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
연구책임자 |
홍선주
|
참여연구자 |
안지연
,
이정찬
,
최정순
,
홍미영
,
안태연
,
박연정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9-12 |
과제시작연도 |
2019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
등록번호 |
TRKO202000008495 |
과제고유번호 |
1105014883 |
사업명 |
한국교육과정평가원(R&D) |
DB 구축일자 |
2020-07-29
|
초록
▼
본 연구는 2018년 ‘지능정보사회 교사 역량 제고를 위한 연수 프로그램 개발Ⅰ: 교수학습 역량 모델링’에 이어지는 2차년도 연구로, 연수 프로그램 개발을 완료하여 현장에 적용하고 그 효과성과 향후 활용 가능성을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2개년에 걸쳐 개발한 ‘지능정보사회 대비 교사 역량 강화’ 연수 프로그램은 1차년도 연구에서 역량 모델링을 통해 도출한 ‘지능정보사회 교사 역량(< 표 Ⅰ-1-1 > 참조)’ 가운데 미래 학교에서 그 중요성이 더욱 부각될 9개의 강조 역량을 기반으로 다음 [그림 1]과 같이 구성하였다. 특히 1차년
본 연구는 2018년 ‘지능정보사회 교사 역량 제고를 위한 연수 프로그램 개발Ⅰ: 교수학습 역량 모델링’에 이어지는 2차년도 연구로, 연수 프로그램 개발을 완료하여 현장에 적용하고 그 효과성과 향후 활용 가능성을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2개년에 걸쳐 개발한 ‘지능정보사회 대비 교사 역량 강화’ 연수 프로그램은 1차년도 연구에서 역량 모델링을 통해 도출한 ‘지능정보사회 교사 역량(< 표 Ⅰ-1-1 > 참조)’ 가운데 미래 학교에서 그 중요성이 더욱 부각될 9개의 강조 역량을 기반으로 다음 [그림 1]과 같이 구성하였다. 특히 1차년도 연구에서 역량에 대한 개발의 우선순위를 부여하는 방법론을 적용한 결과, 9개의 역량 가운데서도 ‘데이터 기반 학습자 진단 역량’, ‘맞춤형 학습 설계 역량’, ‘퍼실리테이션 역량’, ‘빅데이터 해석·활용 역량’의 4개 역량이 우선순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 이들 역량을 집중적으로 신장시키고자 ‘데이터 기반 맞춤형 학습 설계‧실행 시스템’의 개발을 추진하였다.
이처럼 이 연수 프로그램의 핵심은 교사가 웹 기반 시스템을 활용하여 ‘학습자 특성’ 데이터에 근거한 맞춤형 수업을 설계하고 실행하는 연습을 해 볼 수 있도록 하는 ‘데이터 기반 맞춤형 학습 설계‧실행 실습 시스템’이다. 이 실습 시스템은 학교 교육에서 학습자 맞춤형 학습 실현을 위해 ‘교사’를 서비스 대상으로 놓고, 교사가 시스템에 누적된 다양한 학습자 특성 데이터에 근거하여 학습자에게 맞춤화된 수업을 제공하기 위한 일련의 의사 결정 연습을 다양한 수업 상황 즉, 범교과 주제 중심 학습 상황과 교과 학습 상황에서 경험해 보도록 한다. 이 연수 프로그램이 [그림 1]과 같은 형태로 구안되기까지는 1차년도 연구에서 연수 프로그램 일부를 개발하여 예비 시행을 실시한 후, 2차년도 연구에서 그 결과를 분석하여 연수 프로그램에 반영하여 설계, 개발하는 과정을 거쳤다.
