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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연료전지차량의 초고압 수소밸브 구동부 및 액추에이터 설계
Design of the actuator for high pressure hydrogen valve of a fuel cell vehicle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부산대학교
Busan National University
연구책임자 김화영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20-03
과제시작연도 2019
주관부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등록번호 TRKO202100001909
과제고유번호 1711084818
사업명 개인기초연구(과기정통부)(R&D)
DB 구축일자 2021-06-19
키워드 수소밸브.수소연료전지차.솔레노이드 액추에이터.구동부 최적설계.정격허용압력.코일 포화온도.PZT 액추에이터.다단 지렛대형 유연힌지.다단 피봇형 변위확대기구.

초록

○ 연구개요
수소연료전지 자동차에는 정격 충전 압력 70Mpa(최대허용압력 87.5Mpa)급 솔레노이드 구동 방식의 수소밸브가 사용되고 있음. 수소연료전지 차량의 상용화 및 보급 확대를 위해서는 주행거리(또는 항속거리)의 증가가 필요 함.
주행거리 증가를 위해서는 수소저장용기내의 충전 압력 증가와 관련 부품의 경량화가 필수적임. 현재 현대자동차를 비롯한 전세계 수소연료전지차 업체에서는 최대허용압력105Mpa인 차세대 수소연료전지차가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음.
본 연구에서는 최대허용압력 105Mpa급인 수소연료전지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결과 요약문 ... 2
  • 목차 ... 3
  • 1.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4
  • 가. 연구 목표 ... 4
  • 나. 연구개발의 필요성 ... 5
  • 다. 연구가설 및 최종목표 ... 6
  • 라. 연구범위 ... 6
  • 2. 연구수행내용 및 연구결과 ... 7
  • 3. 연구개발결과의 중요성 ... 18
  • 4. 참고문헌 ... 19
  • 5. 연구성과 ... 20
  • 대표적 연구실적 ... 21
  • 끝페이지 ...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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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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