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육상화물운송수단의 미세먼지 및 온실가스 저감 방안 연구
Research on the Reduction of PM and GHG from Ground Freight Transportation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환경정책ㆍ평가연구원
Korea Environment Institute
연구책임자 한진석
참여연구자 이승민 , 정예민 , 박민철 , 김수현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9-10
과제시작연도 2019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2000031109
과제고유번호 1105014597
사업명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R&D)
DB 구축일자 2020-12-12
키워드 화물차.철도.경유차.초미세먼지.온실가스.Truck.Railroad.Diesel Vehicle.Ultrafine Particulate Matter.Green House Gas.

초록

Ⅴ. 결론 및 정책 제언
1. 결론
❏ 수송부문에서 무배출 차량의 보급은 시대적 흐름이며, 승용차 시장에서는 무배출 차량의 대중화가, 상용차 시장에서는 무배출 차량 보급을 위한 개발이 활발하게 진행
ㅇ 이러한 무배출 차량의 시장 점유율이 높아질수록 수송부문이 대기오염 및 기후변화에 미치는 우려가 감소될 것으로 예상
ㅇ 다만 무배출 차량의 시장 점유율은 아직까지 높지 않으며, 특히 중·대형 톤급의 전기화물차는 2030년에도 전 세계 상용차 시장 점유율의 1%∼3%에 그칠 것으로 전망
ㅇ 따라서 수송부문 중

Abstract

Ⅴ. Conclusion and Suggestions
1. Conclusion
❏ In the transportation sector, the proliferation of zero-emission vehicles is the current trend. In the passenger vehicle market, the popularization of zero-emission cars is being pursued, and in the commercial vehicle market, the development of zer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서 언 ... 3
  • 요 약 ... 5
  • 목차 ... 23
  • 표목차 ... 25
  • 그림목차 ... 30
  • 제1장 서 론 ... 35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35
  •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 38
  • 3.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 39
  • 제2장 육상화물운송수단 배출 및 통행 특성 ... 41
  • 1. 대기오염물질 및 온실가스 배출량 ... 41
  • 2. 화물 물동량 및 통행량 ... 50
  • 제3장 육상화물운송수단 환경정책 동향 ... 61
  • 1. 국내 동향 ... 61
  • 2. 국외 동향 ... 88
  • 3. 시사점 ... 129
  • 제4장 육상화물운송수단 오염물질 저감 방안 관련 분석 ... 131
  • 1. 화물차 오염물질에 따른 환경피해비용 추정 ... 131
  • 2. 도로화물의 철도화물 전환에 따른 사회적 편익 추정 ... 134
  • 3. 경유 화물차 대체연료 보급 타당성 분석 ... 141
  • 4. 자동차 종합검사 자료 분석 ... 153
  • 5. 화물자동차 통행 실태조사 자료 분석 ... 183
  • 제5장 육상화물운송수단 오염물질 저감 방안 ... 188
  • 1. 화물차 유가보조금 단계적 조정 ... 188
  • 2. 철도화물 전환 및 이용 활성화 ... 193
  • 3. 화물차 대체연료 수단 보급 활성화 ... 200
  • 4. 운행차 배출가스 관리 강화 ... 210
  • 5. 공해차량 운행제한 제도 확대 ... 217
  • 제6장 결론 및 제언 ... 226
  • 1. 결론 ... 226
  • 2. 정책 제언 ... 230
  • 참고문헌 ... 233
  • Executive Summary ... 241
  • 끝페이지 ... 252

표/그림 (242)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