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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0km/h급 중국고속철도용으로 제동디스크와 마찰재의 접촉효율을 향상시키는 패드구조와 마찰재 개발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주)다윈프릭션
연구책임자 조정환
참여연구자 이범주 , 방정묵 , 나종태 , 김유신 , 조기출 , 윤여준 , 이강춘 , 김건우 , 이명규 , 조종두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8-06
과제시작연도 2016
주관부처 산업통상자원부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등록번호 TRKO202000005659
과제고유번호 1415150340
사업명 산업집적지경쟁력강화
DB 구축일자 2020-07-29
키워드 중국고속철도.350km/h급.접촉효율.제동디스크.마찰재.CRH3

초록

최종목표
350km/h급 중국고속철도용으로 제동디스크와 마찰재의 접촉효율을 향상시키는 패드 구조와 마찰재 개발

개발내용 및 결과
< 1 차년도〉
ΔT향상을 위한 접촉향상을 위한 소결마찰재 개발 및 구조설계
○ 해외선진업체 350km/h급 소결마찰재 벤치마킹
: CRH3 차량에 적용되고 있는 크노르(Knorr)제품의 마찰재의 조성비(Formulation)와 입자 형상과 크기, 물성 등을 분석하여 벤치마킹실시
○ 소결마찰재 조성 개발 및 공정기술 개발
: 금속 소결 마찰재는 조성비과

목차 Contents

  • 표지 ... 1제 출 문 ... 2최종보고서 초록 ... 3기술개발사업 주요 연구성과 ... 7목차 ... 10제 1 장 서론 ... 12 제 1 절 과제의 개요 ... 12 1. 기술개발 개요 ... 12 2. 기술개발의 중요성 ... 13 제 2 절 국내·외 관련 기술의 현황 ... 17 1. 국내 기술 현황 ... 17 2. 국외 기술 현황 ... 18 3. 특허 현황 ... 18 4. 현 기술 상태의 취약성 ... 20 제 3 절 기술개발 시 예상되는 기술적 경제적 파급효과 ... 20 1. 기술적 측면 ... 20 2. 산업·경제적 측면 ... 21 3. 사회적 측면 ... 22 4. 연구개발의 SWOT 분석 ... 22제 2 장 과제 수행의 내용 및 결과 ... 23 제 1 절 최종 목표 및 평가 방법 ... 23 1. 최종 목표 ... 23 2. 개발기술의 평가항목 및 평가방법 ... 23 제 2 절 단계 목표 및 평가 방법 ... 27 제 3 절 연차별 개발 내용 및 개발 범위 ... 30 1. 1차년도 ... 30 2. 2차년도 ... 60 제 4 절 수행결과의 보안등급 ... 79 제 5 절 유형적 발생품 구입 및 관리현황 ... 80제 3 장 결과 및 사업화 계획 ... 81 제 1 절 연구개발 최종 결과 ... 81 1. 연구개발 추진 일정 ... 81 2 . 연구개발 추진 실적 ... 82 3. 기술개발 결과의 유형 및 무형의 성과 ... 82 제 2 절 연구개발 추진 체계 ... 83 1. 각 기관/기업별 역할 및 추진 내역 ... 83 2. 연구개발 추진체계 ... 84 제 3 절 시장 현황 및 사업화 전망 ... 85 1. 국내외 시장 현황 및 분석 ... 85 2. 사업화 전망 ... 86 제 4 절 고용창출 효과 ... 87 제 5 절 자체보안관리 진단표 ... 88끝페이지 ... 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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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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