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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R&D연구보고서] ZSR(Zero Settlement Railroad) 기술개발
Development of ZSR (Zero Settlement Railroad) Technology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연구책임자 김대상
참여연구자 김만철 , 최일윤 , 박영곤 , 최영태 , 안성재 , 김웅진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9-12
과제시작연도 2019
주관부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연구관리전문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등록번호 TRKO202100000415
과제고유번호 1711100549
사업명 한국철도기술연구원연구운영비지원(R&D)(주요사업비)
DB 구축일자 2021-05-22
키워드 철도.일체화 교량.교대.접속부.침하.신축이음.Railroad.Integral Bridge.Abutment.Transition zone.Settlement.Expansion Joint.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토목섬유가 보강된 구조물-교대-접속부 일체화 기술개발을 통하여 철도 건설비 건설비용을 줄임과 동시에 교대 접속부에서 발생하는 침하 및 신축으로 인한 유지보수 비용을 저감시키고자 하는 연구이다.

1단계 연구에서는 교대/보강노반 일체화 기술을 개발하고, 2단계 연구에서는 교량/교대/보강노반 일체화 기술을 개발할 계획이다. 이를 위하여 1단계 연구의 1차년도 연구에서는 1) ZSR 일체화 구조물에 대한 수평지반반력계수 산정, 2) 기존 교량/교대/접속부 구조에 대한 온도 신축량을 현장 계측, 3) 수치해석을

Abstract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5
  • 보고서 요약서 ... 7
  • 요 약 문 ... 9
  • SUMMARY ... 27
  • Contents ... 29
  • 목차 ... 31
  • 표목차 ... 32
  • 그림목차 ... 36
  • 제1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41
  • 제1절 연구개발의 필요성 ... 43
  • 제 2 절 연구개발의 목표 및 내용 ... 48
  • 제 2 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49
  • 제 1 절 국내기술 현황 ... 51
  • 제 2 절 국외기술 현황 ... 55
  • 제 3 장 연구개발 수행내용 및 결과 ... 61
  • 제 1 절 교량/교대/노반 일체화 모델개발 ... 63
  • 1. ZSR(Zero Settlement Railroad) 기본개념 ... 63
  • 2. 일체형 보강노반 설계알고리즘 개발 ... 66
  • 3. 교대/보강노반 수평지반반력계수 평가 ... 72
  • 제 2 절 교대 접속부 온도 신축량 평가 ... 85
  • 1. 현장계측을 통한 온도 신축량 평가 ... 85
  • 2. 수치해석을 통한 열차하중 하 온도 신축량 평가 ... 120
  • 제 3 절 초기침하 10mm이하/1년 기술 ... 153
  • 1. 시멘트 처리된 흙 노반 침하수준 평가 ... 153
  • 2. 시멘트 처리된 골재 침하수준 평가 ... 164
  • 3. 일체화구조물/보강노반 현장계측을 통한 침하량 평가 ... 175
  • 제 4 절 ZSR 실대형 시험시공 ... 185
  • 1. ZSR 일체형구조물/보강노반 접속부 설계 ... 185
  • 2. ZSR 일체형구조물/보강노반 접속부 시험시공 ... 186
  • 제 4 장 목표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서의 기여도 ... 189
  • 제 5 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 197
  • 제 6 장 연구개발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정보 ... 205
  • 제7장 결 론 ... 209
  • 참고문헌 ... 213
  • 끝페이지 ... 214

표/그림 (2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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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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