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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R&D연구보고서] 전기충전 인프라 구축용 염분차발전 원천기술 개발
Development of salinity gradient power core technologies for electric charge infrastructure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Energy Research
연구책임자 정남조
참여연구자 김한기 , 황교식 , 최지연 , 남주연 , 한지형 , 정윤철 , 우상혁 , 좌은진 , 홍성국 , 위덕재 , 주영환 , 박정호 , 김희연 , 박순철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20-12
과제시작연도 2020
주관부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과제관리전문기관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Energy Research
등록번호 TRKO202100005641
과제고유번호 1711124711
사업명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연구운영비지원(R&D)(주요사업비)
DB 구축일자 2021-06-19

초록

IV. 연구개발 결과 및 활용에 대한 건의

아래와 같은 결과를 얻었음.
〇 시스템 및 전기충전인프라 기술 개발
- 5kW 및 100kW 엔지니어링 설계 완료하였음.
- 5kw급 시스템 구축 및 예비테스트 수행하였음
- RED용 인버터 및 컨버터 시스템 구축하였음
- 3.3kW급 전기자동차 충전 시스템 구축하였음

〇 스택 및 모듈화 기술 개발
- 용암해수 및 하수방류수 조건에서 60일간 장기 운전 안정성 테스트 수행하여 초기 성능 대비 90% 이상 목표 달성하였음.
-

Abstract

IV. Result and Recommendations

This research was carried out to obtain the following results.
〇 Development of RED and electric charge systems
- we completed the engineering design of 5kW- and 100kW-class RED system (P&ID, GA)
- we installed of 5kW-class RED system and then performed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3
  • 요 약 문 ... 5
  • SUMMARY ... 7
  • CONTENTS ... 9
  • 목차 ... 10
  • 그림목차 ... 11
  • 표목차 ... 14
  • 제 1 장 서 론 ... 15
  • 제 1 절 개요 ... 15
  • 1. 배경 ... 15
  • 2. 기술개발 동향 ... 25
  • 제 2 절 연구과제 목표 및 내용 ... 34
  • 1. 최종연구목표 ... 34
  • 2. 연구수행 내용 ... 35
  • 제 2 장 기술개발 전략 ... 37
  • 제 1 절 추진체계 ... 37
  • 1. 역할 및 업무분장 ... 37
  • 2. 기술개발 로드맵 ... 39
  • 제 2 절 주요기술개발 이슈 및 타개전략 ... 41
  • 1. 주요기술개발 이슈 ... 41
  • 2. 타개전략 ... 42
  • 제 3 장 결과 및 토론 ... 43
  • 제 1 절 주요 연구결과 ... 43
  • 1. 전극 (2019~2020) ... 43
  • 2. 이온교환막 (2019~2020) ... 51
  • 3. 스택 및 모듈 (2019~2020) ... 57
  • 4. 시스템 ... 86
  • 제 2 절 연구결과의 활용방안 ... 93
  • 제 4 장 결 론 ... 96
  • 참고 문헌 ... 98
  • 끝페이지 ... 99

표/그림 (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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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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