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교통대학교 |
---|---|
연구책임자 | 신홍식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20-03 |
과제시작연도 | 2019 |
주관부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
등록번호 | TRKO202100001010 |
과제고유번호 | 1711090386 |
사업명 | 개인기초연구(과기정통부)(R&D) |
DB 구축일자 | 2021-06-05 |
키워드 | 전해에칭.에치팩터.복합 전해에칭.전해도금.레이저 패터닝. |
연구개요
전해에칭은 대면적의 금속 표면을 가공할 수 있어 생산성이 높으며, 우수한 표면조도와 형상정밀도 갖는다. 또한, 미세 패턴을 갖는 마이크로 가공에도 활용될 수 있다. 전해에칭에서의 가공 특성을 나타내는 주요 변수로 에치팩터(두께 방향 에칭 깊이와 언더컷 사이의 비)가 있다. 금속의 경 우 에치팩터 값은 1.5가 물리적 한계값으로 알려져 있으며, 산업계에서도 0.2~1 정도의 에치팩터를 갖는 경우에 한해서 활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금속 에칭에서 발생하는 에치팩터의 기술적 한계로 인해 에칭시 패턴(pattern) 사이 간격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