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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전자통신연구원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Research Institu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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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김형준 |
참여연구자 | 김대원 , 김동일 , 심화진 , 양상운 , 신동렬 , 김수지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9-02 |
과제시작연도 | 2017 |
주관부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
등록번호 | TRKO202100007116 |
과제고유번호 | 1711058734 |
사업명 | 사물인터넷융합기술개발 |
DB 구축일자 | 2021-07-24 |
키워드 | 차량긴급구난.외장단말.블랙박스.내비게이션.OBD-II 스캐너.e-Call.After Market.Black box.Navigation.OBD-II scanner. |
연구의 목적 및 내용
o 차량 운행 중 교통사고가 발생하면 자동으로 사고를 감지하고 관련 정보를 중앙센터로 전송하고 신속한 인명구조 등 사고를 처리 할 수 있는 차량 ICT 기반 긴 급구난체계(e-Call) 표준 및 차량 단말기 개발
- 사물인터넷 기반 e-Call 시스템 표준 개발
- After Market(AM)용 e-Call 차량 단말기 및 표준 플랫폼 개발
- AM용 e-Call 단말기 표준 인증 체계 개발
- e-Call 서비스 통합 및 실증 시험
o 주요 기능(또는 규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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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의 목적 및 내용
o 차량 운행 중 교통사고가 발생하면 자동으로 사고를 감지하고 관련 정보를 중앙센터로 전송하고 신속한 인명구조 등 사고를 처리 할 수 있는 차량 ICT 기반 긴 급구난체계(e-Call) 표준 및 차량 단말기 개발
- 사물인터넷 기반 e-Call 시스템 표준 개발
- After Market(AM)용 e-Call 차량 단말기 및 표준 플랫폼 개발
- AM용 e-Call 단말기 표준 인증 체계 개발
- e-Call 서비스 통합 및 실증 시험
o 주요 기능(또는 규격)
- 차량용 외장 내비게이션의 내장 센서를 활용한 차량 사고 감지 기능
- 차량용 외장 블랙박스의 내장 센서를 활용한 차량 사고 감지 기능
- 사용자 스마트폰의 내장 센서를 활용한 차량 사고 감지 기능
- 차량 내부 센서 정보를 이용한 차량 사고 감지 기능
- 차량 충돌 신호를 이용한 차량 사고 감지 기능
- 차량용 외장 단말(내비게이션, 블랙박스, OBD-II 스캐너)과 스마트폰 연계 및 M2M 모뎀을 이용한 사고 관련 e-Call 정보 전송 기능
- e-Call 단말과 e-Call 관제센터 간 통신 보안 기능
o 사물인터넷 기반 e-Call 시스템 표준 개발 (국내 7건, 국제 3건)
- 해외 표준화 기구(ETSI, CEN, 3GPP) 및 국가별 e-Call 관련 표준, 국내 유사 표준(KS, TTA)에 대한 분석
- 사물인터넷 표준 플랫폼 기반 e-Call 시스템 참조모델 개발 (국내/국제)
- e-Call 단말기 및 e-Call 센터 요구사항 표준 개발
⦁ e-Call 단말기 요구사항 표준 개발 (국내)
⦁ e-Call 센터 요구사항 표준 개발 (국내)
- e-Call 단말과 e-Call 센터 간 통신 프로토콜 표준 개발
⦁ e-Call 서비스 데이터 구조 표준 개발 (국내/국제)
⦁ e-Call 서비스 프로토콜 표준 개발 (국내/국제)
- e-Call 시스템 보안 규격 표준 개발
⦁ e-Call 서비스 보안 취약점 연구
⦁ e-Call 서비스 보안 규격 (국내)
⦁ e-Call 서비스 보안 규격 구현 지침서
o After Market(AM)용 e-Call 차량 단말기 및 표준 플랫폼 개발
- 다양한 센서를 이용한 사고 이벤트 감시, 차량 운행정보 데이터 수집 및 통합, 전송 플랫폼 기술 개발 및 차량 단말기 시제품 개발 (7종)
