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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동신대학교 DongShin Universit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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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김재홍 |
참여연구자 | 전한용 , 최귀봉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20-05 |
과제시작연도 | 2020 |
주관부처 |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
등록번호 | TRKO202000029219 |
과제고유번호 | 1615011453 |
사업명 | 국토교통기술지역특성화(R&D) |
DB 구축일자 | 2020-08-08 |
키워드 | 연약지반.토목섬유매트.봉합기술.SKID공법.인장강도.soft ground.geotextile.sealing technique.SKID method.tensile strength. |
연구의 목적 및 내용
연약지반 융기 및 함몰에 대한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토목섬유매트의 최적봉합 접합기술과 중첩포설장비(SKID공법)를 개발하여 공사의 공기지연 감소와 경제적인 단가를 확보하고자 함
∘ 토목섬유매트 봉합 기술개발
- 연약지반에 포설하는 지오텍스타일(geotextile)의 토목섬유매트 봉합 비교분석
- 봉합선, 염수, pH, 마찰 등의 현장 주변 여건에 따른 접합기술 개발
- 시험 pH: 5, 11, 13 등 현장 연약지반의 pH의 범위 내에서 봉합강도 비교
- 토목섬유매트위 포설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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