먼저 2차년도 연수 프로그램을 설계하기 위해 수립한 ‘연수 설계 3원칙’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블렌디드 학습 방식 적용’이다. [그림 1]에 제시한 바, 온라인 사전 강의, 오프라인 실습, 그리고 온라인 사후 강의로 연수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연수 참여자가 오프라인 실습 전 기본적인 지식을 온라인 강의를 통해 습득하고 실습에 참여하고, 이후 온라인 강의를 통해 실습 내용에 대한 이해를 확장할 수 있도록 하여 실습 효과를 제고하고자 하였다. 둘째, ‘도구로서의 테크놀로지 활용’이다. 웹 기반 실습 시스템을 활용하여 시스템 내 구축된 학습자 데이터를 연수 참여자가 조작해 볼 수 있게 하고, 조작한 결과를 즉각적으로 시각화하여 제시함으로써 데이터 분석 결과에 대한 통찰을 얻을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실습 과정에서 연수 참여자들이 단계별 결과물을 상호 공유하고, 즉각적으로 피드백을 교환하고, 이를 반영한 결과물의 수정을 용이하게 하는 등 ‘학습의 도구’로서의 웹 시스템 활용에 초점을 두었다. 셋째, ‘문제 해결을 위한 의사 결정 지원 장치의 다양화’이다. 이 연수에서는 웹 기반 실습 시스템을 활용하되, 이를 오프라인 연수 상황에서 연수 참여자 3-4명이 한 조를 이루어 함께 활용하는 것을 전제로 하였다. 이는 ‘맞춤형 수업 설계’라는 실제적이고 비구조화된 문제를 해결해 가는 과정에서, 연수 참여자 간 토론과 협력을 통해 매 단계 의사결정을 하도록 함으로써 최적의 해결안을 도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더욱이, 이 의사결정 과정에서 연수 참여자들이 참고할 만한 다양한 자료들을 웹 기반 시스템을 통해 적시에 제공함으로써 연수 참여자들이 문제 해결 방안을 다각적 측면에서 탐색하도록 지원하였다.
이러한 원칙을 토대로 연수 프로그램을 설계하였다. 이 중 ‘데이터 기반 맞춤형 학습 설계‧실행 실습 시스템’의 설계는 ① ‘실습의 기본틀 수립’ ② 실습틀에 따른 실습 단계별로 참여자가 수행할 ‘실습 과제 구안’ 및 실습 과제별 ‘실습 활동 구안’ ③ 실습에 활용될 데이터 구축을 위한 ‘학습자 특성 변인 선정’의 세 단계를 따라 진행하였다. 실습의 기본틀은 데이터 기반 맞춤형 학습 설계 및 실행을 연수 참여자가 실습해 나가기 위한 틀로서 첫째, 학습자 데이터 분석 단계, 둘째, 학습자 특성에 따른 맞춤형 학습 설계 단계, 셋째, 맞춤형 학습 퍼실리테이션 단계로 구성하였다. 실습 과제는 ‘범교과’ 과제와 ‘교과(국어과/영어과)’ 과제를 각각 구안하고, 연수 참여자가 다양한 교수학습 상황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학습자를 분석, 선별, 집단화하는 훈련을 받을 수 있도록 실습 활동들을 구안하였다. 실습에 활용될 학습자 특성 변인으로는 학습자 기본 정보, 학습 전략, 학습 동기, 학급 내 대인관계, 학습자 성격 등을 포함하였다.
이후, ‘강의’의 경우 PPT 형태로 원고를 개발하였으며, ‘실습 시스템’의 경우 ① 실습 시스템 개발 방향 수립 ② 실습 맥락 설정 ③ 학습자 데이터 구축 ④ 실습 메뉴 도출 및 시스템 구현 ⑤ 실습 콘텐츠 개발의 다섯 단계를 따라 개발을 완료하였다. 실습 시스템 개발 방향은 확장성에 중점을 두었다. 이에 앞서 제시한 실습의 기본틀에 따라 시스템의 기능과 메뉴를 구현함으로써 연수 참여자가 메뉴를 따라 실습을 진행하면 어떤 교과의 콘텐츠를 가지고도 ‘데이터 기반 맞춤형 학습 설계·실행’을 실습할 수 있게 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 개발한 실습용 콘텐츠가 하나의 예시용 콘텐츠가 되어, 향후 연수 대상에 따라 다양한 콘텐츠와 데이터를 개발하여 실습을 실시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실습 맥락의 설정은 이 연수 프로그램의 목표가 연수 참여자들이 미래 교사로서 데이터 기반 맞춤형 학습을 설계 및 실행하는데 관련된 역량들을 제고하는 데 있다는 점에서, 목표 역량들을 실제로 실행해 볼 수 있는 맥락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에 중학교에서 범교과와 교과 학습을 연계하여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가상의 상황을 구체화하고 그 상황에서 연수 참여자 자신이 가상의 교사로서 가상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맞춤형 수업을 설계하고 실행하도록 구성하였다. 학습자 데이터 구축은 설계 단계에서 선정해 놓은 학습자 특성 변인들에 대해 학습자별 정량적, 정성적 데이터를 생성하였다. 그리고 설계 단계에서 구안한 실습 과제 및 실습 활동을 구체화하고 순차적으로 정렬하여 실습 활동 수행에 필요한 메뉴 총 12개를 도출하고 이를 시스템으로 구현하였으며, 실습 활동에 필요한 교과별 콘텐츠를 개발하였다.