- e-Call 차량 단말기 및 e-Call 센터와 연계한 사고판단 알고리즘 개발
- AM용 e-Call 단말 및 시스템을 이용한 파일럿 서비스 개발
⦁ AM용 e-Call 단말 및 시스템을 이용한 서비스 모델 개발
⦁ e-Call 서비스 및 비즈니스 모델 확산 추진 전략 수립
- AM용 e-Call 시험 테스트베드 구축
- 우정사업본부와 연계한 실증시험 진행
o AM용 e-Call 단말기 표준 인증 체계 개발
- e-Call 단말기 인증 관련 국제 표준 검토 및 연구
- AM용 e-Call 단말기 인증 체계 개발 및 구축
⦁ 인증 절차, 인증 유지관리 등 운영 체계
o e-Call 서비스 통합 시험
- e-Call 단말기의 성능시험 표준 개발 및 시험
⦁ 연동 시험 표준 개발
⦁ 단말 시험 시스템 개발
⦁ 서버 시험 시스템 개발
- e-Call 단말기 및 e-Call 센터 연동 시험 표준 개발 및 시험
- AM용 e-Call 단말기 시험의 측정 기준을 수립하기 위한 핵심성능지표(KPI) 개발
⦁ 정확도 판단 기준
⦁ 성능 평가 대상 및 성능 기준
- e-Call 서비스 통합 시험을 위한 e-Call 관제센터 서버 프로토타입 개발
(우정사업본부와의 실증시험 연계)
o e-Call 표준 확산 및 e-Call 관제센터와의 통합 운영 지원 (국토교통부 사업 연계)
- e-Call 서비스 관련 국가별 정책 추진 동향
- e-Call 서비스 관련 국가별 사업화 추진 동향
- e-Call 표준 개발 체계 개발 및 운영
⦁ 표준화 절차 운영 및 의견 수렴
⦁ 표준화 회의 운영
⦁ 표준 확산 워크샵 개최
- e-Call 서비스 관제 시스템과의 통합 운영 전략 수립
⦁ e-Call 단말과 e-Call 관제 시스템과의 통합 및 운영 전략 수립
⦁ e-Call 서비스 도입 및 확산 추진 전략 수립
연구개발성과
o AM용 e-Call 단말(HW+SW) 7종
- 스마트폰 내장 센서를 이용하는 e-Call 단말
⦁ 사고판단 알고리즘 v2.0 적용
⦁ ’차량 긴급구난체계 (e-Call) 프로토콜 - 제1부: 최소 사고 정보 전송 프로토콜’ 표준 (표준번호: TTAK.KO-10.0985) 준용 전송 모듈 구현
⦁ ‘차량 긴급구난체계(e-Call) 프로토콜 - 제2부: 차량 센서 정보 전송 프로토콜’ 표준 (표준번호: TTAK.KO-10.1043) 준용 센서 정보 전송 모듈 구현
⦁ ‘차량 긴급구난체계(e-Call) - 제 5 부: 데이터 보안 지침’ 기반 데이터 보안 모듈 구현
⦁ BLE 기반 OBD-II 단말 연결 인터페이스 구현
- 차량용 외장 블랙박스 기반의 M2M 모뎀용 e-Call 단말
⦁ 사고판단 알고리즘 구현
⦁ 센서 데이터 수집 빈도 달성(50Hz)
⦁ MSD 전송성공률 개선 (99%)
⦁ 기술표준 및 시험표준 준수
- 차량용 외장 블랙박스 기반의 스마트폰 테더링용 e-Call 단말
⦁ 사고판단 알고리즘 구현
⦁ 센서 데이터 수집 빈도 달성(50Hz)
⦁ MSD 전송성공률 개선 (99%)
⦁ 기술표준 및 시험표준 준수
- 차량용 외장 내비게이션 기반의 M2M 모뎀용 e-Call 단말
⦁ 사고판단 알고리즘 구현
⦁ SW최적화로 센서 데이터 수집 빈도 향상(95Hz)
⦁ 기술표준 및 시험표준 준수
- 차량용 외장 내비게이션 기반의 스마트폰 테더링용 e-Call 단말
⦁ 사고판단 알고리즘 구현
⦁ SW최적화로 센서 데이터 수집 빈도 향상(95Hz)
⦁ 기술표준 및 시험표준 준수
- ADAS 기반의 스마트폰 테더링용 e-Call 단말
⦁ 사고판단 알고리즘 구현
⦁ 센서 데이터 수집 빈도 달성(50Hz)
⦁ MSD 전송성공률 개선 (99%)
⦁ 기술표준 및 시험표준 준수
- OBD-II 스캐너 방식의 스마트폰 테더링용 e-Call 단말
⦁ 앱 연계 대표 차종 대상 (현대 19차종, 기아 16차종) 통합
⦁ OBD-II 스캐너 단말 3축 가속도 센서 및 자이로 센서 캘리브레이션 기능 추가
⦁ 기술표준 및 시험표준 준수
o 사고판단 알고리즘(단말탑재형SW)
⦁ 복합 센서 기반 사고판단
⦁ 오신고 자동취소
⦁ 임계치 자동 보정
⦁ 자이로스코프 축 보정
⦁ 복수 이벤트 기반 사고판단
o e-Call 관제센터 서버 프로토타입(서버탑재형SW)
⦁ PSAP 및 Proxy PSAP 구현
⦁ e-Call 관제 플햇폼 운영 도구 등 구현
⦁ 기술표준 준수
o e-Call 서비스 시스템(SYS)
⦁ e-Call 서비스를 위한 표준기반 시스템
o e-Call 서비스 국내표준 9 종
- ITSK-00106-1, ‘차량 긴급구난체계(e-Call) - 제1부: 참조구조‘
