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연세대학교 Yonsei University |
연구책임자 |
고은주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20-03 |
주관부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
등록번호 |
TRKO202100001180 |
DB 구축일자 |
2021-06-12
|
키워드 |
소비자웰빙.지속가능패션.소비자 인식.소비자행동.
|
초록
▼
연구개요
본 연구에서는 호모헌드레드시대의 소비자 웰빙과 패션산업의 지속가능성 문제해결을 위해 산업체 및 소비자에게 가이드라인으로서 적용되는 지속가능 패션시스템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를 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세부목표는 1) 소비자 웰빙 환경분석 및 트렌드를 분석하고, 2) 지속가능패션현황을 분석하며, 3) 지속가능패션에 대한 소비자 인식조사와 유전자연구와의 접목가능성을 파악하기 위한 기초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 목표대비 연구결과
- 첫째, 소비자 웰빙환경분석 및 트렌드분석을 위해, 문헌연구와 사례연구를
연구개요
본 연구에서는 호모헌드레드시대의 소비자 웰빙과 패션산업의 지속가능성 문제해결을 위해 산업체 및 소비자에게 가이드라인으로서 적용되는 지속가능 패션시스템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를 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세부목표는 1) 소비자 웰빙 환경분석 및 트렌드를 분석하고, 2) 지속가능패션현황을 분석하며, 3) 지속가능패션에 대한 소비자 인식조사와 유전자연구와의 접목가능성을 파악하기 위한 기초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 목표대비 연구결과
- 첫째, 소비자 웰빙환경분석 및 트렌드분석을 위해, 문헌연구와 사례연구를 실시하였다. 소비자웰빙개념과 트렌드를 조사하고, 미래라이프스타일 트렌드로 소비자웰빙관점의 지속가능성 개념을 정의하였다. 이는 한국경제수준이 세계 10위권임에도 불구하고 행복과 웰빙지수는 세계 54위(2019)로 현저히 낮게 나타나, 소비자웰빙과 지속가능성에 대한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유전자산업과 패션산업의 환경분석을 통해, 패션산업에서 사용되는 유전자정보 유형은 1)유전자정보의 직접 활용을 통한 상품 및 서비스개발유형과 2)유전자정보의 모형화를 통한 간접적 사용유형으로 나타났다.
- 둘째, 지속가능패션현황분석을 위해 문헌연구와 전문가자문을 진행하여, 지속가능패션현황 및 문제점 분석, 기존 패션연구이론(신체생리학적, 사회심리학적, 마케팅소비학적 접근)을 홀리스틱접근법을 통한 지속가능패션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변인을 추출하여 소비자인식 조사에 활용하였다.
- 셋째, 지속가능패션에 대한 소비자 인식조사를 위해, 유전자정보분석과 온라인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유전자 정보 분석결과, 신체적 특성 관련 유전자(HMGA2, ESR1, BDNF 등), 심리적 특성 관련 유전자(COMT, OXTR, SERT 등), 라이프스타일 특성 관련 유전자(CHRNA3,
CHRNA4, ALDH2 등)이 사용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지속가능패션에 대한 인식과 소비행동모델을 파악하였으며, 소비자특성(신체적, 심리적 특성요인,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소비유형과 소비유형별 패션구매결정요인과 구매행동에 대해 조사하였다.
소비자웰빙관점의 지속가능패션구매행동연구와 유전자 연구와의 접목이 가능할 것으로 사료되어 심층적인 후속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 마지막으로, 연구기간(1년)의 성과목표 및 결과는 1)저명학술지 논문게재 1건 대비 e-sci 급(KCI) 국제학술지 게재(확정)1건 달성(추가 1건 심사 중), 2)국제학술대회 발표 1건 대비 4건 초과달성, 3)국제심포지엄 개최 1건 대비 1건 달성하였다.
연구개발결과의 중요성
첫째, 본 연구는 그동안 협의의 개념으로 연구되어온 지속가능성을 환경, 사회, 경제, 문화적, 유전적 관점에서 확대하여 지속가능패션을 정의하고 거시적인 관점에서 패션산업의 지속가능성을 정의하고 패션산업의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한 기초정보를 제시한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둘째, 지속가능 패션의 생산과 소비 관점에서, 패션산업과 유전산업의 융합혁신의 가능성 유무를 파악하고, 지속가능패션의 기획, 구매, 생산, 판매, 마케팅 등 산업프로세스 전반에 미칠 가능성 검토하는 기초연구에 의의가 있다.
셋째, 현재 지속가능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이에 대한 연구들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지만 기존 선행연구들은 주로 일부 패션기업들을 대상으로 한 사례연구나, 본 연구는 지속가능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소비자들의 지식을 최대한 높일 수 있는 지속가능 패션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에 필요한 기초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사료된다.
넷째, 디자이너의 사회적, 윤리적 문제를 인식하고 개선하기 위한 움직임이 나타나면서 지속가능 패션의 중요성은 높아지고 있다. 소비자와 기업차원에서 디자인과 사회의 관계를 바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지속가능 패션개념을 확산하여 패션산업 생태계와 소비문화 변화를 촉진하고 패션산업의 지속가능 성장에 기여할 것으로 사료된다.
(출처 : 요약문 2p)
목차 Contents
- 표지 ... 1연구결과 요약문 ... 2목차 ... 31.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4 1.1. 연구의 목표 및 내용 ... 4 1.2. 연구목표 대비 성과달성 ... 4 1.3. 연구의 필요성 ... 42. 연구수행내용 및 연구결과 ... 5 2.1. 소비자 웰빙 환경분석 및 트렌드 분석 ... 5 2.2. 지속가능패션 현황분석 ... 7 2.3 소비자 인식조사 ... 93. 연구개발결과의 중요성 ... 124. 참고문헌 ... 135. 연구성과 ... 16대표적 연구실적 ... 16끝페이지 ... 26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