개발을 완료한 연수 프로그램을 예비 교사와 초임 교사에게 실행하였으며, 경력 교사와 시·도 교육청 연수원 관계자를 대상으로는 평가회를 실시하였다. 이 결과 ‘데이터 기반 맞춤형 학습 설계‧실행 시스템’의 하위 단계 즉, 학습자 특성을 고려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학습자를 집단화하고, 집단화한 결과에 따라 수업 활동을 차별화, 다양화하는 일련의 단계에 따른 실습은 맞춤형 수업 설계 및 실행을 위한 의사 결정 훈련으로서 유용성이 높은 것으로 평가하였다. 또한 실습에 적용된 의사 결정 지원 장치 즉, 조별 토론을 통한 실습, 조 간 상호 피드백, 의사 결정 지원을 위한 다양한 자원 등이 실습 내용의 효과적인 습득을 촉진하는 것으로 평가하였다. 그리고 이 연수가 미래 사회 교사에게 요구되는 역량을 다루고 있고 미래 교수학습의 상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미래 교사의 수업 전문성, 특히 데이터 기반 맞춤형 수업 설계와 실행에 관련한 전문성 신장을 위한 유용성이 높은 것으로 평가하였다. 나아가, 예비 교사에게는 현장에 대한 실제적인 경험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그리고 현직 교사에게는 이론적 지식을 실제로 적용하는 경험 및 자기 성찰의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교사 양성 과정 및 교사 재교육에서의 활용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평가하였다.
이 연수의 의의는 예비 교사에게는 수업 설계의 출발점으로서 학생들의 다양성을 인식하는 기회로, 초임 교사에게는 수업 설계의 이론에서 실제로의 연착륙을 위한 경험 축적의 기회로, 경력 교사에게는 수업 설계 관행에 대한 성찰의 기회로서 각각에게 유의미한 경험을 제공하였다는 데 있다. 또한 이 연수를 통해 교사들이 맞춤형 수업의 본질로서 학습자의 인지적‧사회적‧정서적 특성 고려, 그 특성에 따른 차별화된 처치나 다양한 교수‧학습적 접근 제공의 필요성을 인식하게 되었다는 점에서 이 연수는 학습자 맞춤을 통한 ‘학습자 중심 교육’ 실현을 위한 초석을 제공한 것이라 하겠다. 마지막으로 연수의 형식에 있어서도 ‘설계의 3원칙’을 적용함으로써 첫째, 블렌디드 러닝으로 연수 참여자가 동일한 사전 지식 수준을 전제로 오프라인 실습에서 협력적 문제 해결 활동을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었고, 둘째, 테크놀로지 즉 실습 시스템을 학습의 도구 삼아 다른 동료 교사들과 함께 문제 해결에 참여하는 과정을 통해 학습에 몰입하는 경험을 할 수 있었으며, 셋째, 문제의 해결안을 찾아가는 의사 결정 과정을 공유함으로써 동료 교사의 의사 결정 과정과 그 의사 결정의 논리적 근거 등을 사유함으로써 스스로를 성찰하고 집단지성에 기반한 새로운 관점을 창출하는 경험을 할 수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이상 2년에 걸친 연구의 주요 성과인 ‘14개의 지능정보사회 교사의 교수학습 역량’과 역량 함양을 위해 구안한 ‘지능정보사회 대비 교사 역량 강화 연수’를 일관하는 핵심 주제는 ‘데이터 기반 맞춤형 학습’이다. 학교 교육에서 학습자의 맞춤형 학습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첫째, 맞춤형 학습 지도 모델 즉, 교사의 맞춤형 수업 모델을 개발하고 모델에서 요구하는 다양한 학습 관련 변인에 대한 ‘데이터’가 필요하며, 둘째, 데이터의 추출과 처리를 지원하고 이를 교수학습에 활용할 수 있는 정보로 제공하는 ‘시스템’이 구축되어야 하며 마지막으로, 데이터에 기반한 맞춤형 학습을 설계, 실행할 수 있는 ‘교사 역량’이 갖추어져야 한다.
