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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주)지엠비코리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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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김경엽 |
참여연구자 | 이승윤 , 유동철 , 신기수 , 허형석 , 황선환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21-02 |
과제시작연도 | 2020 |
주관부처 | 산업통상자원부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
등록번호 | TRKO202100008463 |
과제고유번호 | 1415170595 |
사업명 | 산업위기지역미래자동차핵심부품개발(R&D) |
DB 구축일자 | 2021-08-07 |
키워드 | 연료전지 상용차.열관리시스템.전동식원터펌프.수중베어링.고유량펌프.고전압. |
1. 기술개발개요
◦ 스택 냉각용 전동식 워터펌프는 다유로 밸브(Multi-way Valve)와 함께 스택의 열관리를 위해 냉각수 유량을 제어 및 순환시켜주는 역할을 함.
◦ 상용차(대형 버스)용 스택 냉각을 위한 전동식 워터펌프의 유량은 최대 450 LPM으로써 소비전력이 다소 커 고전압이 요구됨. 개발 대상인 연료전지 상용차의 경우 고전압이 800V이기 때문에 이에 대응한 제어기 소재 선정 및 안전성 확보가 요구됨. 스택의 수명이나 성능은 온도에 민감하기 때문에 스택의 온도에 따라 냉각수 유량을 즉각적으로 가변
1. 기술개발개요
◦ 스택 냉각용 전동식 워터펌프는 다유로 밸브(Multi-way Valve)와 함께 스택의 열관리를 위해 냉각수 유량을 제어 및 순환시켜주는 역할을 함.
◦ 상용차(대형 버스)용 스택 냉각을 위한 전동식 워터펌프의 유량은 최대 450 LPM으로써 소비전력이 다소 커 고전압이 요구됨. 개발 대상인 연료전지 상용차의 경우 고전압이 800V이기 때문에 이에 대응한 제어기 소재 선정 및 안전성 확보가 요구됨. 스택의 수명이나 성능은 온도에 민감하기 때문에 스택의 온도에 따라 냉각수 유량을 즉각적으로 가변 제어할 필요가 있음. 따라서 스택 냉각용 워터펌프는 수력을 발생시키는 고용량의 펌프부, 구동원으로서의 고전압의 전기모터 그리고 고전압에 대응할 수 있는 모터 구동 회전수를 제어하는 제어기로 구성된 고용량, 고전압의 전동식으로 개발될 것이 요구됨.
2. 개발내용 및 결과
3. 기술 및 경제적 성과
(출처 : 초록 3p)
과제명(ProjectTitle)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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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Manager) : | - |
과제기간(DetailSeriesProject) : | - |
총연구비 (DetailSeriesProject) : | - |
키워드(keyword) : | - |
과제수행기간(LeadAgency) : | - |
연구목표(Goal) : | - |
연구내용(Abstract) : | - |
기대효과(Effect)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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