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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공주대학교 Kongju National Universit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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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오종석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20-03 |
과제시작연도 | 2019 |
주관부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
과제관리전문기관 | 한국연구재단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 |
등록번호 | TRKO202100001662 |
과제고유번호 | 1711090539 |
사업명 | 개인기초연구(과기정통부)(R&D) |
DB 구축일자 | 2021-06-19 |
키워드 | 자율주행.반력구현.MR 유체.햅틱 인터페이스.Steer-by-wire (SBW).HILS. |
연구개요
SBW 시스템은 빠른 응답성과 효율적인 제어성능을 갖지만 노면과 타이어사이의 반력을 운전자에게 제공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본 연구의 연차별 목표는 다음과 같다.
- 1차년도: 반력 구현이 가능한 MR 클러치/브레이크 시스템 개발
- 2차년도: 노면과 타이어간의 반력 추정기 및 반력 구현 로직 설계
- 3차년도: SBW 시스템과 제어로직 성능평가용 HILS 시스템 구축 및 평가
연구 목표대비 연구결과
자율주행용 SBW 시스템의 반력구현장치를 구축하기 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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