따라서 이 연구의 정책 제언에서는 학교 교육에서 학습자 맞춤형 학습 실현을 목표로 ‘교사 역량 제고’ 측면과 ‘데이터 수집 및 시스템 구축’ 측면을 중심으로 정책 방안을 제안하였다.
이 중 교사 역량 제고를 위한 정책 방안의 추진 전략에서는 ‘데이터 기반 맞춤형 학습 설계‧실행 실습 시스템’의 구체적인 활용 방안을 제시하였다. 정책 방안과 추진 전략은 다음과 같다.
(출처 : 연구요약 7p)
Abstract
▼
This study is the second year research following ‘The Development of a Teacher Training Program for the Enhancement of Teacher Competence in an Intelligent Information Society: Focusing on Classroom Teaching Skills’. The purpose is to complete the development of the teacher training program, apply i
This study is the second year research following ‘The Development of a Teacher Training Program for the Enhancement of Teacher Competence in an Intelligent Information Society: Focusing on Classroom Teaching Skills’. The purpose is to complete the development of the teacher training program, apply it to the field, and explore its effectiveness and future usability. The training program is organized as shown in [Figure 1], based on nine competencies that is expected to be emphasized in future schools. In particular, among the nine competencies, four competencies - data-based learner diagnostic competence, customized lesson design competence, facilitation competence, and big data interpretation and utilization competence - were found to have higher priority than others; thus, we developed a “Data-based customized learning design and execution system” that can expand these capabilities.
The core of this training program is to enable teachers to design customized classes based on ‘learner characteristics’ data and practice delivering them using a web-based system. This hands-on system allows teachers to experience a series of decision-making practices to provide customized lessons to learners based on the various learner characteristic data accumulated in the system. Various class situations are suggested for this purpose: for example, teaching across-subject areas and teaching subject-based classes.
The three principles for designing the training program are as follows. First is the ‘application of blended learning methods (online & offline)’. The participants were able to acquire basic knowledge before the offline training through online lectures and, after the offline training, they could expand their understanding of the training contents through online lectures. Second is the ‘use of technology as a tool’. The web-based training system enables the participants to manipulate the learner data constructed in the system, and the visualization of the results can be immediately used to gain insights into the data analysis results. In addition, the program was designed to facilitate teachers to share step-by-step results, exchange immediate feedback, and revise their output according to the feedback. Third is the ‘diversification of decision support devices for problem solving’. The training is based on the premise that three to four teachers will participate as a group. This is to help the decision-making process and enable them to find the best solution through peer discussion and cooperation. During the decision-making process, teachers are provided with various materials in a timely manner through a web-based system, which they can use to explore problems and possible solutions.
Based on these principles, a training program was designed. The design of ‘Data-based customized learning design/execution practice system’ was based on three stages: ① establishing the basic framework of practice, ② planning for practice tasks and activities, and ③ collecting/creating data to be used for the practice of ‘selecting learner characteristic variables’. The basic framework of practice consisted of learner data analysis stage, the stage of customized learning design according to learner characteristics, and customized learning facilitation stage. The practice tasks were designed for the teaching of across-subject areas and subject-based classes (Korean/English). The activities were developed in ways that teacher participants could be trained to analyze, select, and group learners in different ways in various teaching and learning situations. Variables of learner characteristics included learner's basic information, learning strategy, learning motivation, interpersonal relationships in class, and learner personality.
In the case of ‘lecture’, manuscripts were developed in the form of PPT. In the case of the ‘practice system’, it was developed following these five stages: ① establishing the development direction, ② establishing the practice context, ③ building the learner data, ④ deriving menus and implementing them into system, and ⑤ developing the contents of the training. The direction of the development of the practice system focused on expandability. Therefore, when the teacher proceeds with the menu, s/he can practice “data-based customized learning design and execution” with the content of any subject.
In other words, the training contents developed in this study served as an example, and according to future training targets, various contents and data could be developed and practiced. The practical context was given to create a hypothetical situation in which a project is carried out in a middle school where a virtual teacher designs and executes a customized class for a group of hypothetical students. Learner data were constructed using both quantitative and qualitative data for each learner characteristic variable. Finally, a total of 12 menus for carrying out the practice activities were derived and implemented in the system, and specific contents for each subject were developed for practice activities.
