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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강현실, 가상현실 기술을 통한 상호작용 활성화와 관련 기술 및 제품수용 증대 방안
Exploring user experience of augmented reality and virtual reality product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성균관대학교
SungKyunKwan University
연구책임자 박은일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20-02
과제시작연도 2019
주관부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등록번호 TRKO202100001486
과제고유번호 1711084703
사업명 개인기초연구(과기정통부)(R&D)
DB 구축일자 2021-06-12
키워드 가상현실.증강현실.기술수용모델.혁신확산모델.사용자 경험.구조방정식.

초록

연구개요
본 연구의 목적은 VR/AR 기술이 제공하는 환경과 상호작용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제시하고, VR/AR 기술을 활용한 제품에 대한 통합적 기술수용모델을 제시한 후 이를 확정하여 기대일치이론을 적용시키는 데 있다. 이를 통해 보다 확장된 해석력을 제시하고자 한다.
1년차 연구는 최근 VR/AR 기술을 활용한 제품들의 특징을 분석하고 사용자와 제품사이에 어떠한 상호작용이 발생하는 지 분류하였다. 이를 위해 마케팅/홍보 분야에서 활용되는 VR/AR 기술에 대한 전반적인 분석과 이를 활용한 제품의 현황과 관련 산업에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결과 요약문 ... 3
  • 목차 ... 4
  • 1.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5
  • 2. 연구수행내용 및 연구결과 ... 5
  • 3. 연구개발결과의 중요성 ... 7
  • 3.1. 제안 모델의 범용성 ... 7
  • 3.2. 학계/산업계를 위한 가이드라인 제시 ... 8
  • 4. 참고문헌 ... 9
  • 5. 연구성과 ... 9
  • 대표적 연구실적 ... 11
  • 끝페이지 ... 25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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