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OECD ESP 사회정서역량 조사 국제공동연구 : 예비조사 결과 분석 및 본조사
OECD ESP International Study on Social and Emotional Skills : Field Test and Main Study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김미숙
참여연구자 이쌍철 , 이호준 , 김정아 , 황지원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9-12
과제시작연도 2019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2000005500
과제고유번호 1105014948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R&D)
DB 구축일자 2020-07-29
키워드 OECD 사회정서역량 연구.과제수행.감정관리.협력.개방성.외향성.사회정서역량 영향요인.OECD Study on Social and Emotional Skills (SSES).task performance.emotional regulation.collaboration.open-mindedness.engagingwith others.factors affecting social and emotional skills.

초록

본 연구는 OECD가 추진하고 있는 ‘교육과 사회진보(Education and Social Progress: ESP)’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세계주요도시 학생들의 사회정서역량 수준과 실태를 파악하고 영향요인을 규명하기 위해 사회정서역량 연구(The Study on Social and Emotional Skills: SSES)라는 명칭으로 2017년부터 4개년 계획으로 수행되고 있는 국제공동연구이다.
사회정서역량 연구는 1차년도인 2017년에 사회정서역량 개념 틀과 예비문항을 확정하였고, 2차년도인 2018년에는 사회정서역량 문항

Abstract

This research is an international joint study, called SSES (Study on Social and al Skills), conducted as a part of OECD ESP (Education and Social Progress) project. This has been carried out since 2017 as a four-year research in orderto identify the level and current state of the social and emotiona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4
  • 연구요약 ... 6
  • 목차 ... 14
  • 표목차 ... 17
  • 그림목차 ... 20
  • Ⅰ. 서 론 ... 22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4
  • 가.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 24
  • 나. 연구의 목적 ... 26
  • 2. 연구 내용 ... 28
  • 3. 연구 방법 ... 28
  • 가. 문헌 분석 ... 29
  • 나. 설문조사 ... 29
  • 다. IRB(생명윤리심의위원회) 심의 ... 30
  • 라. 전문가 협의회 ... 30
  • 마. OECD 연구진 국제회의(해외 출장) ... 31
  • Ⅱ. 이론적 배경 ... 36
  • 1. OECD ESP 사회정서역량 연구(SSES) 개요 ... 38
  • 2. 사회정서역량의 영향요인 ... 44
  • 3. 사회정서역량 교육의 수월성과 형평성 ... 49
  • Ⅲ. 연구 방법 ... 56
  • 1. 연구 대상 ... 58
  • 가. 2018년 예비조사 연구대상자 ... 59
  • 나. 2019년 본조사 연구대상자 ... 60
  • 2. 측정도구 ... 62
  • 가. 2018년 예비조사 설문지 ... 62
  • 나. 2019년 본조사 설문지 ... 65
  • 3. 연구 절차 ... 67
  • 가. 2018~2019년 예비조사 설문조사 연구 절차 ... 70
  • 나. 2019년 본조사 연구 절차 ... 71
  • 4. 분석 방법 ... 73
  • 가. 변수 선정 ... 73
  • 나. 분석 모형 ... 76
  • Ⅳ. 연구결과 ... 80
  • 1. 사회정서역량 도구 신뢰도와 타당도 분석 ... 82
  • 가. 신뢰도 분석 ... 82
  • 나. 타당도 ... 84
  • 다. 예비조사 문항과 본 조사 문항 간 모형 적합도 비교 ... 95
  • 2. 기술통계 ... 98
  • 가. 사회정서역량 기술통계 ... 98
  • 나. 학생 특성 ... 99
  • 다. 가정 배경 ... 100
  • 라. 학교 특성 ... 101
  • 마. 조사대상자별 사회정서역량 중요도 인식 비교 ... 114
  • 3. 사회정서역량 수준 차이 분석 ... 115
  • 가. 학생배경 변인별 사회정서역량 차이 ... 115
  • 나. 학교 운영방식별 사회정서역량 차이 ... 119
  • 4. 사회정서역량 편차 실태 분석 ... 125
  • 가. 학교특성에 따른 사회정서역량 편차 비교 ... 125
  • 나. 학교 사회정서역량 수준과 학교 내 사회정서역량 편차 간 관계 ... 129
  • 5. 사회정서역량 영향요인 분석 ... 134
  • 가. 사회정서역량 결정요인 분석 ... 134
  • 나. 분위별 사회정서역량 결정요인 분석 ... 147
  • Ⅴ. 결 론 ... 158
  • 1. 요약 ... 160
  • 가. 사회정서역량 측정도구의 신뢰도 ... 160
  • 나. 사회정서역량 측정도구의 타당도 ... 161
  • 다. 학생 사회정서역량 수준 ... 161
  • 라. 학생 특성에 따른 사회정서역량 차이 비교 ... 162
  • 마. 학교 특성에 따른 사회정서역량 차이 비교 ... 163
  • 바. 사회정서역량 편차 실태 ... 164
  • 사. 사회정서역량 결정요인 ... 165
  • 2. 논의 및 시사점 ... 166
  • 참고문헌 ... 170
  • ABSTRACT ... 178
  • 부록 ... 184
  • 끝페이지 ... 243

표/그림 (86)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