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2년 한국연구재단 PM 외부평가 실시방안 연구
External Review for the Program Manager of NRF in 2012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날리지웍스
KnowledgeWorks co., Ltd
연구책임자 정문수
참여연구자 이재희 , 윤은영 , 유승재 , 이화옥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3-03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등록번호 TRKO202100004574
DB 구축일자 2021-07-10

초록

제1장 연구개요
1.1 연구의 필요성
□ 분야별 연구개발 사업 관리의 전문성과 공정성 제고를 위해 프로그램 관리자(Program Manager, 이하 PM)제도를 도입
ㅇ 프로젝트 관리자는 사업관리의 전문성과 공정성을 유지하는 전문가로서 학술 및 연구개발 사업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주요 업무
ㅇ 한국연구재단에서는 연구지원의 전문성과 연구생산성 제고를 위해 ‘09년 PM제도를 도입함
- ‘09년 한국연구재단으로 통합ㆍ개편되면서 한국연구재단의 전신인 과학 재단(‘99)과 학술진흥재단(’03)에서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5
  • 목차 ... 7
  • 표목차 ... 9
  • 그림목차 ... 10
  • 제1장 연구개요 ... 11
  • 1.1 연구의 필요성 ... 11
  • 1.2 연구 목표 ... 12
  • 제2장 PM제도 개요 ... 13
  • 2.1 PM제도현황 ... 13
  • 2.1.1 PM의 개념 ... 13
  • 2.1.2 도입 배경 및 목적 ... 13
  • 2.2 한국 연구재단의 PM조직현황 ... 13
  • 2.2.1 추진방향 및 목표 ... 13
  • 2.2.2 PM의 운영조직 ... 14
  • 2.3 국내외 PM제도 운영사례 ... 17
  • 2.3.1 미국 국립과학재단(NSF) ... 17
  • 2.3.2 일본 학술진흥회(JSPS) ... 22
  • 2.3.3 영국 공학 물리과학연구회 (EPSRC) ... 26
  • 2.3.4 독일 연구진흥협회 (DFG) ... 27
  • 2.3.5 지식경제부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 28
  • 2.3.6 선진국 PM제도에서의 시사점 ... 32
  • 제3장 PM외부평가제도 ... 33
  • 3.1 PM외부평가 개요 ... 33
  • 3.2 평가 내용 및 방법 ... 33
  • 3.2.1 추진방향 ... 33
  • 3.2.2 평가체계 ... 34
  • 3.2.3 평가위원회 구성 및 운영 ... 35
  • 3.2.4 평가절차 및 방법 ... 36
  • 3.2.5 평가지표 및 내용 ... 38
  • 3.2.6 외부평가 결과의 활용 ... 38
  • 제4장 2012년 한국연구재단의 PM외부평가 ... 40
  • 4.1 2012년 PM외부평가 계획 ... 40
  • 4.1.1 정책 목표 및 추진 전략 ... 40
  • 4.1.2 평가 대상 및 평가 체계 ... 41
  • 4.1.3 평가위원회 구성 ... 42
  • 4.1.4 평가 절차 및 방법 ... 44
  • 4.1.5 평가 지표 ... 46
  • 4.2 2012년 PM외부평가 추진경과 ... 51
  • 4.2.1 PM외부평가위원회 ... 51
  • 4.2.2 분과 소위원회 ... 52
  • 4.2.3 고객만족도 설문조사 ... 54
  • 4.2.4 2012년 평가시스템 주요 개선사항 ... 55
  • 4.3 2012년 PM외부평가 결과 ... 57
  • 4.3.1 소위원회 평가 결과 ... 57
  • 4.3.2 고객만족도 설문결과 ... 74
  • 제5장 결론 및 제언 ... 93
  • 5.1 PM외부평가제도 개선사항 제언 ... 93
  • 5.2 PM제도 개선사항 제언 ... 96
  • 별 첨 ... 97
  • 붙임 1 PM 외부평가 관련 법조문 ... 99
  • 붙임 2 2012년 PM 외부평가 편람 ... 100
  • 붙임 3 2012년 PM별 자체평가보고서 양식 ... 113
  • 붙임 4 2012년 PM 외부평가 평가의견서 양식 ... 138
  • 붙임 5 2012년 PM외부평가 고객만족도 설문조사 양식 ... 145
  • 붙임 6 2012년 PM 내부평가 추진계획 (개요) ... 149
  • 끝페이지 ... 154

표/그림 (35)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