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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ICT 기반 긴급 구난 체계(e-Call)구축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지능형교통체계협회
연구책임자 조용성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20-03
과제시작연도 2019
주관부처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등록번호 TRKO202000005931
과제고유번호 1615010601
사업명 교통물류연구(R&D)(일반)
DB 구축일자 2020-07-29
키워드 한국형 e-Call.한국형 e-Call 아키텍처.상해심각도 판단 알고리즘.e-Call 센터 플랫폼.e-Call 시스템 통합실증시험.Korean e-Call.Korean e-Call architecture.Accident severity decision algorithm.e-Call center platform.Integrated verification test for e-Call system.

초록

[1세부]
◦ e-Call센터 운영모델 및 플랫폼
- 한국형 e-Call 아키텍처
- e-Call 센터 플랫폼 및 연계기관 별 플랫폼 시제품
- e-Call 센터와 연계기관 간 응용인터페이스 표준(안)
- 한국형 e-Call 운영시나리오
◦ 상해심각도 기반 e-Call 서비스 운영매뉴얼 및 알고리즘
- 센터기반 상해심각도 판단 알고리즘(특허)
- e-Call 센터 운영매뉴얼
◦ e-Call시스템 시험평가
- AM용 e-Call 단말기 실차기반 시험계획서 및 시험 결과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3
  • 보고서 요약서 ... 5
  • 요약문 ... 7
  • 목차 ... 13
  • 1.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17
  • 가. 연구개발의 목표 ... 17
  • 나. 연구개발의 필요성 ... 18
  • (1) 국내 교통사고 발생특성 분석 ... 18
  • (2) 교통사고 대응 현황분석 ... 20
  • (3) 교통사고자료 분석의 시사점 ... 21
  • 다. 연구개발 범위 및 연구추진 방향 ... 22
  • (1) 연구개발 범위 ... 22
  • (2) 연구추진방향 ... 25
  • 라. 연구개발 단계(TRL) ... 26
  • (1) (1세부) 한국형 e-Call 체계구축 기술개발 ... 26
  • (2) (2세부) 차량 기본장착용 e-Call 시스템 및 안전성평가 기술개발 ... 27
  • (3) (3세부) 한국형 e-Call 법제도 개선 및 단말기 품질관리체계 연구 ... 27
  • 2. 연구 수행 내용 및 성과 ... 28
  • 가. (1세부) 한국형 e-Call 체계구축 기술개발 ... 28
  • (1) 한국형 e-Call 아키텍처 개발 ... 28
  • (2) 교통사고 후속처리 프로세스 정의 및 한국형 e-Call 운영시나리오 개발 ... 30
  • (3) 한국형 e-Call 운영 매뉴얼 개발 ... 32
  • (4) e-Call 단말기 송신정보와 도로수집정보를 융합한 교통사고 영향분석, 모니터링, 관리기술 개발 ... 33
  • (5) 상해심각도 판단 알고리즘 개발 ... 34
  • (6) e-Call센터 운영모델 및 플랫폼 개발 ... 35
  • (7) e-Call 단말단 시험평가 ... 37
  • (8) e-Call 센터단 시험평가 ... 38
  • (9) e-Call 통합실증 시험평가 ... 39
  • (10) 표준화 ... 40
  • (11) BM용 e-Call 차량표준플랫폼 개발기획 ... 41
  • 나. (2세부) 차량 기본장착용 e-Call 시스템 및 안전성평가 기술개발 ... 43
  • (1) 차량용 e-Call 시스템 국내 안전기준 및 시행세칙(안) 도출 ... 43
  • (2) 차량 기본장착용 e-Call 시스템 성능시험 ... 44
  • (3) e-Call 시스템 규격서 도출 ... 46
  • (4) 통합실증 시험용 통신모듈 시제품 제작 ... 47
  • (5) 통합 실증시험용 제어 보드 시제품 제작 ... 48
  • (6) 차세대 긴급구난체계 단체 표준 ... 49
  • 다. (3세부) 한국형 e-Call 법제도 개선 및 단말기 품질관리체계 연구 ... 51
  • (1) 한국형 e-Call 시스템 조기 정착을 위한 법·제도 개선방안 ... 51
  • (2) e-Call 단말단 시험 ... 52
  • (3) 한국형 e-Call 시스템 품질관리를 위한 시험,인증 체계 연구 ... 53
  • (4) 한국형 e-Call 서비스 의무화에 따른 공공-민간 협력 비즈니스 모델 개발 ... 54
  • 3. 목표 달성도 및 관련 분야 기여도 ... 55
  • 가. 목표 달성도 ... 55
  • 나. 관련 분야 기여도 ... 64
  • (1) (1세부) 한국형 e-Call 체계구축 기술개발 ... 64
  • (2) (2세부) 차량 기본장착용 e-Call 시스템 및 안전성평가 기술개발 ... 71
  • (3) (3세부) 한국형 e-Call 법제도 개선 및 단말기 품질관리체계 연구 ... 75
  • 4. 연구개발성과의 활용 계획 ... 81
  • 가. 연구결과의 활용방안 및 사업화계획 ... 81
  • (1) 연구결과의 활용방안 ... 81
  • (2) 사업화계획 ... 84
  • 나. 기대효과 ... 92
  • 5. 연구개발성과의 보안등급 ... 95
  • 가. 보안등급의 분류 ... 96
  • 나. 결정사유 ... 96
  • 6. 연구개발과제의 대표적 연구 실적 ... 97
  • 가. (1세부) 한국형 e-Call 체계구축 기술개발 ... 97
  • (1) 한국형 e-Call 아키텍처 개발 ... 97
  • (2) 상해심각도 판단 알고리즘 개발 ... 97
  • (3) e-Call 센터 플랫폼 개발 ... 99
  • (4) e-Call 시스템 시험평가 ... 100
  • 나. (2세부) 차량 기본장착용 e-Call 시스템 및 안전성평가 기술개발 ... 102
  • (1) 차량용 e-Call 시스템 국내안전기준 및 시행세칙(안) ... 102
  • (2) 차량 기본장착용 e-Call 시스템 성능시험 결과 ... 102
  • (3) e-Call 시스템 개발 및 규격서 도출 ... 102
  • (4) e-Call 시스템 단체 표준화 ... 102
  • 다. (3세부) 한국형 e-Call 법제도 개선 및 단말기 품질관리체계 연구 ... 103
  • (1) 한국형 e-Call 시스템 조기 정착을 위한 법·제도 개선방안 ... 103
  • (2) e-Call 단말단 시험 ... 104
  • (3) 한국형 e-Call 시스템 품질관리를 위한 시험,인증 체계 연구 ... 106
  • (4) 한국형 e-Call 서비스 의무화에 따른 공공-민간 협력 비즈니스모델 개발 ... 107
  • 7. 참고 문헌 ... 109
  • 끝페이지 ... 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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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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