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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인 주행 상황에서 운전자의 거동 특성을 고려한 반자율주행 및 자율주행 알고리즘 개발
Development of algorithms for semi-autonomous and autonomous driving considering driver’s behavior under a general road scene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산업기술대학교
Korea Polytechnic University
연구책임자 김태웅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20-03
과제시작연도 2019
주관부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등록번호 TRKO202100001689
과제고유번호 1711092356
사업명 개인기초연구(과기정통부)(R&D)
DB 구축일자 2021-06-19
키워드 반자율주행.운전자모델.충돌확률.자율주행.주행경로계획.자원자 주행 시험.

초록

○ 연구개요
- 본 과제는 주행상황에 대해서 회피기동을하는 운전자 모델을 개발하고, 일반적인 주행상황을 4개의 파라미터로 정의하여 각 상황에 대해서 충돌확률을 미리 계산하여 미리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한뒤, 이를 주행시 상대차량 추적정보와 종합하므로써, 실시간으로 차량간 충돌을 충돌확률 기반으로 예측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본 과제를 통하여 개발된 알고리즘은 기존의 충돌예측알고리즘이 1차원적인 관점에서 충돌상황을 감시하던 것을 2차원적인 문제로 확장한점에서 차별성이 있다.

○ 연구 목표대비 연구결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결과 요약문 ... 3
  • 목차 ... 4
  • 1.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5
  • 1-1. 연구 목표 ... 5
  • 2. 연구수행내용 및 연구결과 ... 6
  • 2.1 주행 데이터 수집 시스템 구축 ... 6
  • 2.2 운전자 모델 개발을 위한 주행 데이터 수집 ... 7
  • 2.3 충돌확률 데이터베이스 구축 ... 8
  • 2.4 충돌확률 예측 알고리즘 검증 ... 13
  • 3. 연구개발결과의 중요성 ... 14
  • 4. 참고문헌 ... 15
  • 5. 연구성과 ... 15
  • 끝페이지 ...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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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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