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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교육 중ㆍ장기 발전 방안 연구
A Study of the Medium- and Long-Term Development Strategies for Innovative Education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허주
참여연구자 정미경 , 권순형 , 이승호 , 민윤경 , 정규열 , 양병찬 , 김성천 , 박성일 , 김신애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20-12
과제시작연도 2020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2100005743
과제고유번호 1105015783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R&D)
DB 구축일자 2021-06-19
키워드 혁신학교.혁신교육지구.혁신교육.질적 메타분석.행위자기반모형.Innovative Schools.Innovative Education Districts.Innovative Education.Qualitative Meta-Analysis.Agent-Based Modeling.

초록

혁신교육은 지식 및 입시 중심의 교육, 중앙집권적 교육체제, 지역 간 교육격차 등의 기존 우리 교육이 갖는 문제에 대한 대안으로 제시되었다. 혁신학교는 최초 학교에서 교사 운동으로 시작되었고, 혁신교육지구 또한 마을교육공동체의 형태로 지역의 전문가 및 활동가들이 스스로 교육과 관련된 행정과 지원의 체계를 구축하면서 시작되었다. 그리고 2020년 현재 전국 17개 시・도교육청에서 1,928개의 혁신학교가 지정되어 운영되고 있고, 168개의 혁신교육지구가 운영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양적인 증가와 일부 혁신학교 및 혁신교육지구에 대한

Abstract

Innovative Education was introduced as an alternative to the existing educational problems in Korea, such as heavy reliance on knowledge and exams, centralized education system, and educational disparities between regions. The Innovative School began as a teachers’ movement, and the Innovative Educa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3
  • 표목차 ... 15
  • 그림목차 ... 18
  • Ⅰ. 서론 ... 19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1
  • 2. 연구의 내용 ... 24
  • 3. 연구 방법 ... 26
  • Ⅱ. 혁신교육의 개념 및 정책 현황 ... 31
  • 1. 혁신교육의 개념과 정책 ... 33
  • 2. 혁신학교 정책의 특징 및 현황 ... 41
  • 3. 혁신교육지구 정책의 특징 및 현황 ... 50
  • 4. 혁신교육 정책 평가결과 분석 ... 59
  • Ⅲ. 혁신교육의 성과와 한계 ... 75
  • 1. 혁신학교 연구에 대한 질적 메타분석 ... 78
  • 2. 혁신교육지구 연구에 대한 질적 메타분석 ... 102
  • 3. 요약 및 논의 ... 114
  • Ⅳ. 혁신교육의 지속 및 확산 요인 탐색 ... 117
  • 1. 혁신교육의 지속성 개념 탐색 ... 119
  • 2. 행위자기반모형 기반 혁신학교 지속성 요인 탐색 ... 124
  • 3. 요약 및 논의 ... 144
  • Ⅴ. 혁신교육 발전을 위한 정책혁신 ... 147
  • 1. 혁신교육 발전을 위한 개선과제 탐색 ... 149
  • 2. 혁신교육 발전을 위한 정책혁신 ... 178
  • 참고문헌 ... 193
  • Abstract ... 205
  • 부록 ... 213
  • 부록1. 행위자기반모델링 72개 시나리오 ... 215
  • 부록2. 델파이 조사지 (1~3차) ... 223
  • 끝페이지 ... 248

표/그림 (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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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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