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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 상용차용 200 kW급 스택 열관리를 위한 고전압 고용량 전동식 워터펌프 개발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주)지엠비코리아
연구책임자 김경엽
참여연구자 이승윤 , 유동철 , 신기수 , 허형석 , 황선환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21-02
과제시작연도 2020
주관부처 산업통상자원부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등록번호 TRKO202100008463
과제고유번호 1415170595
사업명 산업위기지역미래자동차핵심부품개발(R&D)
DB 구축일자 2021-08-07
키워드 연료전지 상용차.열관리시스템.전동식원터펌프.수중베어링.고유량펌프.고전압.

초록

1. 기술개발개요
◦ 스택 냉각용 전동식 워터펌프는 다유로 밸브(Multi-way Valve)와 함께 스택의 열관리를 위해 냉각수 유량을 제어 및 순환시켜주는 역할을 함.

◦ 상용차(대형 버스)용 스택 냉각을 위한 전동식 워터펌프의 유량은 최대 450 LPM으로써 소비전력이 다소 커 고전압이 요구됨. 개발 대상인 연료전지 상용차의 경우 고전압이 800V이기 때문에 이에 대응한 제어기 소재 선정 및 안전성 확보가 요구됨. 스택의 수명이나 성능은 온도에 민감하기 때문에 스택의 온도에 따라 냉각수 유량을 즉각적으로 가변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2
  • 초록 ... 3
  • 기술 개발사업 주요연구 성과 ... 5
  • 목차 ... 8
  • 제 1 장 서론 ... 10
  • 제 1 절 개발기술의 개요 및 필요성 ... 10
  • 제 2 절 국내ㆍ외 관련 기술의 현황 ... 14
  • 가. 국내 관련 기술의 현황 ... 14
  • 나. 국외 관련 기술의 현황 ... 15
  • 제 3 절 기술개발 시 예상되는 기술적ㆍ경제적 파급 효과 ... 19
  • 가. 개발 대상 기술ㆍ제품의 중요성 ... 19
  • 나. 개발 대상 기술ㆍ제품의 파급 효과 ... 20
  • 제 2 장 기술개발 내용 및 방법 ... 23
  • 제 1 절 최종 목표 및 평가 방법 ... 23
  • 제 2 절 연차별 개발 내용 및 개발 범위 ... 28
  • 제 3 장 기술개발결과 및 사업화 계획 ... 51
  • 제 1 절 기술개발 최종 결과 ... 51
  • 가. 총연구개발 추진 일정 ... 51
  • 나. 총연구개발 추진 실적 ... 52
  • 다. 주관 및 참여기관별 추진 내역 ... 55
  • 제 2 절 사업화 실적 및 계획 ... 206
  • 가. 시장 현황 및 전망 ... 206
  • 나. 사업화 계획 ... 210
  • 끝페이지 ... 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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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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