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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교통대학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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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이승용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9-11 |
과제시작연도 | 2019 |
주관부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
등록번호 | TRKO202000002625 |
과제고유번호 | 1345301524 |
사업명 | 개인기초연구(교육부)(R&D) |
DB 구축일자 | 2020-07-29 |
키워드 | 고장력볼트.인장연결.교량.high strength bolt.tension-type joint.bridge. |
□ 연구개요
고장력볼트 인장연결은 고장력볼트에 도입된 인장력에 의해 발생하는 접촉면의 접촉력을 개입시켜 하중을 전달하기 때문에 연결면에 발생하는 접촉력의 감소와 하중의 증가가 평형을 이루게 된다. 접촉력에 의해 발생하는 마찰력을 이용하는 마찰연결과 인장연결을 비교하면, 미끄럼계수가 관여하지 않는 인장연결은 접촉력을 연결에 직접 이용하기 때문에 볼트 1개당 큰 하중을 전달할 수가 있어 효율적인 연결법이다. 이는 소요 고장력볼트 개수의 감소, 공장에서 볼트구멍 천공 가공수나 시공시 볼트체결 개수 등의 감소를 가져와 경제적으로도 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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