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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천후 대응 스마트도로 기술 개발 –우천시-
Smart Road Technologies Coping with Adverse Weather Conditions –Rainy Condition-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연구책임자 김용석
참여연구자 김기수 , 김성중 , 노관섭 , 박원일 , 안명희 , 오윤석 , 윤성심 , 이석기 , 장은경 , 장철희 , 정준화 , 지운 , 진민수 , 최우석
보고서유형연차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9-12
과제시작연도 2019
주관부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등록번호 TRKO202000029666
과제고유번호 1711101190
사업명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연구운영비지원(R&D)(주요사업비)
DB 구축일자 2020-09-12
키워드 악천후.도로 안전.스마트도로.첨단 운전자 지원시스템.도로안전시설.자율주행.Adverse Weather.Road Safety.Smart Road.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Road Safety Facilities.Autonomous Driving.

초록

기상악천후로 인한 영종대교 100중 추돌사고등 해마다 반복 발생되어 사회 불안감이 증대되고 있으며, 정상 기상(맑은 날) 대비 치사율(사망사고/사고건수)이 안개시 5.3배, 눈 1.66배, 비 1.25배로 시급한 대책이 필요함. 최근 교통사고 원인의 95%를 차지하는 운전자의 인적오류를 원천 차단하기 위해 자율주행차 기술이 급부상하고 있으나, 악천후시 자율주행차 센서 성능감퇴는 자율주행차 개발의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음. 따라서 자율주행차와 일반차가 혼재되어 도로위를 주행하는 기간을 통상 30년으로 간주하고 일반차와 자율주행차 모두에

Abstract

Adverse weather induces a social awareness due to the large size of traffic accidents such as the one hundred multiple car crashes on Yeongjong Bridge. And, the higher fatality rate of accidents caused by the adverse weather needs an urgent countermeasures. Recently, autonomous vehicles are rising t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요약문 ... 3
  • Summary ... 5
  • 목차 ... 7
  • 표목차 ... 10
  • 그림목차 ... 11
  • 제1장 서론 ... 16
  • 1.1 연구배경 ... 16
  • 1.2 연구목적 ... 16
  • 1.3 연구내용 ... 16
  • 1.4 중장기 연구추진 계획 ... 17
  • 1.5 기대효과 ... 18
  • 제2장 기상 재현 실증실험 재현도 향상 기술 개발 ... 20
  • 2.1 최종 도로안전성평가 강우강도기준 개발 ... 20
  • 2.1.1 개요 ... 20
  • 2.1.2 강우강도와 교통사고 상관성 분석 ... 20
  • 2.1.3 우천시 도로안전성 평가기준에 적용되는 강우조건 종합 ... 28
  • 2.1.4 도로안정성평가 기준 강우강도 최종(안) ... 30
  • 2.2 강우강도의 면적 강우 분석 및 표출 ... 31
  • 2.2.1 개요 ... 31
  • 2.2.2 실험 강우특성 분석 ... 31
  • 2.3 인공강우 계측 및 기후 환경 테스트 조건 분석 ... 36
  • 2.3.1 개요 ... 36
  • 2.3.2 빗방울 직경 측정을 통한 기상재현 실증실험의 강우재현성 분석 ... 37
  • 2.3.3 국외 빗방울 직경 측정 및 분석 사례 조사 ... 42
  • 2.3.4 기상재현 실증실험의 빗방울 직경 분포와 실제 관측강우 비교 분석 ... 45
  • 2.4 운전자 작업부하 실증실험 가이드라인 마련 ... 46
  • 2.4.1 실증실험 가이드라인 ... 46
  • 2.4.2 기상 악천후 기준 ... 46
  • 2.4.3 도로안전성 평가지표 ... 46
  • 2.4.4 실증실험 방법 ... 47
  • 2.4.5 실증실험 장비 ... 47
  • 제3장 우천시 일반차/운전자 안전확보를 위한 스마트도로 기술 정의 및 대안기술 개발 ... 50
  • 3.1 운전자 작업부하 저감을 위한 스마트도로 대안기술도출을 위한 실증실험 ... 50
  • 3.1.1 개요 ... 50
  • 3.1.2 일반차/운전자 조건에서 운전자 작업부하 변화 평가 실증실험 ... 51
  • 3.1.3 일반차/ADAS 조건에서 운전자 작업부하 변화 평가 실증실험 ... 67
  • 3.2 운전자 작업부하 저감 목적 스마트도로 대안기술 정의 ... 74
  • 3.2.1 기존 기술의 한계점 분석 ... 74
  • 3.2.2 대안기술 검토 ... 74
  • 3.3 운전자 작업부하 저감 목적 스마트도로 대안기술 도출 ... 76
  • 3.3.1 운전자 작업부하 저감 목적 스마트도로 대안기술 아이디어 도출 ... 76
  • 3.3.2 가상주행시뮬레이터를 이용한 시작품 제작 사전 평가 ... 76
  • 3.3.3 스마트도로 대안기술 도출 ... 96
  • 제4장 우천시 운전자 작업부하 저감을 위한 스마트도로 최종 대안기술 도출 ... 98
  • 4.1 악천후대응 스마트도로 기술 예비시작품 제작 ... 98
  • 4.1.1 DRM ... 98
  • 4.1.2 DIS ... 105
  • 4.1.3 도로시설물-차량 간 인터페이스 태그 및 리더기 (RFID 기반) ... 113
  • 4.2 운전자 작업부하 저감을 위한 스마트도로 대안기술간 성능비교실험 ... 118
  • 제5장 스마트도로 실증 테스트를 위한 안개 차단 시설 제작(이월과제) ... 130
  • 5.1 연구개요 ... 130
  • 5.2 연구배경 및 필요성 ... 131
  • 5.2.1 연구 배경 ... 131
  • 5.2.2 연구 필요성 ... 131
  • 5.2.3 연구원 고유기능 부합성 ... 132
  • 5.3 연구개발의 목표 및 내용 ... 132
  • 5.4 안개 차단시설 설치 결과 및 활용계획 ... 133
  • 5.4.1 안개 차단시설 설치 결과 ... 133
  • 5.4.2 성과활용계획 ... 135
  • 5.4.3 파급효과 ... 135
  • 제6장 중간점검/최종평가결과 및 반영계획 ... 136
  • 6.1 중간점검 ... 136
  • 6.2 최종평가 ... 139
  • 제7장 결론 및 차년도 연구계획 ... 144
  • 7.1 결론 ... 144
  • 7.2 차년도 연구계획 ... 145
  • 참고문헌 ... 147
  • 서지자료 ... 148
  • Bibliographic Data ... 149
  • 끝페이지 ... 150

표/그림 (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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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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