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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시간 이상 장시간 체공할 수 있는 무인기 및 연료전지동력원 기술
Development of the Fixed Wing UAV and Fuel Cell Power for 6 hour endurance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재료연구원
Korea Institute of Materials Science
연구책임자 양철남
보고서유형3단계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20-12
과제시작연도 2020
주관부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등록번호 TRKO202100000191
과제고유번호 1711120202
사업명 재료연구소연구운영비지원(R&D)(주요사업비)
DB 구축일자 2021-05-15
키워드 무인기.연료전지.배터리.하이브리드.장시간 체공.unmanned aerial vehicle.fuel cell.battery.hybrid.long endurance.

초록

○ 전기출력 800W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동력원 기술
ㆍ 전기출력 840 W 급의 연료전지동력원 기술개발
ㆍ 전극면적 80 sq.cm 막전극접합체를 직접 제조하여 45 셀로 구성된 스택 설계 및 제작
ㆍ 임무수행 기생전력(84 W)을 포함하여 840 W급의 전기출력을 추진 모터로 공급할 수 있는 연료전지 스택 및 동력원 기술
ㆍ 스택 자체의 최고출력 : 1,300 W
ㆍ 스택 기밀성 : 0.01 mL/min/cell 이하 (스택을 구성하는 단위셀당 기밀성능 : 0.1 mL/min) : 0.5 bar에서 반

Abstract

This project is to develop the electric propulsion UAVs powered by the 800 W PEMFC(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fuel cell and the 8 S lithium polymer battery hybrid configuration for 6 hour continuous flight. The hybrid combination of high energy density of the 800 W fuel cell and high pow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2
  • 보고서 초록 ... 3
  • 요 약 문 ... 4
  • SUMMARY ... 5
  • CONTENTS ... 6
  • 제 1 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7
  • (1) 연구개발의 필요성 ... 7
  • 제 2 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11
  • (1) 국내외 기술 및 연구, 특허동향 ... 11
  • 제 3 장 연구개발수행 내용 및 결과 ... 17
  • (1) 추진전략 및 방법 ... 17
  • (2) 연구개발 추진체계 ... 17
  • (3) 연구개발 결과 ... 21
  • 제 4 장 목표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 36
  • (1) 2020년 연구개발 목표달성 실적 ... 36
  • (2) 2020년 관련 분야 기여도 ... 37
  • 제 5 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 39
  • 제 6 장 참고문헌 ... 40
  • 끝페이지 ... 41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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