 화물차의 주행에너지 손실 분석 비교 ... 13
  • (6) (2~3차년도) 연비 향상 인자의 영향도 평가 시뮬레이션 ... 14
  • (7) (3차년도) 중대형차의 연비 향상 추세 ... 17
  • (8) (3차년도) 중대형차의 연비 향상을 위한 민감도 분석 ... 18
  • 3. 연구개발결과의 중요성 ... 20
  • 4. 참고문헌 ... 21
  • 5. 연구성과 ... 22
  • 끝페이지 ... 22

표/그림 (30)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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