- ITSK-00106-2, ‘차량 긴급구난체계(e-Call) - 제2부: 단말 요구사항‘
- ITSK-00106-3, ‘차량 긴급구난체계(e-Call) - 제3부: e-Call 센터 요구사항‘
- ITSK-00106-4, ‘차량 긴급구난체계(e-Call) - 제4부: 최소 사고 정보 데이터 구조‘
- ITSK-00106-5, ‘차량 긴급구난체계(e-Call) - 제5부: 보안 요구사항‘
- ITSK-00106-6, ‘차량 긴급구난체계(e-Call) - 제6부: MSD 부가 정보 등록 및 관리 체계‘
- ITSK-00107-3, ‘차량 긴급구난체계(e-Call) - 시험표준 제3부: AM 단말기 기능 적합성‘
- TTAK.KO-10.0985/R1, ‘차량 긴급구난체계(e-Call) 프로토콜 - 제1부: 최소 사고 정보 전송 프로토콜‘
- TTAK.KO-10.1043, ‘차량 긴급구난체계(e-Call) 프로토콜 - 제2부: 차량 센서 정보 전송 프로토콜‘
o e-Call 서비스 국제표준 3종(제정 1종, 초안 2종)
- ITU-T Y.4119, ‘Requirements and capability framework for IoT-based automotive emergency response system’
- ITU-T Y.AERS-msd, ‘Minimum set of data structure for automotive emergency response system’
- ITU-T Y.AERS-mtp, ‘Minimum set of data transfer protocol for automotive emergency response system’
연구개발성과의 활용계획(기대효과)
o 사업 수행성과를 바탕으로 단계별 순차적 시장 진입 추진
- (1단계) 1년차에 해당하는 전반기(’15년)에 기존 차량 e-Call 시스템 기술 및 적용을 위한 규격화, 기술표준 등 개발
- (2단계) 핵심 기술개발 단계(’16~’17년)로서 기존차량 대상을 대상으로 하는 After Market용 e-Call 시스템 핵심 기술 및 적용 방법 개발
⦁ 차량단말기 및 e-Call 센터 플랫폼 등 한국형 e-Call 체계 구축을 위한 핵심 기술 및 신규·기존 차량에 적용 방법 개발
⦁ 우정사업본부의 우편 차량에 대한 실증 시험을 수행하여 실증 데이터를 확보하고 상용화에 대비한 성능 개선 추진
- (3단계) 3년차 후반기에는 기술개발 성과를 기반으로 단계적 적용 추진
⦁ 신규·기존 차량을 대상으로 국토교통부의 e-Call 시범 서비스 추진과 연계하여 e-Call 시스템 현장적용
⦁ 긴급구조기관, 유관기관 통합연동 및 연계기관 확대
- 기획 단계부터 연구개발 뿐 아니라, 법‧제도 개선, 사업화 및 서비스 전달체계, 민간 주도 시장창출 방안 등에 대한 종합 고려
⦁ 사용자들의 피드백을 고려하여 개선할 수 있는 실용화 연구를 통하여 서비스 완성도 제고 추진
- 국정과제와의 연계를 통해 기술개발 성과 극대화
o 자동차, 스마트폰 등 사물과 인터넷의 결합을 통해 새로운 차원의 미래 신시장 가치창출 및 관련 산업 활성화로 창조경제 실현
o 센서, 사물인터넷(IoT) 등 ICT 신기술을 차량에 접목하고, WiFi, 블루투스 등 무선통신을 활용한 e-Call 기술개발을 통해 신산업 육성
o e-Call 시스템 구축으로 관련 산업 전반에 약 45,000명의 일자리 창출효과 예상
- 센터 구축 118명, 단말기 산업 40,800명, IT 산업 4,100명 추정
(다부처공동기술협력특별위원회 추산)
o e-Call단말기 장착의무화에 따라 자동차와 인터넷망 연결이 가능해져 평상시에는 차량 내 정보를 기반으로 한 부가 서비스 이용 활성화 가능
- 부품고장 등 차량이상여부, 차량 도난 시 위치추적, 차량 내 전자기기 제어 등
o 기존 차량 등에의 장착하는 다양한 After Market용 e-Call 단말기 개발은 중소 기업 육성 등 시장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 기여
(출처 : 요약문 4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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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Manager)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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