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긴급상황 대피경로 유도시스템 개발을 위한 인간 행태 분석
Human Behavior Analysis for a Pedestrian Guidance System in Emergency Evacuation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연구책임자 노창균
참여연구자 박범진 , 김영민 , 김지수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9-12
과제시작연도 2019
주관부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등록번호 TRKO202000029701
과제고유번호 1711101122
사업명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연구운영비지원(R&D)(주요사업비)
DB 구축일자 2020-09-12
키워드 긴급상황.보행.인간행태.동작분석.대피.유도시스템.Emergency.Pedestrian.Human Behavior.Motion Analysis.Emergency Evacuation.Guidance System.

초록

본 연구는 인간의 본능적 행동이 발현되는 실내 긴급상황의 안전한 대피를 가능케 하기 위한 원천기술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지하공간은 긴급상황 발생시 시야 확보가 불가능한 경우가 다수 발생하며, 이때 안내체계가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해 대형 인명사고 발생 가능성이 매우 높다. 또한 긴급상황 발생시 인간은 이성적 판단 및 행동보다는 본능적 행동이 발현되어 일상적인 안내체계로는 정상적인 대피유도가 매우 어려움을 겪고 있다. 대형 지하복합공간 개발이 다수 진행되고 있는 바, 인간의 본능적 행동이 발현되어도 자연적으로 대피안내가 이루어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the original technology to enable safe evacuation of indoor emergency situation where human instinctive behavior is manifested.
There are many cases where the underground space can not secure visibility in case of an emergency.
In this case, the guidance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3
  • 요약문 ... 4
  • Executive Summary ... 6
  • 목차 ... 8
  • 표목차 ... 10
  • 그림목차 ... 11
  • 제1장 서론 ... 14
  •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 14
  • 2. 연구목표 및 주요 연구내용 ... 16
  • 2.1 연구 목표 ... 16
  • 2.2 연차별 연구목표 ... 17
  • 3. 연구 추진 체계 및 전략 ... 18
  • 3.1 연구 추진 체계 ... 18
  • 3.2 연구 추진 전략 ... 18
  • 제2장 긴급상황 보행안내시스템 현황 분석 ... 22
  • 1. 연구동향 조사(문헌) ... 22
  • 1.1 유도등 및 유도표지의 화재안전기준(NFSC303) ... 22
  • 1.2 관련 기존 연구 검토 결과 ... 27
  • 2. 국외 사례 분석(일본) ... 37
  • 2.1 문헌조사 결과 ... 37
  • 2.2 일본의 지하공간 긴급상황 유도시스템 현황 조사 ... 42
  • 3. 국내 긴급상황 대피경로 유도시스템 문제점 분석 및 도출 ... 45
  • 3.1 국내 긴급상황 대피경로 유도시스템 현황 조사 ... 45
  • 3.2 국내 긴급상황 대피경로 유도시스템 문제점 도출 결과 ... 47
  • 4. VR 콘텐츠 개발 및 활용 현황 ... 50
  • 4.1 VR콘텐츠 개발 현황 ... 50
  • 4.2 재난 관련 분야에서 활용중인 VR 콘텐츠 현황 ... 51
  • 제3장 긴급상황 발생시 동작분석을 위한 체계 수립 ... 52
  • 1. 긴급상황 재현을 위한 시스템 요구사항 분석 ... 52
  • 1.1 긴급상황 대피시 인간의 행동특성 분석을 위한 동작분석 시스템 요구사항 분석 ... 52
  • 2. 긴급상황 발생시 인간행태 측정 및 분석을 위한 환경 제작 ... 56
  • 2.1 긴급상황 발생시 인간행태 측정을 위한 동작분석 시스템 구성 ... 56
  • 제4장 긴급상황 재현을 위한 VR 콘텐츠 구현 ... 58
  • 1. 긴급상황 재현을 위한 시스템 요구사항 분석 ... 58
  • 1.1 게임엔진 ... 58
  • 1.2 VR 기기 ... 59
  • 2. VR 콘텐츠 개발을 위한 개발환경 검토 및 구성 ... 60
  • 2.1 Unity 2018 엔진 ... 60
  • 2.2 HTC VIVE Pro 재원 및 사양 ... 62
  • 2.3 VR 콘텐츠 개발을 위한 개발환경 구성 ... 64
  • 제5장 긴급상황 재현을 위한 VR 콘텐츠 구현 ... 66
  • 1. 긴급상황 재현을 위한 시나리오 수립 ... 66
  • 2. 시나리오에 따른 콘텐츠 개발을 위한 리소스 ... 67
  • 2.1 3D 모델링 ... 67
  • 2.2 사운드 ... 67
  • 3. VR 구현을 위한 Unity 구성 ... 68
  • 3.1 Steam VR Plugin 설치 ... 68
  • 3.2 Unity XR Settings ... 70
  • 4. 시스템 아키텍처 및 VR 콘텐츠 구현 ... 71
  • 4.1 리소스 배치 ... 71
  • 4.2 Main 오브젝트 ... 74
  • 4.3 시나리오 구현 ... 76
  • 4.4 VR 콘텐츠 실행 결과 ... 80
  • 제6장 연구수행 결과 및 기대효과 ... 82
  • 1. 긴급상황 발생시 인간의 본능적 행동 측정 및 결과 ... 82
  • 2. 연구개발 제안서 도출 결과 및 진행사항 ... 85
  • 2.1 연구개발 제안서 도출 결과 ... 85
  • 2.2 자원투입 계획 ... 87
  • 2.3 연구개발 제안 현황 및 계획 ... 87
  • 3. 연구수행 결과 ... 88
  • 4. 기대효과 ... 89
  • 4.1 성과활용계획 ... 89
  • 4.2 파급효과 ... 89
  • 참고문헌 ... 92
  • 서지자료 ... 94
  • Bibliographic Data ... 95
  • 끝페이지 ... 96

표/그림 (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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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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