After the development process, the training program was implemented for prospective teachers and novice teachers, and an evaluation session was held for experienced teachers and staffs from the metropolitan and provincial offices of education. As a result, all participants considered that the practice of grouping learners in various ways and differentiating/diversifying class activities in consideration of learner characteristics was useful. In addition, various resources for hands-on discussion, intergroup feedback, and provision of materials for supporting decision-making were found to promote the effectiveness of the exercises. This training was also very useful for enhancing teachers' expertises in teaching, especially those related to the design and execution of data-driven customized lessons. The participants evaluated the program to be highly applicable for teacher pre-service and in-service training as it provides prospective teachers with practical experience in the field and in-service teachers with opportunities for self-reflection.
This training provided prospective teachers with the opportunity to recognize the diversity of students as a starting point for lesson design. For novice teachers, the training provided an opportunity to accumulate experience of applying theory into practice, and for experienced teachers, it was an opportunity to reflect on their own lesson design practices. In addition, the program offered teachers an opportunity to design customized lessons taking into account the cognitive, social, and emotional characteristics of learners, and differentiate treatments and employ various teaching and learning approaches accordingly. Therefore, it can be viewed that this training provided the foundation for the realization of ‘learner-centered education’. As for the format of the training, first, blended learning effectively helped the teachers participate in collaborative problem-solving activities in offline practice after building an equal level of background knowledge through online training. Second, using the practice system as a tool for learning, they could immerse themselves in learning by participating in problem solving with peer teachers. Third, by sharing the decision-making process in finding solutions to problems, they could reflect on their outputs and create new perspectives based on collective intelligence.
The key topic of this two-year study was data-based, personalized learning. To support learners' customized learning in school education, first, ‘data’ for various learning-related variables required in customized instruction models are needed. Second, a system to support the extraction and processing of data and to provide them as information for teaching and learning should be established. Finally, teachers need to be equipped with competencies for designing and implementing data-based customized learning. Therefore, we propose a policy plan focusing on the aspect of ‘enhancing teacher's ability’ and ‘data collection and system’ to put customized learning in school education into practice. Policy measures and strategies are as follows.
(출처 : ABSTRACT 267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3
- 표목차 ... 15
- 그림목차 ... 17
- Ⅰ. 서론 ... 21
- Ⅱ. 2차년도 연수 프로그램 설계 및 개발을 위한 관련 이론과 사례 탐색 ... 27
- 1. 데이터로서의 학습자 변인 ... 29
- 2. 맞춤형 학습 설계 지원 시스템 ... 35
- Ⅲ. 1차년도 예비 시행 결과 분석 ... 53
- 1. 1차년도 예비 시행 개요 ... 55
- 2. 1차년도 예비 시행 분석 결과 ... 58
- 3. 1차년도 예비 시행 결과에 따른 연수 프로그램(안) 수정 및 보완 ... 67
- Ⅳ. 2차년도 연수 프로그램 설계 ... 69
- 1. 방법 및 절차 ... 71
- 2. 2차년도 연수 프로그램 설계 방향 ... 73
- 3. 강의 모듈 설계 ... 80
- 4. 실습 모듈 설계: 데이터 기반 맞춤형 학습 설계·실행 실습 시스템 ... 81
- Ⅴ. 2차년도 연수 프로그램 개발 ... 89
- 1. 방법 및 절차 ... 91
- 2. 강의 개발 ... 92
- 3. 데이터 기반 맞춤형 학습 설계‧실행 실습 시스템 개발 ... 94
- Ⅵ. 2차년도 연수 프로그램 실행 ... 131
- 1. 방법 및 절차 ... 133
- 2. 지능정보사회 교사 역량 강화 워크숍: 예비 교사 ... 136
- 3. 지능정보사회 교사 역량 강화 워크숍: 초임 교사 ... 174
- 4. 지능정보사회 교사 역량 강화 프로그램 평가회 ... 176
- Ⅶ. 2차년도 연수 프로그램 실행 결과 분석 및 논의 ... 179
- 1. 방법 및 절차 ... 181
- 2. 자료 분석 방법 ... 183
- 3. 설문 결과 ... 186
- 4. 실습 시스템의 효과성 ... 188
- 5. 연수의 적용 가능성 ... 205
- 6. 논의 ... 213
- Ⅷ. 요약 및 정책 제언 ... 225
- 1. 요약 ... 227
- 2. 정책 제언 ... 238
- 참고문헌 ... 257
- ABSTRACT ... 267
- 끝페이지 ... 271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